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이 책이 1993년에 나왔다는 사실에 주목할 수 있겠죠. 알다시피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그 후 소련이 해체되는 등 1990년대 초는 사회주의 국가들의 연쇄적인 몰락이 일어나던 시기였죠. 반대로 자본주의 국가들은 마침내 자본주의가 승리했다면서, 새로운 세계질서, 오늘날 신자유주의적인 세계화로 알려진 새로운 질서를 전파하는 데 몰두하던 시기도 1990년대 초였습니다. 따라서 누가 보든 이제 마르크스는 죽었다, 마르크스주의는 끝장났다고 평가할 만한 시기에, 데리다는 {마르크스의 유령들}이라는 제목을 달고 책을 냅니다. 그 이유는, 그래 마르크스는 이미 오래 전에 죽었고, 마르크스주의를 내세운 사회주의 국가들도 몰락했다, 하지만 마르크스의 정신, 마르크스가 남겨준 지적, 정치적 유산은 소멸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죠. 다시 말해 마르크스는 생물학적으로 죽었고,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사회주의 국가들도 몰락했지만, 이제 유령이 된 마르크스는 역설적이게도 유령이 됨으로써 불사의 생명을 얻은 셈이고, 억압과 폭력, 착취에 신음하는 사람들이 호소하는 목소리에 늘 응답하기 위해 언제든지 되돌아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불어에서 "되돌아오는 것"을 뜻하는 말이 "르브낭revenant"이고, 이건 또 "망령"을 뜻한다는 점이죠. 따라서 "망령", "유령" 마르크스는 언제고 "되돌아오는 것"인 셈입니다.

그런데 제목이 “유령”이 아니라 “유령들”이라는 복수 형태로 되어 있죠? 왜 그럴까요? 그건 두 가지를 동시에 뜻하기 위해서랍니다.
첫째, “마르크스의 유령들”이라는 제목은 마르크스라는 유령을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 이 제목은 자본주의의 지지자들이 혹시 살아 돌아오지나 않을까 걱정하고 조바심치는 마르크스라는 유령을 뜻하고, 또 데리다처럼 마르크스의 정신을 계승하려는 사람들이나 운동을 말하는 거지요.
반대로 이 제목은 또한 “마르크스 자신을 괴롭혔던 유령들”이나 “마르크스 자신이 몰아내려고 했던 유령들”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마르크스 사상의 한계를 가리키기 위해 이 표현을 쓰고 있는 거지요. 풀이하자면, 마르크스의 사상, 또 마르크스주의는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피억압자들의 해방을 위해 크게 공헌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심각한 한계와 난점들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한계와 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르크스의 정신, 마르크스라는 유령이 남긴 유산을 상속하되, 그것의 한계들을 넘어서고 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비판적, 선별적으로 상속해야 한다는 뜻이 "마르크스의 유령들"이라는 제목에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르크스의 유령들”이라는 제목은 이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표현하는 중의적인 제목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한 가지 더 지적하자면, 마르크스를 괴롭힌 유령들은 주제상으로 본다면, 바로 환영, 망령, 유령과 같은 주제지요. 곧 마르크스는 {독일 이데올로기}(1846)에서 {자본}(1867)에 이르기까지 줄곧 생생한 현실과 현실적인 실천을 환영, 망령, 허깨비, 가상, 이데올로기 등과 대립시키죠. 그런데 예를 들어 요즘 사이버스페이스나 가상 현실 등에 관해 많이 이야기하고 있듯이, 물질적인 현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아무것도 아닌 것은 아닌, 독특한 종류의 실재가 또 존재하죠. 어떻게 보면 사람의 사고 자체가 이미 그런 것이라고 할 수도 있을 테고요. 그런데 데리다에 따르면 마르크스는 늘 비물질적인 현실, 곧 이데올로기, 물신숭배, 환영, 유령, 망령들을 몰아내려고 했고, 공산주의는 이런 비실재적인 가상들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의 투명한 결합이 될 것이라고 믿었죠. 데리다가 보기에는 이는 현실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실천 운동, 해방의 운동에 대해서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태도입니다. 사실 마르크스 자신이 이미 유령이 된 마당에, 유령의 존재를 부인한다면, 마르크스로서도 유쾌한 일은 못되겠죠. ^^;
따라서 {마르크스의 유령들}이라는 제목은 비물질적인 것들의 현실성, 실재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해명할 수 있는 관점, 곧 유령론이 부재한다는 데에 곧 마르크스 및 마르크스주의의 근원적인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가리키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유령론을 좀더 발전시키고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 마르크스를 비판적으로 상속하는 일의 핵심이자 이제는 그 자신이 유령이 된 데리다의 유언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