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처음으로 글쓰기 비법을 알려준 이는 누나였다. 시를 써오라는 숙제 때문에 ‘영감’을 영접하기 위해서 수행 중인 나에게 ‘집에 있는 시집을 보고 단어 몇 개만 바꾸면 된단다’라는 비법을 알려주었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누나의 충고를 그대로 실천했다가 담임선생님에게 무수한 꿀밤을 선사 받았고 문예반에서는 하루 만에 쫓겨났다. 


누나를 원망하지 않았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고 모방은 제2의 창작이라는 진리를 ‘과도하게’ 적용한 역효과였다. 혹독한 시행착오를 겪은 나는 좀 더 주도면밀하게 누나의 충고를 따랐다. 아무도 모를 것 같은 원전을 찾았고 좀 더 많은 단어를 수정했다. 결과는 창대하였다. 동네 교회의 여름성경학교에서 주최한 ‘성경 글짓기 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모방의 글짓기로는 불꽃같은 창작열을 만족하게 하지 못했다. 순수창작으로 전향했고 더 나아가 글을 써서 돈을 벌기로 작정했다. 1988년 입대를 앞두고 채택이 되면 ‘소정의 상금’을 준다는 주간신문의 광고를 보고 ‘우리나라 정부는 북한보다 훨씬 잘 산다고 자랑하면서 왜 학급당 학생 수는 북한보다 훨씬 많으냐’는 요지의 글을 투고하였다. 


영감이 사라지기 전에 후딱 마쳐야 한다는 압박감에 학생수첩을 찢어서 휘갈겼다.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북조선’과 비교하여 비판한 나의 글은 몇 주 뒤 신문에 실렸다. 얼마 뒤 그들이 말한 ‘소정의 원고료’가 1만 원이라는 사실에 놀랐고, 나의 글씨를 해독해낸 기자의 투철한 직업정신이 존경스러웠다. 


지금 생각해보니 전형적인 ‘빨갱이’인 나를 감옥으로 끌고 가지 않은 노태우 대통령의 관대함도 놀랍다. 정체기를 겪었던 나의 글쓰기 실력은 인터넷 언론이 출현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쓰는’ 시대가 아니고 키보드를 ‘두드리는’ 시대가 오면서 ‘악필’이라는 나의 치명적인 단점은 사라졌다. 


글쓰기에 몰입한 나머지 소재의 빈곤이 찾아왔고 급기야 힘들게 잡은 ‘말똥구리’를 방생하기가 아까워, 심심하면 다시 데리고 놀 작정으로 말똥구리의 입장에서는 ‘주식’으로 가득 찬 외양간에 두고 사육했다는 요지의 글을 <인류 최초의 말똥구리 사육기>라는 제목으로 발표하기에 이른다. 관대한 오연호 사장님은 내게 원고료 일천 원을 하사하셨다. 


슬럼프에 빠진 나를 격려해준 것은 아내였다. 글쓰기는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조언을 해주었다. 아내의 충고 때문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그즈음부터 다양한 취미생활을 시작했다. 테니스 라켓을 모았고, 절판 본과절판본과 희귀본 책을 모았고, 새벽까지 친구들과 술자리를 가지면서 다양한 사람을 경험하였다. 


아내의 충고는 누나의 것과는 달리 효험이 즉각 나타났다. 헌책과 희귀본 수집의 경험을 다룬 책을 냈기 때문이다. 개인의 다양한, 특이한 경험이야말로 독자들을 매료시키는 소재 거리다. 글쓰기 실력은 차후의 문제다. 좀 더 현란한 문장을 쓰고 싶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보고, 많이 생각해보는 것이 최선이다. 


나는 이런 글쓰기를 지향한다. 아니 시도한다. 나는 게으름뱅이이므로 복잡하고 실천하기 어려운 모호한 글쓰기 비법은 시도하지 않는다. 기계적으로 따르기 쉬운 비법만을 추구한다. 우선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접속사를 사용하면 문장이 힘이 없어지고 너저분해진다.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독자들은 앞뒤 문맥을 통해서 충분히 맥락을 이해한다. 

<독서만담>을 쓸 때 이 규칙만은 꼭 지킬려고 노력했는데 몇 개나 숨어 있는지 궁금하다.


