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 넘기기 전에 올리려 했는데, 늦었습니다.

최근에 본 영화 <자전거 탄 소년>에 대한, 감상에세이입니다. 영화 보실 분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스포일러 가득한 글이라서요.-ㅅ-; 하지만 이 글 보시고 영화를 보시더라도 재밌게(?) 보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럼 당근과 채찍을 부탁드립니다~! ^^ 

 

<자전거 탄 소년>은 아빠를 잃은 소년 시릴과 소년이 뻗은 손을 붙잡아 준 위탁모 사만다, 아들을 버리고 홀가분하게 새 생활을 하려는 아빠의 이야기다. 시릴은 ‘아빠를 만나고 싶어!’라는 바람을 이루기 위해 돌진한다. 하지만 아빠는 이미 시릴과 자신 사이에 선을 긋고 아들을 조용히 포기시키려고 할 뿐이다. 사만다는 시릴을 우연히 만나고, 위탁모라는 역할을 기쁘게 받아들인다. 세 사람이 각각 취하는 행동이 내게는 놀랍게 느껴졌다.

시릴은 영화의 첫 장면에서 ‘지금은 없는 국번입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하시고 걸어 주십시오.’라는 음성이 흘러나오는 수화기를 한없이 붙들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 옆에서 보육원 선생님은 시릴이 아빠가 자신을 버렸다는 사실을 빨리 인정하게 하고자 실랑이를 벌인다. 이 상황에서 얻은 정보만으로 난 시릴을 가엾게 여기게 됐다. 뒤이어 말리는 선생님과 형을 뿌리치고 아빠를 향해 달아나려는 시릴에게 가슴 아픈 사정이 있으리라는 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니까. 아빠의 핸드폰 번호, ‘사정이 나아지면 데리러 갈게.’라는 막연한 약속 하나만 믿고 보육원에 온 시릴에게, 더 이상 연결되지 않는 전화번호, 빈 집은 믿을 수 없는 현실이다. 눈에 보이는 현실보다 아빠의 말을 믿고 싶어 하는 아이의 마음이 느껴진다.

아빠는 실직과 빈곤한 경제 상황 때문에 애를 보육원에 데려다 놓았다. 그저 제 앞가림하기에 바쁜 듯하다. 말하기 곤란해서 내색은 안 했지만, 이참에 아이 양육을 포기할 셈도 있는 것 같다. 속 편하게 양육 책임을 떨쳐 낸 시릴의 아빠가 놀라웠다. 아이를 보육원에 맡기고, 집과 오토바이, 시릴의 자전거를 처분하고, 다른 도시로 이주해 새 보스 겸 애인의 집에 들어가고 일자리를 얻어 아무렇지 않게 새 생활을 시작해 버렸다. 오매불망 자신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을 아들은 마음에서 깨끗이 지워 버린 게 아닌가 싶을 정도다. 영화에서 묘사가 안 되었기 때문에 시릴의 아빠를 더욱 나쁜 놈으로 해석했는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양육을 포기하는 부모를 실제로 마주한 듯한 기분이 들었다. 아빠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문제지만, 한편으로는 사회 안전망 덕분에 자신이 양육을 포기해도 시릴은 괜찮을 거라는 믿을 구석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조금 들었다. 이래서 유럽은 사회보장제도 때문에 놀고먹는 룸펜이 많다고 주장하는 의견이 힘을 얻는 건가 싶어 불만스러웠다. 아빠는 시릴이 지폐 뭉치를 가져와서 내밀었을 때, “걸리더라도 아빠한테 줬다는 말은 절대 안 할게!”라고 덧붙이자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누굴 감옥에 보내려고!”라며 내쫓았다. 아빠가 시릴을 냉대한 것도 불쾌했지만 그런 반응을 보이기까지 잠시 주저한 시간에서 더더욱 씁쓸함이 느껴졌다. 사실은 궁하니까 돈을 받고 싶었는데 돈을 받으면 다시 시릴과 새로운 관계가 쌓이기 때문에 완전히 연을 끊는 게 낫겠다는 판단을 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만다. 사만다는 시릴 아빠가 살던 아파트 1층의 병원에서 시릴과 처음 만났다. 사만다는 시릴의 아빠가 팔아 버린 자전거를 되사서 시릴에게 선물했다. 시릴은 사만다의 호의를 놓치지 않고 주말에 자기를 데려가 달라고 부탁하는데, 사만다는 선뜻 위탁모 역할을 맡는다. 사만다가 처음에 시릴을 도왔을 때, 그다음 역할까지 예상했을지는 모르겠다. 호의를 표현하는 동안 마음이 점점 커지고 더 큰 품으로 시릴을 품을 수 있게 된 게 아닐까?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이어 나가려면 처음에는 한쪽에서 넘치는 감정이 가 닿아야 시작된다. 그다음에 상대방이 그 감정에 답하면, 감정의 흐름이 생기면서 마음이 오고가는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만다가 내민 손을 시릴이 잡고, 다시 시릴이 내민 손을 사만다가 붙잡으면서 관계가 이어진 셈이다.

