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대가다. 대가는 다르구나. 내가 아무 생각없이 라면, 김밥, 짜장을 쳐묵쳐묵하고 있을 때, 대가는 이런 사색을 하는구나.

어젯밤 예약 주문을 했던 책이 도착했다. 사은품으로 너무 앙증맞은 양은냄비와 라면 한개를 품고.
나는 초미니 사이즈의 그 냄비가 귀여워 미칠 뻔 했다. 식구들 모두 거기다 라면을 먹겠다고 예약을 했다. 뚜껑에 `이 궁상맞음을 비웃어서는 안된다. 당신들도 다 마찬가지다. 한 달 벌어 한 달 살아가는 사람이 거리에서 돈을 주고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은 뻔하다.` 이렇게 김훈의 문장이 새겨진 특별한 양은냄비. 이런 냄비를 막 써도 될까? 잠시 생각했다.

라면을 끓이는 대략 오분정도의 시간에 나는 그저 멍~ 하니 있을 뿐인데 김훈은 많은 생각을 했나보다. 그는 우선 라면처럼 간단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김밥을 떠올린다.
— 뚱뚱한 김밥의 옆구리가 터져서, 토막난 내용물이 쏟아져나올 때 나는 먹고산다는 것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비애를 느낀다. P.15

라면처럼 간단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짜장을 떠올리며 ` 세상은 짜장면처럼 어둡고 퀴퀴하거나, 라면처럼 부박하리라는 체념의 편안함`을 생각하기도 한다

그의 사고는 1960년대 이후 라면시장의 팽창이 그 무렵부터 구조적으로 전개된 빈부의 양극화, 인구의 대량 소외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는데 이른다. 그렇다. 라면은 주로 가난한 노동자들의 배를 채워주는 음식이었고 혼자 있을 때 한끼를 때우기 좋은 음식이니까.
된장, 간장, 장아찌같은 우리 고유의 음식들은 맛의 심층구조를 갖는다. 시간이 오래 그 맛을 숙성시키는 것이다. 된장찌개의 국물 얘기를 하다가 그는 삶의 심층구조와 서사적 로망을 회복하는 것은 이제 영영 불가능해 보이며, 시간의 작용이나 기다림, 환상, 스밈, 우러남처럼 삶에 깊이를 가져오는 기능은 음식에서조차 사라지고 있다고 한탄한다. 이쯤에서 나는 부끄러워진다. 물론 내 나름대로는 좋은 음식을 식구들에게 제공하려고 애쓰고는 있지만 과연 애들이 나중에 얼마나 엄마의 음식을 그리워하게 될 지는 자신이 없다. 아이가 좋아한다는 이유로 라면으로 한 끼를 때웠던 적도 얼마나 많았던가. 우리 아이들도 나중에 장아찌나 된장 간장의 깊은 맛의 심층을 그리워하게 될까?

요즘 젊은이들이 많이 먹는 매운 짬뽕 국물은 `몸에 스며서 몸을 위로하는 기능이 없고 목구멍에 불을 지르듯 날카롭고 사납게 달려든다.`
그렇게 몸을 위로하지 못하고 부박한 음식의 대표주자격인 라면은 생명체를 거치지않고 공장에서 대량생산되는 가장 공업적인 식품이다. (아무리 라면 회사가 재료의 천연적 성격을 강조한다해도) 라면이 개발된 이후 먹을 것이 넘쳐나는 지금까지도 전혀 위축되지 않고 매출이 성장하고 있지만 이 라면시장의 팽창이 자본주의의 싹쓸이가 몰고 온 인간 소외 사태와 관련이 있으리라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그는 라면을 끓일 때 목구멍을 찌르며 넘어가는 분말 스프의 맛을 조금이라도 순하게 만들고 싶어서 그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센불에 물을 700미리 정도 넣고 (수영장이 넓어야 헤엄치기 편한 것처럼 물이 넉넉하고 화산이 터지듯 펄펄 끓어야 면발이 깊이, 삽시간에 익는단다), 분말스프는 3분의 2만 넣고 대파를 많이 썰어 넣어 파의 달고 청량한 맛이 국물과 면발에 스미게 한다. 그리고 불을 끄고 달걀을 넣어 저어준다. 파가 우러난 국물에 달걀이 스며들면 파의 서늘한 청량감이 달걀의 부드러움과 섞여서, 라면은 인간 가까이 다가와 덜 쓸쓸하게 먹을만하고 견딜만한 음식이 된다는게 김선생님 레시피이자 지론이다.