두 번째 ‘있다’, ‘것’ ‘수’를 될 수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인데 글이 상투적으로 보이게 하는 신비한 마력을 지닌 것들이다. 시도해봤는데 이 녀석들을 사용하지 않고 글을 쓰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이것들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달리 쓰다 보니 오히려 더 어색한 문장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세 번째는 부사나 형용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역시 문장의 힘을 떨어뜨리고 진정성을 의심 받게 하는 재주가 있는 녀석들이다.  이 또한 실천하기가 어렵고 또 어렵다. 두 번째와 세 번째의 규칙은 실천하기가 어렵긴 하지만 시도를 해보면 결실은 거둔다. 김훈이 예전과는 달리 ‘쌍팔년도’ 식의 서술을 한다는 이유로 비판하기도 했지만 내가 꼭 배우고 싶은 대목이 접속사와 부사, 형용사를 사용하지 않는 점이다.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기는 비교적 쉽지만 부사와 형용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초보 요리사가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어려움과 비교될 만하다. 


어렵지만 굳이 시도를 해보라는 이유는 접속사와 부사 형용사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문장을 달리 쓰다보면 참신한 문장을 만드는 연습이 되기 때문이다. 세상에 완벽한 글이란 없고 다만 단점을 줄여나갈 뿐이다. <독서만담>은 좀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한 디딤돌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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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7-02-16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어... 혹시 부사와 형용사를 썼을 때와 쓰지 않을 때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그 예를 보여주시면 안 될까요?
이게 좀 알 것 같은데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독서만담 읽으면 나와 있으려나요?ㅋ~

박균호 2017-02-16 11:37   좋아요 1 | URL
헤밍웨이는 형용사에 관해 “의심이 가면 쓰지 말라”고 말한 적이 있다. 부사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예문 : 커다란 스쿨버스가 모퉁이를 돌았다. ‘넌 멍청이야!’ 하고 그녀가 성나 소리쳤다. ) 위의 두 문장에서 수식어를 제거해보라. 스쿨버스는 대개 같은 크기이므로 ‘커다란’이라는 형용사는 무의미하다. 또 “넌 멍청이야!”라는 말에 이미 화를 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성나’라는 부사형 어구는 불필요하다. 어떤 작가들은 그런 언어적인 보조 장치를 거의 사용하지 말고 스스로 설 수 있을 만큼 튼튼한 단어들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독특한 수식어를 보는 것은 즐겁다. 창의력을 발휘하라.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 작가들은 이를테면 석양 같은 것을 묘사하는 단어들을 열거하는 훈련을 받는다. 그 목적은 ‘아름다운 석양’이라든가, ‘불타는 황금빛’이라든가, ‘빨갛게 물든 태양’ 같은 상투적인 표현들을 걸러내는 데 있다. 그런 진부한 형용사들을 다 열거한 뒤에야 ‘잉크처럼 번지는 석양’, ‘지평선을 갉아먹는 태양’ 같은 신선한 표현들을 찾아낼 수 있다.
- 글쓰기 로드맵 101 中

stella.K 2017-02-16 11:45   좋아요 1 | URL
아, 그렇군요. 뭔지 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참 어려운 문제 같습니다.
잠시만 방심해도 불쑥 튀어나올지도 모르니...ㅠ
암튼 감사했슴다.^^

카타르시스 2017-02-16 1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이런 것을 신경쓰다보면 문체는 수려해지나 말하고자 하는 내용 전달에는 힘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이들 글쓰기 지도관련 책을 읽다 보면 글씨도 틀리고 부사나 조사도 많지만 그 진실성과 순수함이 더 진한 감동이 될때도 있다고 느껴져서요..
아마추어적인 것과는 다른 걸까요?
글쓰기는 문외한이라.. 질문해봅니다.^^

박균호 2017-02-16 19:41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아이들한테 부사 형용사를 못쓰게 하는 것은 가혹하지요 호

카타르시스 2017-02-16 19: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지만 내용 인상적이었고.. 말씀대로 글이 간결해지고 힘이 있어보여요.
김훈씨의 책이 왜 그런 느낌을 주는 지 이제 알았네요^^

북프리쿠키 2017-02-20 15: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정효의 <글쓰기만보>에서
˝있을 수 있는 것˝을 읽고 실천해보았으나...
도통 빼고 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했어요 ㅠ.ㅠ
어휘의 다양성과 전체적인 문장을 다루는데 힘이 없으면 안될 듯 싶습니다.

부사와 형용사를 쓰고 안 쓸때의 다름에 대한 예는
귀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박균호 2017-02-20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도 있다 것 수 는 빼기 힘들더라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