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까지 올리는지 몰라서 헷갈리다가 15일에 쓸자료도 빨리 올려야 한다는 거 듣고 급 올립니다~.

sherpa님에게 메일로 보낸 버젼에서 아주 조금 손봤고,메일 보낼때의 길이가 2페이지 반정도라서, 2페이지로 줄였습니다.

빗금 아래부터 내용입니다.

---------------------------------------------------------------------------------------------------------


내 안의 아이 안아주기_바로 당신의 눈앞에_안세열_


 [바로 당신의 눈앞에]_2011 SPAF (서울국제 공연예술제)


이 공연은 '갑 스쿼드'와 '캄포'라는 창작집단이 협업해서 만든 작품이다.

프로가 아닌 7명의 아이들이 무대위의 유리로 둘러싸인 네모난 세트안에서 공연한다. 아이들은 구석 에 설치된 비디오를 통해서 나오는 지시에 따라 말하고 움직인다.세트는 특수유리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아이들은 세트밖의 관객을 볼수 없다. 아이들이 보는 건 세트안의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일 뿐이고, 관객은 세트밖의 객석에서 세트안의 아이들을 볼 수 있다.


비디오의 지시는 아이들에게 19살이 되었을때, 30살이 되었을때,45살이 되었을 때, 그리고 노인이 되고 죽을때등등 이런 저런 상황에 처했을때 어떨 것 같냐고 묻고 연기를 하게 시킨다. 아이들은 각각의 나이에 맞춘 자신들의 미래를 즉흥으로 연기하게 시킨다.

-----------------------------------------------------

<넌  19살이 된다면 뭘 할수 있니?>->지금부터 <>안은 비디오의 지시사항입니다.

“비키니 13벌을 가질수 있어.해변에 가서 수영복을 입고 돌다니면서, 수영은 안 할수도 있어.

섹스를 할수 있고, 임신을 할수 있고, 월세를 내야 하고 운전을 할수 있고, 투표를 할수 있고, 도박을 할수 있고, 감옥에 갈수 있고, 내 한계를 알아낼 수도 있지. 사람을 고용해서 내가 가진 문제를 진단하게 할수도 있어.”

--------------------------------------------------

<모든 사람이 웃는다. 타샤만 빼고.><모두 타샤를 봐.><타샤, 모든 사람에게 네가 가지고 있는 신제품에 대해 말해.>

타샤는 핸드백에서 무언가를 꺼내서 사람들에게 그 물건이 얼마나 대단한 물건인지 설명하는 시늉을 한다.


이 연극 전체에서 가장 슬프고 끔찍한 장면이었다. 아이들이 연기하는 설정이 딱 나를 비롯한 어른들이었다. 자기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신경쓰고,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를 걱정하는 건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졌다. 

----------------------------------

<45살이 되면되면 뭘 할수 있니?>

“모터사이클한대를 사고 중년의 위기를 부정할수 있고, 내가 젊었을때 어찌어찌 했다고 뻥을 칠수 있지.”“수면제를 먹을 수 있어.”

“간단한걸 계산할 때 전자계산기를 쓸수 있고, 몸에서 악취가 날수 있고, 친구들과 만나 하룻밤을 예전처럼 놀수있고, 섹스를 애들이 잘 때를 틈타 할수 있고 45살이란 건 그냥 숫자일 뿐이라고 주장할수 있어.

내가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내 아이들에게 어떤 옷을 옷을 입으라고 시킬 수 있지”


어른이 된다는 건 특별히 멋있는 일은 아니다. 남들에게 멋있게 보이기 위한 연기를 하기에는 적당한 여건을 갖추게 되지만.

------------------------

<너희들이 예상했던 대로 일이 안풀렸어? 뭘 기대했지?>

“그와 결혼할 수도 있었지.”“그녀와 결혼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지.”

“더 많은 다른 친구들을 사귈 수도 있었지.”“그 애의 충고를 들을 수도 있었지.”“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걸 할 수도 있었지.”

그리고 모두가 춤춘다. 퀸의 ‘돈 스탑 미 나우.’를 배경음악으로.

한명씩 바닥에 쓰러지고, 마지막 한 명이 쓰러지면 암전되고 공연은 끝난다.


공연이 다 끝난 다음에 이어진 작가와의 대화에서 기획자는 ‘이 공연속의 아이들은 자기들이 자라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이들은 비디오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움직인다.

아이들은 미래에 대해 궁금해했고, 자신이 뭔가 특별한 사람이 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특별하게 생각할 거라고 기대했다.


