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사회 - 우리에게 한국전쟁은 무엇이었나?
김동춘 지음 / 돌베개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과 사회 김동춘 돌베개 2000

우리에게 한국전쟁은 무엇인가에 대한 자세한 답변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겪은 한국전쟁에 대해서 전쟁 발발 전의 사태부터 시작하여 휴전 후까지 이어진 전쟁이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특이하게 전쟁을 그치게 된 휴전일을 기념하지 않고 전쟁 발발일을 기념한다. 이 전쟁의 시작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무고한 사람이 죽었으며 지도부의 비리와 음모가 얼마나 숨어 있는지 모른 채 말이다.

솔직히 전후세대로서 우리는 전쟁에 관하여 올바른 정보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한국전쟁이 북한의 '침략'으로 인해 시작되었다고 알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가 최우선시 해야할 것은 빨갱이로 지칭되는 공산당을 없애자는 반공 이데올로기라는 것만이 아무런 이유 없이 주입되어 있을 뿐이다. 또한 한국전쟁 당시 미군과 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이 얼마나 만행되었으며 얼마나 비참한 결과를 이루었는지에 대해서는 까마득하게 알지 못한다. 그리고 이 전쟁으로 인해 이승만은 어떠한 이득을 얻었으며 일제시대부터 이어져온 친일 세력들은 어떻게 현대까지 그 권세를 누리게 되었는지도 제대로 모른다.

이 책은 전후 세대인 우리가 까마득하게 알지 못하는 사실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한국전쟁이 지금의 북한과 남한이라는 국가의 개념으로 인한 국가간의 전쟁이 아니라 하나의 국가 안에서 일어난 내전이며 이로 인해 침략이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 부터 이승만이 자신의 흔들리던 위상을 다시금 굳게 자리잡게 되는 계기로 전쟁을 밑바탕 삼았으며 그러한 부정의 정치가 현대에까지 이어져 내려 오고 있다는 것까지. 현대 사회를 이해하는 밑거름이 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이러한 사실을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서 많이 아쉬웠다. 고대나 중세사 또한 중요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를 올바로 알아야 지금의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잘못 된 것은 바로 잡아가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04.1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