주초부터 1일 1전기가오리를 했더니 체력이 몹시 달린다. 전기가오리의 후원자로서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물론 공부 모임 같은 비물질적 혜택이지만 간혹 제공되는 물질적 혜택에도 당연히 설렌다. 이번 달에 오는 것들 중 내가 가장 기대했던 것은 한나 아렌트 책자였다. 그런데 다른 우편물과 함께 아일랜드 식탁에 놓여 있는 책자들을 아무리 뒤져 봐도 아렌트가 없다. 짝꿍이 택배를 정리한 지라 혹시 아렌트 없었냐고 물어보니 상자를 열면서 분명 옆으로 살짝 고개를 튼 흑백의 아렌트 사진을 봤다는 거다. 그런데 그게 어디 갔어? 어? 그러게? 이 바보가 정리하다 그걸 어영부영 택배 상자랑 같이 버려버린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어제 저녁에 평소 즐겨가던 이탈리아 식당에서 외식을 했다. 우리 둘 다 그곳의 계절 샐러드를 좋아한다. 신선한 채소와 결대로 찢은 생 모짜렐라 치즈에 바질, 절인 토마토, 오렌지, 캐러멜라이징한 피칸이 올라가 있는 아이다. 얼마 남지 않은 마지막 샐러드를 두고 경쟁이 붙었고 짝꿍이 제 나눔접시에 욕심껏 샐러드를 가져갔다. 우리가 샐러드 접시를 다 비움과 동시에 직원분이 파스타를 가져오셨다. 이곳의 섬세한 서빙은 늘 감탄스럽다. 직원분이 그 섬세함을 발휘하여 나눔접시 바꿔드릴까요? 하는 순간 짝꿍이 네 하며 어영부영 제 나눔접시를 내밀어 버렸다. 이 바보야, 거기 오렌지 두 쪽 남아있다고. 우리가 맛있어서 아껴 먹던 그 오렌지!!! 니가 마지막으로 긁어간 그거!!!!
샐러드는 가고 새 나눔 접시와 파스타만 남은 현장
어제 공부 모임은 <페미니즘과 지리학> 1장과 2장에 해당하는 1) 지리학의 남성중심성과 2) 시간지리학의 한계와 효용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지배적 주체의 '동일자'와 '타자' 개념을 짚고 넘어간 게 큰 도움이 되었다. 지배적 주체는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자기 자신을 참조하여 자신과는 다른 것을 타자로 구별함으로써 스스로를 포착한다. 지배자가 되려면 피지배자가 있어야 하고, 그 지배가 효력이 있으려면 같은 층위에 있는 무언가를 지배해야 한다. 지배적 주체는 구별 받는 대상이 되지 않고, 오로지 구별하는 주체로서 초월적 위치에서 동일성을 유지한다. 그러나 타자와 비교하지 않고는 본인의 속성을 획득하지 못하기에 이들의 정체성은 너무나 허약하다. 여성이 숏컷을 했을 때 그들이 그토록 혐오와 분노를 쏟아내는 이유는 머리가 짧은 것은 남성의 전유물인데 여성이 머리를 자름으로써 그들의 동일성이 침해되었기 때문이다. 남성은 할 수 있으나 여성은 할 수 없는 것으로 규정되었던 일들을 여성이 할 때 그들의 동일성이 흔들리기에 그토록 불안해하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남성이 지식을 산출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여성을 지식을 산출할 수 없는 존재로 타자화해야 한다. 학계의 젠더 차별적인 구조는 여성을 학계 밖으로 내몰고 차별적 구조에 따른 개인의 행동은 다시 그 구조를 강화한다. 여성이 버티기 어려운 구조 탓에 지리학자 중 여성의 숫자가 적은 것인데 이로 인해 여성은 지리학에 관심이 없다는 편견이 강화되며, 지리학에서 여성의 경험, 공간, 장소는 배제된다.
어제 설명에서 시간지리학이 나타내지 못하는 격차를 보여주기 위해 제시된 예시가 무척 탁월하고 적절해서 공유하려고 한다. 남성과 여성이 똑같이 저녁 9시에 집에서 출발해서 홍대에서 새벽 3시까지 놀고 4시에 귀가했다고 가정하자. 시간지리학의 관점에서 이 둘의 경험은 동일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성폭력 범죄 주의 구간 범례를 켜고 지도를 보면 둘의 경험이 얼마나 달랐을지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성폭력 범죄 주의 구간 표시 지도
위험 없는 지도
이 책을 읽어야겠는데 인근 도서관에도 없고 중고책 시세는 이따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