아직 세상을 충분히 살아보지 않은 사람 특유의 ‘나는 반드시 승리할 거야’, 혹은 ‘나는 남과 다른 인생을 살 거야.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삶일 거야.’라고 믿는 태도가 보였다. 초등학생에게 어느 대학교 갈거냐고 물으면 대부분 서울대에 가겠다고 말하는 것처럼.


다만 눈가에 달마시안처럼 큰 점을 그린 ‘로브’라는 이름의 작은 남자아이는 예외였다. 그 아이는 카메라를 향해서 ‘난 네가 싫어, 네가 보잘 것 없어.’라는 말을 되풀이했는데, 어른이 된 미래의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도 ‘넌 결코 어른이 될 수 없을 거야.’라는 말이었다. 부정적인 쪽의 치기라고 하기에는 어색했다. 이미 냉소가 아이의 성격이 되어버렸고, 얼굴표정이 되어 버렸다.

사실 나는 어렸을 때 텔레비전에서 시트콤을 보는게 무척 싫었다. 주인공들은 시도때도 없이 화면안에서 ‘자기가 얼마나 밝고 시끄럽게 웃을수있는지 경기라도 하듯이’웃고 있었다.

주인공이 아닌 나머지 사람들은 활짝 웃고 있는 주인공들의 시녀나 하인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화가 났고, 왜 나의 하루하루는 웃음과 행복으로 채워지지 않았는지가 억울했다. 내가 시트콤에 출연한다면 주인공이 될 수 없다는 건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로브’를 보면서 어렸을 때의 내 모습이 겹쳐졌다. 난 반항심에 표정을 구긴게 아니었고, 그냥 어쩌다 보니 표정이 구겨져 있었고 주변에서도 내가 밝고 행복한 아이가 아니라는 걸 쉽게 알아차리곤 했다.



어른들이 아이를 보고 해석하려는 노력은 항상 재미가 없고 끔찍하다.모든 어른은 틀림없이 어린시절을 거쳤지만, 이미 어른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걸 자기기준에서만 생각하고 끼워 맞추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른에게 어린이는 어쩌면 외계인과도 같다.

이 공연이 특별했던 이유는 아이들이 어른을 연기하는 연기자로 나온다는 점이다. 어른이 된 관객의 눈에 유치하고 틀린 답으로 생각되는 걸 아이들이 말하는 걸 보면서 '나는 저게 틀린 답이라는 걸 알아.'라고 생각하지만, 정작 관객도 답은 모른다. 어른 연기자가 무대에서 움직인다면 객관적으로 보고 틀린 답을 비웃어 넘길수도 있지만, 아마츄어어린이 연기자의 한계때문에 무시할수가 없다.


어린이도 관심이 필요하지만, 나를 포함한 각각의 어른게게도 관심이 필요하다.

누구나 자기의 인생이 드라마이길 원한다. 내 사랑을 로맨스라고 말해달라고 트로트를 부르면서 애원하고, 자기의 손가락에 피가 난 상처, 자기마음에 새겨진 슬픔을 '너에게만 말하는 이야기'라고 하면서 옆에 있는 사람에게 자랑한다.


그렇지만 정작 자기의 상처를 깊게 들여다 보거나 찬찬히 생각하는 일은 별로 없다.

20살이 넘어서 내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할 때는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를 빼고는 별로 없었고, 그나마 성장과정을 적을 때도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해서 좋게 보이려고 스스로 편집을 하곤 했다.


‘바로 당신의 눈 앞에’를 보면서, 난 이 공연이 싸이코 드라마 같다는 생각을 했다.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나를 계속해서 생각하게 되돌아 보게 만드는 공연. 싸이코 드라마를 본 적은 없고, tv에서 싸이코 드라마가 어떤 거라는 식의 말을 들은게 전부지만.

아이들이 무대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서 관객이 자신의 어린시절을 되새기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관객이 나이를 먹으면서 남들이 바라는 대로 행동하느라 신경을 쓰지 않았던 자기를,  어린시절의 자신에게 손을 내밀었으면 한다.



댓글(1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dongsin 2012-02-11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명의 아이들은 인간의 각 성격이나 인생을 대변하고 있는 듯 합니다. 관객들은 연극을 보면서 무의식적으로 한 아이에게 자신을 감정이입하게 되겠군요. 필자께서는 로브라는 아이에게 이입되신 것 같아요^^ 자신의 어린시절을 잊지 않으면 타인을 더 이해하며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빵가게재습격 2012-02-11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극 관람기 잘 읽었습니다.^^ 다채로운 경험을 좋아하시는 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고, 현재보다는 과거와의 화해를 지향하는 '윤리적인'(?) 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저는 소소하게 한 가지만 말씀드릴까 하는데요. 글 전체가 연극을 묘사하는 글임에도 대단히 추상적입니다. 글 전체에 걸쳐 연극을 묘사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연극이 상상되지 않습니다. <> 표시에 비디오가 지시를 하고 아이들이 따라한다고 했는데, 세부적인 디테일이 없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복장을 입고 나왔나요? 조명의 불빛은 어떻던가요? 다른 이들의 반응은? 어느 부분이 어떻게 나왔길래 '가장 슬프고 끔찍한 장면'이라는 표현이 가능한가요? '비디오는 말한다. - 아이들이 답한다 - 나는 경악했다.' 그런데 '왜' 그런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세부묘사를 전혀 하지 않아 묘사하시는 연극모두가 극단의 실험극으로만 느껴집니다. 구체적 묘사가 많이 필요했던 것이 아닐까요? 이상입니다.^^