이 영화에는 인상적인 인물이 네 사람 더 있다. 보육원 선생님과 시릴을 꼬드긴 웨스, 시릴에게 맞았으나 복수하는 부자(父子)이다.

영화 전반에서 보육원 선생님은 시릴과 깊은 관계를 맺지 않는다. 보육원 선생님에게 소년은 맡아야 할 아이이고, 해야 할 일뿐이었다. 나름대로 끈기를 가지고 아이를 대하기는 해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달래 줄 생각조차 없는 듯했다. 시릴이 보육원을 뛰쳐나가 아빠랑 살던 집에 가는 ‘외출’을 감행했을 때, 시릴을 발견한 선생님은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이 사람도 어지간히 생활에 지친 모양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씁쓸했다.

웨스라고 머리를 기름지게 빗어 넘긴 껄렁한 남자애가 나오는데, 똘마니를 시켜서 시릴의 자전거를 훔쳐서 약을 올린다. 끈덕지게 따라붙어 자기 자전거를 지켜 낸 시릴이 마음에 들었는지 웨스는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가 계신 자기 집으로 시릴을 데려갔다. 전용 냉장고에서 환타를 꺼내 주었을 때, 집에 초대한 녀석은 네가 처음이라고 했을 때, 게임기 리모컨을 건네주었을 때, 알아봤어야 했다. 그놈이 특별한 목적이 있어 시릴을 끌어들인 것이란 것을. 너무 뻔한 상황이라는 생각에 아니길 바랐던 마음이 의심을 눌러버렸었다. 시릴의 깡다구가 마음에 들었던 웨스는 친절하게 굴어서 시릴의 마음을 산 다음, 자신의 전직 보스를 상대로 아리랑치기를 할 똘마니로 삼을 계획이었던 거다. 둘이서 숲에서 범행 현장 상황을 가정하고 연습하는 장면을 보는데, 이번에는 시릴에게 화가 났다. 사람을 해치고 재물을 빼앗는 일을 하자는데, 순순히 따라 준다는 게 믿겨지지 않았다. 고작 웨스가 보여 준 얕은 신뢰를 기쁘게 받아들일 정도로 정에 굶주렸기 때문일까. 아니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서지 않았기 때문일까. 사만다가 그렇게 웨스랑 어울리지 말라고 경고했는데도 시릴은 무시했다. 일을 그르치자 자신을 버리는 웨스를 겪고 나서야 시릴은 웨스란 인물의 됨됨이를 깨닫는다. 불이 뜨거운 줄 알아야 피할 수 있다고, 꼬마들에게 불 가까이 손을 가져가서 뜨거운 열기를 느껴 보게 가르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시릴에게 공격받은 아저씨와 아들이 있다. 사만다가 치료비와 위자료를 내고 아저씨는 시릴을 용서하기로 합의했지만 아저씨의 아들은 시릴을 용서하지 않았다. 게다가 우연히 시릴을 만나게 되자 소년은 시릴을 폭행한다. 나무 위로 도망간 시릴에게 마구 돌을 던지기까지 했다. 이건 뭐 내가 당한 만큼 너도 당해 보라는 식이다. 그러더니 시릴이 나무에서 떨어져 정신을 잃자 그제야 불안해한다. 애가 깨어나면 구급차를 부르고, 일어나지 않으면 그냥 조용히 가겠다는 아저씨의 태도 또한 놀라웠다. 어이없는 기분이 가라앉자 이 사람들을 비난하는 마음이 일었으며, 동시에 비단 이 사람들만 이런 식의 태도를 취하지 않을지 모른다는 불안이 솟았다.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는 없다. 처음엔 좋았는데 안 좋게 끝나는 사이도 있고, 내내 악연인 사이도 있다. 사만다가 아빠에게 솔직히 얘기해 주라고 했기 때문에 시릴은 더 이상 함께 살고 싶지 않은 아빠의 진심을 깨닫고 충격을 받았다. 시릴이 사만다를 원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만다는 이미 시릴의 인생에 깊이 개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할 수 있었다. 아마도 사만다는 시릴이 헛된 희망을 품고 살다가 훗날 진실을 알고 크게 실망할 것을 걱정했을 거다. 사만다는 시릴이 현실을 인정하고 다시 새로운 희망을 찾기까지 곁에서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두 사람의 관계와 아무 상관없는 내가 사만다에게 시릴을 부탁하고 싶은 이유도 내가 이미 이들에게 마음을 주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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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실리 2012-02-04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토리를 따라가며 주요인물들 각각에 대해 느꼈던 감정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만다에대한 부분은 시릴과 사만다의 관계설명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녀가 순순히(?) 아이를 맡게 된 부분에 대한 필자의 느낌이나 시릴이 나쁜 친구와 어울리다 범행을 저지른 일을 해결하는 사만다에 대한 생각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영화가 어떻게 끝이 났는지 감독이 보여준 마지막 결말에 대한 필자의 평이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상황이 이해할 만한 이야기 였던가요? 아니면 안타가운 것인가요?

