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날 2007-10-03  

안녕하세요.

2006년도 1학기 서울대학교에서 문화와 철학 들었던 학생입니다~ ㅎㅎ 그 때 정말 스피노자 재미있었어요. 뒤로가면 갈수록 좀 어렵기도 했었지만...

별 시덥지 않은 질문 하나 하고 갈까해요.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다 선생님께서 철학 도서 목록을 정리한 걸 본 적이 있는데, 거기엔 맑스주의 관련 문헌은 비워져 있더라구요. 흠. 그래서 혹시나 맑스주의 관련 도서 목록을 조금 정리해 주실 생각은 없으신지.. 궁금해요. 맑스주의에 관심이 적지만 그래도 남아있는 상황에서, 좀 더 깊은 공부와 넓은 공부를 통해 맑스주의 학술영역을 좀 더 넓히고 싶거든요. 그래서 여쭤봅니다~ ^^;

p.s 아 그리고 얼마 전에 변상출씨가 번역한 코와 코프스키의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흐름>라는 책은 어떤가요? 맑스주의 전반의 역사를 개괄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까요? 혹시나 아신다면 말씀해주세요~

 

 

 
 
balmas 2007-10-04 0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지 모르겠지만, 반갑군.^^ 재미있게 들었다니 다행이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철학 도서 목록이 어떤 건지 잘 모르겠네. ㅎㅎ 아마도 예전에 생활자치도서관 철학학습편람을 하나 짜준 게 있는데, 그게 아닌지 몰라. 그런데 그 편람에는 마르크스주의에 관한 목록이 상당히 많았는데,
좀 이상한데? ㅎㅎ 필요하면 메일 주소를 좀 적어줘. 그럼 메일로 보내줄게. :-) 메일 주소를 올리기 곤란하면
여기 페이퍼로 올리든가 할 테니까, 말해줘.

코와코프스키 책은 글쎄 나도 예전에 잠깐 훑어보다가 말아서 좋다 나쁘다 말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 그의 대표작 중 한 권이고, 코와코프스키가 매우 뛰어난 학자인 것만은 분명한데, 마르크스주의의 흐름을 잘 소개하고 있는지는,
나로서는 판단하기 어렵구나. 그래도 읽어보면 괜찮지 않을까? 많이 언급되는 책이라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은
분명할 테니까. ㅎㅎ 너무 막연한 답변인가?

2007-10-04 23: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balmas 2007-10-05 0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휘수였군. 기억하지 ㅎㅎㅎ 체격이 듬직했고 수업도 열심히 들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
또 다른 경제학과 친구들도 몇 명 얼굴이 기억나는데. 김석중, 최희명, 송지형 ... 다들 잘 지내는지 모르겠다. :-)

그랬구나. 왜 마르크스주의에 관한 부분만 빠졌을까? 내가 메일 주소로 다시 보내줄게. 그런데 이게 2002년에
만든 거라서 별로 업데이트가 안돼 있어. 그 점 감안해서 보라고. :-)
경제학과 철학을 함께 공부하면 재밌을 거야.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도 도움이 될 테고. 아무튼 공부 열심히
하고, 가끔 들러라. 잘 지내고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보자. (^^)/

생명의서 2007-10-05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헛... 정말 기억하시는 군요~ ㅎㅎ 수업은 열심히 들었지만, 점심 시간 바로 후라 가끔은 졸았습니다..-_ㅠ
자주 들르고 있어요~ ㅎㅎ 앞으로도 많은 흔적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