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를 팝니다 - 대한민국 보수 몰락 시나리오
김용민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위터에서 저자와의 만남 이벤트를 할 때 관련한 질문을 해서 사인본이 당첨되어 받아 본 책. 한창 나는 꼼수다가 인기가 있다 보니까 관련된 책들이 많이 쏟아져 솔직히 관심은 없었다. 전작 '조국 현상을 말한다'를 읽어 보았는데 나름 신선한 시각으로 차기 대선과 관련한 현상을 바라본다고 느꼈지만 그 이후 나오는 책들은 솔직히 말한다면 '나는 꼼수다'의 인기에 편승하여 내는 책들 같아서 괜시리 삐딱한 눈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물론 그런 의도는 아니었겠지만 왠지 시기가 그렇게 느껴지는 것은 나의 삐딱한 시선 떄문일까?

 

목사 아들로서 자라면서 보수적 성향으로 대선 때 이회창을 찍었다는 청년 보수 김용민이 어떻게 진보 성향으로 돌아서게 되었는가 하는 개인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우리 나라 보수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있다. 보태 보수, 기회주의 보수, 무지몽매 보수 자본가형 보수 등으로 나뉘어 분석하며 각각에 해당되는 현 정치인들을 예로 들고 그들의 특성을 이야기 하고 이들이 앞으로 어떤 자세를 보일 것인가를 예측한다. 또한 보수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며 앞으로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 이야기 한다.

 

책의 장점은 쉽게 잘 읽히고,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정치를 논한다며 딱딱하고 어려운 이론을 바탕으로 이야기 하는 일반 평론가들과 달리 이해하기 쉽게, 옆에서 이야기 하듯 펼쳐 놓은 글솜씨가 훌륭하다. 어떤 좋은 이론이나 이야기라도 대중들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다가가기 어렵다면 그것의 영향력은 미비하거나 왜곡되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용민의 글은 쉽다. 또한 자신의 약속과 신념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활동하는 모습의 일부이기에 그것만으로도 좋은 평가를 내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