꽃별이 2012-02-04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읽으면서 영화에 대한 개요는 잡히는데, 별구름님만의 느낌은 잘 와닿지 않았으며, 좀 더 별구름님의생각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글쓰기였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빵가게재습격 2012-02-04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별구름님의 영화리뷰 잘 읽었습니다.^^ 철저하게 인물을 중심으로 영화를 감상하고 대화하듯이 행동에 대해 되묻고 의미를 찾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아빠는 시릴이 지폐 뭉치를 가져와서 내밀었을 때, “걸리더라도 아빠한테 줬다는 말은 절대 안 할게!”라고 덧붙이자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누굴 감옥에 보내려고!”라며 내쫓았다. 아빠가 시릴을 냉대한 것도 불쾌했지만 그런 반응을 보이기까지 잠시 주저한 시간에서 더더욱 씁쓸함이 느껴졌다. 사실은 궁하니까 돈을 받고 싶었는데 돈을 받으면 다시 시릴과 새로운 관계가 쌓이기 때문에 완전히 연을 끊는 게 낫겠다는 판단을 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같이 주인공들의 행위를 설명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글쓰기는 우리 삶에 조금 더 다가서려는 필자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요? 글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편협한 생각에, 글쓰기는 대상과 나와의 거리를 확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요컨데 대상과 나는 어느정도 어느정도 거리감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 때문에 대상은 대상대로 살아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고, 내 의견은 의견대로 본문속에 녹아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너무 강한 나머지 영화의 전체적 톤, 흐름과 줄거리, 주제의식 같은 것이 모조리 소거된 느낌입니다. 별구름님의 이 리뷰는 인물들의 '놀라운 행위'와 그 행위에 대한 '필자의 주석'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물들의 '놀라운 행위'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너무도 빨리 표출하고 싶은 조급함이 아니었을까요? 아쉬움이 남는 글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준입니다. 2012-02-04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포일러 수준이 아니라, 그냥 영화 한 편을 다 본 느낌입니다. 제 기억이 맞았다면, 말씀하시는 것처럼 글도 매끄럽게 잘 쓰시는 것 같습니다. 그럼 숙제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과제는 감상문이었습니다. 영화의 줄거리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감상문은 영화와 글쓴이의 교차점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중간에 나오는 부연설명만으로는 글쓴이의 의도를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수정한다면, 나는 지금까지 이렇게 생각해왔다. 다음에 영화의 특정 부분을 잡아내고, 영화와 내 생각은 이런 식으로 차이가 난다. 이런 식으로 정리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아네스 2012-02-05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한편을 촘촘히 설명하는 글쓴이의 섬세함이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통념적이지 않은 세 사람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품고 주인공 소년의 처지를 가엾게 여기는 글쓴이의 바른 심성을 보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인물들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글쓴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표피만 건드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인 가치, 즉 아버지는 반드시 아이를 보호해야 한다, 댓가가 없는 선의는 의심스럽다 등으로 이 영화를 이해하려고 하면 참 재미없을 것 같은데...작품의 중요한 소재인 자전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것도 좀 의아스럽네요.