그런데... 응?.... 이렇게 끓이려면 출판사의 선물인 고 앙증맞은 작은 양은냄비로는 택도 없다. 라면 한개는 끓일 수 있을까 싶은 작은 사이즈이길래 물을 넣어봤더니 500미리 간신히 넣고 라면을 끓이면 넘칠까봐 조마조마해야 하는 사이즈다. 김선생님 레시피처럼 파를 듬뿍 썰어넣었다간 젓지도 못하고 끓어 넘치게 생긴 이 작은 냄비.... 이걸론 레시피 재현이 힘들다구ㅠㅠ

뭐 어차피 쎈 화력이 필요하고 가정용 가스렌지는 어림없다 하셨으니 레시피의 재현은 이 냄비가 아니라도 힘들겠지만 나는 아쉬운대로 그 앙증맞은 양은냄비에 (좁은 욕조에서 답답하게 퐁당거리듯)라면을 끓여 보았다.

끓이는 동안 넘칠까봐 온갖 신경을 쓰느라 사색은 역시나 내 몫이 아니었지만 오랜만에 냄비 뚜껑에 면발을 올려 후~ 후~ 불어 먹는 라면의 맛은 부박하지만 내 안에 깊이 인이 박인 맛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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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BBP 2015-10-02 0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김훈라면레시피 시도해봐야겠군요. 싱겁지만 깊은맛?이 날 것 같습니다

살리미 2015-10-02 10:02   좋아요 1 | URL
참고로 대파는 하얀 밑동만 검지 손가락만한 것 열개 정도를 쓰고, 라면이 이분쯤 끓었을때 넣어준다네요. 달걀은 미리 그릇에서 흰자와 노른자를 잘 섞어 놓은 후 뿌리고요~ 굉장히 정성이 들어가지만 이렇게 하면 파맛이 우러나면서 인스턴트의 맛이 많이 희석될 듯 해요^^

yureka01 2015-10-02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개인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작가분들이 김훈의 신간에 냄비끼워 판다고 볼맨소리를 하더군요.ㅎㅎㅎㅎ
심지어,냄비에 책이 받침으로 하나라는 비아냥까지 ....

저도 예약했습니다. 도착하면 라면 끓여 먹음서 읽을 참입니다.ㅎㅎㅎ

살리미 2015-10-02 10:13   좋아요 0 | URL
저도 김훈 작가 정도되면 끼워팔기 안해도 되지 않냐는 댓글을 많이 봤어요. 전 그저 냄비를 준다는게 신기해서 덥썩 주문하고 말았는데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싶었죠. 근데 냄비는 정말 귀여워요^^

CREBBP 2015-10-02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끼워팔기라기보다는 예약 구매자를 위한 서비스같은 거 아닌가요. 절판된 주옥같은 글들이 이제껏 묻혀있다가 빛을 보는건데..

살리미 2015-10-02 10:33   좋아요 1 | URL
책 앞 `일러두기`에서 오래전에 절판된 산문집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밥벌이의 지겨움> <바다의 기별>에 실린 글의 일부와 그후에 새로 쓴 글을 합쳐서 엮었다. 이 책의 출간으로, 앞에 적은 세 권의 책과 거기에 남은 글들은 모두 버린다. 라고 하셨는데... 그 `버린다`는 작가의 표현 때문에 섭섭해 하시는 분들도 많은가봐요. 저는 그 세권의 산문집이 없어서 이 책의 출판이 너무 반갑지만 그 책들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아쉬울 수도 있겠죠. 모두가 김훈 작가를 너무 사랑해서 생기는 일 아닐까요? ㅎㅎ 지금도 이 책 읽고 있는 중인데 정말 문장 하나 하나가 주옥같아요^^

CREBBP 2015-10-02 10:37   좋아요 0 | URL
바다의 기별 같은 책에는 김훈선생님이 버리고 싶다는 걸 이해할만한 글도 있긴 했어요. 자세히 생각은 안나지만 편차를 느꼈던 기억이..

