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가장 가까운 신, 당신
반칠환 지음 / 큰나(시와시학사)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더러 다른 신문에서도 아침마다 詩 한 편 감상하는 난이 있었지만 동아일보의 시 소개는 그 해설이 주는 풍부한 상상력과 감칠맛 나는 표현의 묘미가 두고 두고 기억에 남곤 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함께 묶어져 나온 '내게 가까운 신, 당신'을 만나게 되었다. 반칠환이란 시인은 잘 몰랐지만 시 작품 선별에서 아침 시단을 맡고 있는 시 선정자로서의 고민과 노고가 함께 일목요연하게 드러나는 걸 대번에 간파해 낼 수 있었다.

특히 약력을 보고 알았지만'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에다 '대산문화재단 시부문 창작지원선정'을 받은 데다 최근 서라벌 문학상 수상의 이력이 이 시인의 외적인 능력을 믿어 의심치 않게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반칠환시인의 이번 아침詩 해설을 묶은 책자는 기왕 나온 잘 알려진 기존의 시들은 많이 배제된 가운데 작품 위주로 선별한 점이 많이 돋보인다. 게중에는 시에 많은 관심이 있던 독자들에게도 생소할(? 나만 생소한지도...) 이름모르던 시인이 꽤나 많은데도 불구하고 그 작품성은 뛰어나기만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게 가까운 신, 당신'이란 책자는 반칠환 시인의 해설이 여타의 시 해설서와는 확연한 차이를 드러낼 만큼 뛰어나 보인다.

그것은 반시인의 고향이 시골(충청도?)인  점에도 힘입었겠지만 뛰어난 언어 구사와 적재적소에서 구사되는 사투리와 속담이나 명언들이 해설의 대상인 詩를 뛰어 넘어 경우에 따라선 시보다 낫기도 하다. 아니 조금 더 확대 해석하면 시를 질료로 해서 쓴 한 편의 뛰어난 꽁트거나 서사시의 구조와 얼개를 갖는 보고서 형식을 띠기도 한다.

시치미 뚝 떼고 괴발개발 풀어놓는 우리네 삶의 잊혀진 부분을 끄집어내는가 하면 일면 살아가는 일의 절실함과 간난의 세월을 서늘하게 들춰내 보이기도 하고 추억이 있고 그리움과 사랑과 안타까움이 두루뭉수리 되어 질펀하게 펼쳐 놓은 시의 향연에 기꺼이 동참해보는 것은 얼마나 큰 기쁨이던가.

63명의 빛나는 시편들을 읽으며, 아니 시보다 더한 위안과 가슴 뜨겁고도 훈훈한 해설의 절창! 을 만날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다소 도식화되고 모범답안 같은 쉬 식상해버릴 듯한 해설이 아니라서 혹 어렵다고 하는 독자도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은 한낱 기우에 불과하고 매번 읽을 때마다 염불보다는 잿밥이라고 詩보다는 그 해설에 무릎을 치는 독자도 있을지 모르겠다. 내게는 끝끝내 시 보다도 뛰어나던 반칠환 시인의 시를 풀어가는 깊이와 안목에 박수를 보내며 이런 제 2, 제 3의 해설서가 거듭되기를  빈다.

어쩌다 이 글이 계기가 되어 '내게 가까운 신, 당신'을 마주하여 그 앞에 선 이름모를 독자  그대에게 진정 복 있을진저.

*참고로 반칠환 시인의 '뜰채로 죽은 별을 건지는 사랑'을 보면 어머니 얘기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더듬는 시편들이 알싸한 아픔을 동반하면서도 훈훈한 감동의 무게로 다가온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4-03-17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리뷰가 어쩌면 시보다 더 진실되게 보이네요. 이 시집 꼭 보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