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부를 못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
야마다 에이미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공부를 못해. 야마다 에이미. 작가 정신. 2004.

제목이 가슴에 와닿는 책이다. '나는 공부를 못해' 이 책의 주인공 도키다 히데미는 보통의 시각과는 다르게 보는 힘을 가진 아이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이상하다고 한 번 쯤은 의심해보고, 자신이 느끼고 경험한 것을 그대로 표현하고 실천할 줄 아는 아이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교육에 대한 공부는 못하나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 즉 인생 공부는 잘 하는 아이.

우리가 이상적인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는 학생이지만 실제 학교 사회에서 이런 학생은 문제아나 말썽꾸러기로만 보인다. 왜일까?
어쩄든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는 히데미와 같은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유분방함. 자유로운 사고. 그렇다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고 사고하는 아이. 이런 아이가 참 부러웠던 것이다.

이런 주인공의 뒤에는 역시 비슷한 할아버지, 어머니라는 가족이 있다. 아버지가 없는 가족에서 이들은 서로를 믿으며 의지해나간다. 마치 친구같기도 하면서도 서로 존중하는 가족.

그리고 또 하나 이 소설의 매력은 작가가 사물을 바라보고 그 속에 숨은 진리를 찾아내는 능력. 그리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읽다가 깜짝깜짝 놀라는 표현, 그리고 '그렇구나'라고 감탄할 수 있는 내용들.

스스럼 없이 별 다섯개를 주고 싶다. ★★★★★  

 

-05.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