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그인 2008-02-02  

안녕하세요, balmas님~ 항아리 얘기하다 생각나서 재밌는 도자기들과 조각들 데리고 여기로 왔어요^^

요즘 작가들 사이에서 항아리나 도자기, 유리, 타일 같은 '세라믹' 재료가 인기에요. 이 세라믹은 작가 뿐 아니라 집안 화장실 바닥과 벽에 붙어 있는 타일, 채색 도자기류, 성당의 모자이크 등등 우리 일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매우 친숙한 재료죠. 이렇게 친숙한 세라믹도 그 역사는 파란만장했어요. 고대 페르시아 유적지나 그리스 주변 도시 국가들에서 아름다운 세라믹 타일이나 도기들이 발견되는 걸로 보아 세라믹은 적어도 3천년 이상을 인류와 동고동락해 온 재료네요. 물론 산업혁명 이전까지 세라믹을 사용할 수 있는 계층은 한정되어 있었을거에요. 왕족과 귀족의 궁전이나 이들이 사용했던 화려했던 도기들, 그리고 성당의 모자이크만 보아도 알 수 있죠. 이렇게 특수층이 사용하는 세라믹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실력 좋은 쟁이들과 이를 전수 받은 아들이나 제자였을 거구요.. 어쨌든 산업혁명으로 세라믹의 위상은 달라지게 되는데, 먼저 대량생산되는 싸구려 '상품'으로 전락되다 보니깐 고고한(?) 순수미술 울타리에 끼지 못하는 처지가 되었구요(흑흑 ㅜ.ㅜ), 이후 20세기에 들어와서 다시 그 울타리에 껴볼려고 필사적인 몸부림을 치는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결국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미국식 모더니즘 미술 강령(?)을 따를 수밖에 없었어요. 왜냐하면 이 강령을 따라야만 한 때 싸구려 '상품'으로 이용되었던 불명예를 깨끗이 씻을 수가 있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결국에는 상류층의 '장식'으로 전락(완전 초상집 분위기 ㅜㅜㅜㅜㅜ)

아무튼 세라믹은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하다가요, ㅎㅎㅎ(말해놓고 보니 넘 웃겨서요^^;) 60년대 이래 영미권 작가들을 중심으로 자신의 질곡의 역사로부터 탈피를 시도하게 되요. 형식파괴나 장르혼성과 같은 이름으로요. 오늘날에도 세라믹은 작가나 비평가들에게 꾸준히 각광받는 재료랍니다. 불합리한 기성 사상이나 문화에 대항하여 자신의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려는 작가들이나 비평가들에게 안성맞춤~

   

데비 한(Debbie Han)이라는 재미교포 여성 작가의 <미의 조건들>이라는 세라믹 작업이에요. 모두 고려 시대 상감 청자 방식으로 구워졌다고 해요.ㅎㅎ 아깝다...www.debbiehan.net에 가면 최근 작업도 모두 볼 수 있어요.

 

그레이슨 페리(Grayson Perry)라는 영국 작가인데요. 좌측은 <빈곤(Poverty)>라는 제목의 도자기구요, 우측 사진 속 소녀가 바로 페리 오빠(?)에요-_-; 영국 테이트 갤러리에서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어 상 받을 때 저 복장으로 나타나셨대요^^; 제 보기에 현존하는 행동주의 성향의 작가들 중 정치적인 메시지를 작업으로 가장 잘 소화시켜 보여주는 작가에요. 하지만 안타까운 건, 페리가 한국 미술계에 처음 소개될 때 복장도착증 '환자'로 알려지는 바람에(그것도 딸을 둔 아버지한테요=_=;;) 그의 작품이 제시하는 '건강한' 메시지들이 많이 묻혀버렸다는 사실이죠. 아동학대나 가정폭력, 전쟁, 난민, 기아, 질병이라는 문제에 대해 작업으로 꾸준히 발언하기가 미술판에서 쉽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다들 왜 그러시는지.. 페리 언니처럼 자신의 양심뿐 아니라 남의 양심을 위해서 작품을 제작하는 사람도 드문데..

gamma II  delta II

한국에서 4년전에 개인전을 가진 스티븐 곤타스키(Steven Gontarski)의 조각이에요. 왼쪽은 <감마(Gamma)>, 오른쪽은 <델타(Delta)>고, 둘 다 세라믹의 한 종류인 유리섬유로 제작된 거에요.(작품이 주는 메시지가 대충 어떤 것인지는 감이 오지만, '감마'와 '델타'의  대해 알고 있는게 하나도 없네요. 그리스 알파벳 정도라는 것밖에는-_-*) 사진에선 잘 나타나지 않지만 실제로 저 조각들을 보면 유리섬유의 광택때문에 굉장히 화려하고 사치스럽게 느껴져요. 그런데 자꾸 보면 유리섬유의 고급스러움이란 것이 빛을 흡수하여 머금는 것이 아니라 빛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이질적인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제 친구 표현에 의하면 튜닝한 고급 외제차를 태양 아래서 보는 느낌^^). 이 친구가 1972년생인데, 미술계에 처음 데뷔했을 때가 1995년이니깐 23살부터 공식적으로 작가활동을 한거네요. 처음 데뷔할 때 한국-폴란드계 혼혈이고, 게다가 미남 게이여서 미술계 종사하는 몇몇 분들로부터 사랑을 독차지 했다는 후문이...믿거나 말거나.ㅋㅋ

이 무시무시하게 생긴 총이 달린 도자기들은 현재 쌈지스페이스에서 열리고 있는 함경아 개인전에 출품된 작품 사진입니다. 저도 아직 가보질 않았어요.  www.ssamziespace.com 3월9일까지 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이 위엄있고 고풍스런 도자기들은 신미경씨가 모두 '비누'로 만든 것들이에요.ㅎㅎ 속으셨죠????? 안타깝게도 내일까지 전시네요. 전시 제목은 <트렌스레이션(translation)>. 삼청동에 가실 분들은 한 번 가보셔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balmas 2008-02-02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넘 흥미롭고 좋은 사진들이네요. 이것들도 페이퍼로 다시 올려놓을게요. 쫄바지님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