리얼리티 2012-02-11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극을 본 감상이 결국은 자신의 문제로 모이는 것이 좋았습니다. 또 솔직하게 자신에 대해 밝히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은 글을 보고는, 연극이 잘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연극 묘사 부분이 연극에서 느낀 바를 이야기하는 부분보다 표현이 풍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고 들은 것을 글자로 옮기는 데는 분명히 한계가 있겠지만, 조금만 더 세세하고 자연스럽게 묘사가 되면 훨씬 재미있는 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꽃별이 2012-02-12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험적인 재미있는 공연에 다녀오셨네요. 아이들의 마음을 꽤 섬세하게 들여다보는 분이신 것 같습니다...연극 부분을 이야기할 때, 보고서 식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좀 더 '스토리텔링'기법으로 표현하셨으면 훨씬 더 마음에 와 닿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 부분에서 객관적으로 '자신 안'을 들여다 보는 모습은 좋았습니다...^^

시실리 2012-02-13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극평의 글에 연극을 재 구성하는 방식이 참 새로웠습니다. 감상문에서 연극이 실험극처럼 여겨지는데, 관객으로서 이야기에 몰입을 잘하시고 또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재해석해 내는 결론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연극 설명 부분이 눈에 잘 안들어오고, 그림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극의 묘사를 좀더 '가깝게' 묘사하셨더라면 독자들이 한층 연극을 이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님이 말미에 쓰신 내용만이 머리에 남습니다.

이준입니다. 2012-02-13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재미있는 실험극입니다.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특이한 설정에 비해서, 글에서는 그 참신함을 못느끼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차라리 전체적인 설명 이후, 인상깊었던 한 장면만 세밀하게 글로 옮겼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거스 2012-02-13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는 연극이었겠네요.
이 글을 읽고 저도 이 연극을 보고 싶어서 검색해보았는데, 안타깝게도 연극을 이제 더 하지는 않는군요.
다른 분들은 디테일이 없어서 상상하기 힘들었다고 하셨는데, 전 대충 상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묘사는 부족했지만 구체적인 대사가 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 대사들 때문에 (저를 포함한) 어른들이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는지 고민하는 대목에 크게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로브에 감정이입하시면서 연극을 봤고,
그 이야기를 끌어다가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히 털어놓은 것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속의 어린아이가 있지만, 그 어린아이를 솔직히 인정하고 이해해주고 달래주는 건,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래서 글을 쓰신 분께서 자신의 삶에 고민과 관심이 많은 분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다 2012-02-13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시절의 자신에게 손을 내밀었으면 한다'는 마지막 말에 완전 공감합니다. 우리는 남들이 바라는 대로, 사회가 바라는 규격화된 삶을 끊임없이 요구받으며 사는데요.. 그렇게 열심히 달리다 보면 몸과 마음에 상처가 많이 남는데 그게 결국 마음과 몸의 건강을 해치는 것 같아요. 바이더웨이 님은 연극을 보신 후 '내 안의 아이'를 잘 안아주고 달래주셨는지 궁금하네요.

돌이 2012-02-15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 전반에는 연극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서술했지만, 후반에는 너무 사변적으로 흐른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로브'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며 필자의 감정을 강하지만 짧게 기술했더라면 감동이 배가되었을 거 같네요. 또 점선으로 단락을 구분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문장으로 각 장면들을 분리시켰다면 좋았을 겁니다.
저는 일반적인 연극만 관람했던 사람이기에 이 글을 읽고 실험적인 극을 관람하고 싶다는 극히 개인적인 욕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건 타인의 시선에서는 자유로운 행동입니다.^^

bytheway 2012-02-17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요일 무용웍샵/간단한 스트레칭과 신체인식->재밌어요.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고. 네이버카페공지는 가입안하고도 확인가능하고요.
http://www.facebook.com/events/268616516541613/
http://cafe.naver.com/dance2011/

추천연극들은->고곤의선물/철로/모범생들
다들 건강하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