리얼리티 2012-02-05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요일에 이 영화를 보러 가기로 했는데, 월요일 저녁까지 댓글을 달아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아프게(?) 글을 읽었습니다. 영화 주인공의 각각의 입장에서 스토리를 촘촘하게 얽어가는 글이네요. 아쉬운 점은 글에 시릴, 사만다, 시릴의 아빠, 그리고 기타 4인이 등장하는데, 별구름님은 거의 등장하지 않으신다는 점입니다.

bytheway 2012-02-06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지만 사만다는 이미 시릴의 인생에 깊이 개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할 수 있었다. ]
-> 이 부분이 제일 맘에 들어요.
다른 부분은 영화의 줄거리에 대한 이야기위주인데, 저 부분은 글쓴이의 입장이 명화하게 들어가 있어서 맘에 듭니다.
각자의 입장에 따라 무엇을 하고 하지 않는지, 조금 더 길게 쓰셨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물론 이 글은 각자의 캐릭터의 입장에 따라서 이런저런 행동을 한다고 말하지만, [입장에 따라서]보다 [이런 저런 행동을 한다]가 더 강조된 글이라서 조금 심심해요.

보거스 2012-02-07 0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려고 애쓰신 흔적이 보이는 글이네요.
글을 보고나서의 받은 첫인상은, 저와는 영화 보는 방식이 다르신 분인 것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며칠이 지나면 전 줄거리를 거의 떠올리지 못하는데요.
전체적인 줄거리보다는 그 영화에서 인상적인 대사 한 줄이나 한 장면이 더 오래 기억나더라고요.
그래서 저한테 영화를 고르라고 하면 그 영화가 어떤 감수성을 줄지가 더 중요하죠.

이 영화 포스터를 보고 이 영화를 볼까 고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린 소년과 여자가 강가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는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서요.
그런데 이 글만 읽으면 감수성이 잘 느껴지지 않는 것 같아요.
줄거리만 나열되어 있어서 이 영화속 풍경이 어땠는지 아이의 감정이 어땠을지는 좀 덜 느껴져 아쉬웠습니다.

좀 다른 이야기인 것 같지만 마음에 들었던 문장은요,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이어 나가려면 처음에는 한쪽에서 넘치는 감정이 가 닿아야 시작된다.
그 다음에 상대방이 그 감정에 답하면, 감정의 흐름이 생기면서 마음이 오고가는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데요. 시릴과 사만다의 관계를 잘 꿰뚫어보신 것 같네요.
마음을 열지 않는 사람에게 다가가려면 넘치는 감정을 주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 건가, 하고 생각도 해보게 되었고요. 글 잘 읽었습니다.

희망둥이 2012-02-07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감상문을 너무 줄거리 위주로 썼다는 느낌입니다. 우선 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동기가 나왔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줄거리는 짧게 줄이고, 떠오르는 명장면이나 님께서 특히 인상깊었던 장면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좋겠어요. 또 이 영화는 님의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세세하게 표현되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렇게 영화줄거리를 자세히 기억하기 어려운데, 기억력이 좋은 것은 대단한 장점입니다.

책을품은삶 2012-02-07 0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포일러' 가득하다고 선전포고(?)해 주셨는데, 써주신 글은 감상문이 아닌 줄거리의 나열입니다. 글을 본 저의 첫 느낌은, 글쓰기를 처음 배우는 학생의 것 같았습니다. 줄거리와 인물에 대한 글쓰기로 일관하면서 거기에 감상자의 단편적인 느낌만을 끼워넣었습니다. 그저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담아 기록하는 차원(가령 일기)이라면 문제 없겠으나,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글로서는 미진합니다. 그래서 아쉽습니다.

돌이 2012-02-07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로는 댓글을 빨리 써야겠습니다. 이놈의 게으름 때문에 고민이 깊어지네요. 앞의 분들이 거의 비슷한 느낌을 받으셨다고 논평을 하셨는데요, 저라고 뭐 다를 게 있겠습니까? 그래도 숙제는 해야 하니...한 줄 영화평처럼...."모든 걸 말하려다 보니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애매한. 제 별점은요..."

냠냠이 2012-02-08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자전거 탄 소년> 보고 싶네요. ㅎㅎ ^^ 수고 하셨습니다.
이 글은 글쓴이만의 고유한 감상이 잘 부각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인물간의 관계를 설명할 때는 구조적으로 좀더 정리된 채로 전달을 하면 더 좋은 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