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ingyeji 2007-12-26  

안녕하세요, balmas님.

저는 불문학과 영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짜리 대학생 입니다.

문학을 공부하다 보니까 철학을 알면 도움이 많이 되겠다는 생각에서 여기저기 책을 찾아 보는 중인데요,

제가 사려고 했던 데리다의 번역본에 오역이 많다는 balmas님의 글을 보고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지껏 학교에서 시험을 보거나 레포트를 제출 할 때,

막연하게 주워 들었던 (이제 알고보니 후기 구조주의에서 나온 듯 한 생각들이더라구요)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를 바탕으로 글을 써왔어요.

그래서 구조주의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혹시 저 같이 철학의 전반적인 흐름은 모르고, 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 있으신지 여쭙고 싶어요.

 
 
balmas 2007-12-27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cherishyeji님.
간단하게 몇 개만 소개시켜 드릴게요. 혹시 좀더 자세한 소개가 필요하거나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하시면 더 말씀해주세요.

우선 구조주의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는 [구조주의 혁명]이라는 책이 괜찮습니다. 국내의 학자들이 쓴 책인데, 기호학과 인류학, 정신분석, 마르크스주의와 관련해서 구조주의를 소개하고 있으니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첨언하자면, 가끔 김형효 교수의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이라는 책을 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책은 별로 좋은 책이 아닙니다. 특히 구조주의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 그렇습니다. 문장이 너무 난삽하고 비문에 가까운 것들이 많은 데다가 인용문의 오역도 많아서 권하고 싶지 않은 책입니다. [데리다의 해체 철학]이라는 책도 마찬가지로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구조주의 이래 프랑스 철학의 흐름을 보고 싶으시면, 프랑수아 도스가 쓴 [구조주의의 역사 1-4]가 참조할 만합니다. 이 책은 전형적인 저널리즘 저작(다시 말해 사상보다는 에피소드 중심의 역사)이고 번역이 썩 만족스러운 편이 아니라는 한계는 있지만, 약 40여년에 걸친 구조주의의 전개과정을 개괄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후기 구조주의의 주요 철학자들, 곧 라캉, 들뢰즈, 푸코, 데리다 등에 관해 좀더 알고 싶다면, 웅진출판에서 나온 How to Read 시리즈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 시리즈의 원서는 각 분야의 실력있는 필자들을 모아서 만든 좋은 책들인데, 저는 국역본을 읽어보지 못해서 번역이 잘 돼 있는지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런저런 서평들을 보면 읽을 만한 것 같습니다. 이 시리즈에서 나온 데리다나 라캉,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findingyeji 2007-12-28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FTA반대balmas님, 답변 감사드려요.
추천을 믿고 한 권 한 권 찾아서 꼼꼼히 읽어 보겠습니다.
balmas님의 서평을 읽고, 도서관에서 '정신분석 혁명' 이라는 책을 빌려왔는데 무척 재미있더라구요.
FTA반대balmas님이 추천해 주신 다른 책들도 기대가 많이 되네요 ^^;
다시 한 번 진짜 감사드려요^^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일에 쓸게요 ㅋㅋ

balmas 2007-12-28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도움이 됐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
앞으로도 종종 들르시고,
공부해서 꼭 좋은 데 쓰세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