해피북 2015-10-02 1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늘 점심은 라면으로 ㅎㅎㅎ
냄비에 문장이 새겨진건줄은 몰랐어요 ㅜㅜ 아버님이 김훈작가님을 좋아하시는데
알았다면 구입해드렸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기네요 ㅎㅎ

저는 김훈작가님하면 <칼의노래>가 떠올라요. 처음 그 작품으로 알게되었는데..
제 편협한 생각은 이순신 장군의 처연한 아픔보다도 김훈 작가님이 `여진`이란 인물
그것도 여성에 대한 인물을 비릿하게 표현하신것에 대한 반감(?) 이랄까요. 그런것도
있고 이후에 문학동네 계간지에 실린 단편에서도 그런 묘한 기분을 들어서 뭐랄까
여성에 대한 인식이 좋아보이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어요. 이상하게 자꾸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아직까지 매력적인 김훈님의 글을 느껴보지 못하고 있는데ㅡㅜ
언젠가 저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오면 좋겠어요^~^

살리미 2015-10-02 11:45   좋아요 1 | URL
김훈 작가는 본인 스스로도 가부장적이라는 얘길 해요. 저는 그의 문장에서 선비다운 꼿꼿함이나 처자식을 먹여살려야 하는 밥벌이의 비애 같은게 느껴져요. 이 책에서도 아버지 무덤에서 곡을 하는 여동생들에게 ˝요사스럽다, 곡을 금한다.˝ 라고 아버지에게서 배운 말투로 꾸짖어 단속했다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게 여성에 대한 편견이라기보다는 읽다보면 여동생들까지 오롯이 내가 책임지겠다는 그 책임감이 저는 좀 단호하지만 슬픈 운명처럼 느껴지거든요. 많이 사색하고 고민하면서 묵묵히 할 일을 해나가는 어른 같은 느낌이랄까. 그러면서도 굉장히 섬세한 감성을 가진분이라는 게 드러나서 감동이 배가되는 듯하고요.
저는 김훈의 글은 일부러 천천히, 혼자 있을 땐 소리내서 읽어요. 그래야 문장의 맛이 더 나는 듯해서요. 근데 제가 좋아해서 주변에 권해주면 이런 문체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더라고요^^
해피북님도 다음엔 한번 천천히... 낮게 소리내어 한번 읽어보세요^^

마태우스 2015-10-03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이 책 배달받았어요. 첫 장부터 포쓰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밤에 라면 먹고 싶어졌다는 게 단점이죠. 근데 오로라님, 요즘 정말 글도 많이 쓰시고 책도 많이 읽으시는 듯... 이런 추세면 서재 평정이 얼마 안남았네요. 저도 종종 들러 좋은 글 읽겠습니다.

살리미 2015-10-03 23:05   좋아요 0 | URL
아아악.... 서재 평정이라뇨...... 좋은 글이라뇨.... 무슨 말씀을요!! 저는 요즘 살짝 부담스러워졌어요. 아이들 어느정도 크고 나니 시간도 많고 책 읽고 어디 얘기할 데도 없어서 여기서나마 이런 저런 넋두리 했을 뿐인데... 이웃님들이 알고보니 다들 굉장하신 분들인데 서재 초보인 제가 뭣도 모르면서 하룻강아지처럼 너무 깽깽거린거 같아서요.
이웃님들의 댓글이 너무 기분 좋고 힘이 되서 저도 모르게 까불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에요.
아 근데 저 얼마전에 <서민 마니아>가 됐어요^^ 무슨 기준으로 마니아가 되는 건진 모르겠지만 그 땐 좀 까불고 싶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