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4월 2일 화요일부터 철학 아카데미에서 다음과 같은 강의를 하게 됐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철학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acaphilo.or.kr/xe/lecture_2_2/1587759



강의소개

이 강의에서는 자크 데리다의 <법의 힘>을 중심으로 하여 발터 벤야민의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와 조르조 아감벤의 <호모 사케르>의 쟁점을 검토한다. 세 사람 사이의 철학적 쟁점은 법, 폭력, 정의를 둘러싼 쟁점이다. 법은 폭력과 구별되는 것인가 아니면 그 자체가 폭력인가? 그렇다면 법과 구별되는 정의는 어떻게 가능한가? 그리고 이러한 정의는 폭력을 초월한 정의인가 아니면 새로운 폭력으로서의 정의인가?

이것이 우리가 이 강의에서 다뤄보려는 질문들이다.

순서내용
01강발터 벤야민,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읽기 I
02강발터 벤야민,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읽기 II
03강자크 데리다, <법의 힘> 1부: 법에서 정의로. 9-34쪽
04강자크 데리다, <법의 힘> 1부: 법에서 정의로. 35~62쪽.
05강자크 데리다, <법의 힘> 2부: 벤야민의 이름. 63-97쪽.
06강자크 데리다, <법의 힘> 2부: 벤야민의 이름. 98~136쪽.
07강메시아주의 없는 메시아적인 것. 자크 데리다, <마르크스의 유령들> 5장.
08강아감벤의 데리다 비판 I. <호모 사케르> 3장. 잠재성과 법
09강아감벤의 데리다 비판 II. <호모 사케르> 4장. 법의 형식
10강주권의 자기면역. 자크 데리다, <불량배들>(Voyous), Galile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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