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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데없이 도스토옙스키
도제희 지음 / 샘터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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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데없이 코로나19 방학이 시작되었다. 어느 날 갑자기 퇴사를 맞이해 시간이 생겨버린 이 책의 저자처럼 나도 어느 날 갑자기 코로나 방학을 맞이해버렸다. 게다가 작가와는 다르게 좁은 공간에 갇혀버린 상태다. 이럴 때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재미난 일 중 하나가 아마도 책 읽기. 그렇게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도스토옙스키의 여러 작품을 지금 현재 작가의 삶에 끌고 와서 삶을 반추하고 의미를 되짚어본다. 도스토옙스키 작품에 대한 선이해가 있다면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겠지만, 설사 도스토옙스키를 하나도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인용이 잘 되어 있고, 쉽게 안내하고 있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 도스토옙스키 작품 중 하나라도 먼저 읽고 이 책을 보려 한다면, 아마도 읽어야 할 것은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이다. 이 책 초반에 인용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이 책의 시발점이 된 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작가가 말한 대로 막장 드라마의 기원이 고전소설이라면 그 말이 잘 어울리는 책이기도 하다.

우리는 드라마를 보면서 내 삶에 많이 빗댄다. 드라마 속 시어머니가 며느리의 머리채를 잡는 모습을 보며 내 시어머니, 내 며느리, 그리고 그에 반응하는 나를 떠올리 듯, 이 책의 저자는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을 탐독하며 내 삶의 특정 부분과 그에 대항하는 나의 모습을 돌아본다. 과거 또는 현재의 작가의 모습에는 평범한 우리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내가 유지하고 싶은 거리를 침해하는 가족에 대한 부담스러움, 직장에서의 부당함을 못 견디겠는 마음과 생계 수단을 지켜야 하는 마음의 고군분투, 침묵과 뒷담화 사이의 고뇌, 꼰대가 아니고 싶음 마음과 현실의 간극, 그리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멋있게 나이 들까에 대한 고민. 우리가 늘 고민하는 부분이고 이 책의 도 작가도, 그리고 그 옛날의 도 작가도 생각했던 것들이다. 이것이 고전소설이 아직도 유효한 이유라고 이 책의 도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지적이고, 품위가 있으며, 일희일비하지 않고, 실언하지 않으며, 재능과 집중력을 겸비하고, 편안하고 자유로운 대인관계를 맺고 싶다면, 그 여정에 도스토옙스키의 책을 들고 어디쯤 걷고 있는 작가를 따라가보는 것도 좋겠다.

그래서 난데없이 맞이한 코로나 칩거를 고전 읽기로 채워갈 수 있을지...

   

나는 지적이고 싶고, 작은 제스처 하나에도 품위가 묻어나는 사람이고 싶고, 매사에 일희일비하지 않는가 하면 많은 말로 실언하지 않고 싶고, 타고난 재능에 굉장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고, 편안하고 자유로운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이 있었으면 한다.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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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도 되겠지 - 호기심과 편애로 만드는 특별한 세상
김중혁 지음 / 마음산책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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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예순부터라면, 청춘은 마흔부터다. 마흔살까지는 인생 간 좀 보는 거고, 좀 놀면서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어떻게 해야 잘 살 수 있을지 오리엔테이션에나 참가하는 거다. 그러니까 마흔 이전에는 절대 절망하면 안 되고, 내 인생이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체념해서도 안 되는 거다. 마흔이 되어보니 이제 뭘 좀 알겠고(알긴 뭘 알아, 라고 호통치실 어른들 많겠지만) 이제 뭘 좀 해볼 만하다 싶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잘할 수 있는 나이가 된 것 같다. 이제부터 계급장 떼고, 스펙 떼고, 출신 학교 떼고, 제대로 한번 붙어볼 생각이다. -23쪽

"김동현 선수는 운동선수가 되지 않았으면 뭐가 되었을 거 같아요?"
김동현 선수가 대답했다.
"집에, 아마 짐이 되었을 거예요."
진행자나 게스트는 크게 웃지 않았는데 나는 보다가 방바닥을 데굴데굴 굴렀다. 웃기지만 슬프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집 한구석에 아무 말 없이 짐짝처럼 구겨져 있는 커다란 덩치의 슬픈 김동현 선수 얼굴이 떠올라 미친 듯이 웃었다. 나 역시 누군가의 짐이 되지 않기 위해 뭐라도 되고 싶었는지 모른다. 김동현 선수의 심정을 알 것 같다. 내가 생각하기에 '재능'이란, (천재가 아닌 다음에야) 누군가의 짐짝이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나에 대한 배려 없이 무작정 흐르는 시간을 견디는 법을 배운 다음에 생겨나는 것 같다. 그래. 버티다 보면 재능도 생기고, 뭐라도 되겠지. -7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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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청소년에게 2 - 개념 청소년 되기 프로젝트 - 불온한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2
강수돌 외 지음 / 바이북스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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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우리 같이 상기하자. 뭐니 뭐니 해도 재미있는 게 이기는 것이다. 강해서 살아남거나 오래 살아남아서 승자가 아니라 재미있는 것이 한꺼번에 삶의 이유를 쏟아낸다. 아무쪼록 재미있게 살자. 재미있는 사람이 되자. -김종휘-28쪽

이렇게 할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학교를 '사람 살 만한 곳'으로 만드는 것이지 '더 잘 공부하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엄기호-64쪽

여러분이 제 나이가 되었을 때, 부디 지금과 같이 인간이 인간을 존경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이 인간을 증오하는 것을 경제라고 믿지 않는 그런 시대가 펼쳐져 있기를 희망합니다. 총으로 만들 수 있는 평화가 없듯이, 돈으로 만들 수 있는 번영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석훈-199쪽

우리는 똑똑해서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똑똑해진다. 각자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다. 각자가 자신의 개성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뇌의 근육을 단련하고 독서 능력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그러한 발달은 무엇보다도 다양하고 풍부한 독서, 끊이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는 깊이 있는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질 터다. 이쯤에서 이렇게 말해도 좋겠다. "나는 읽는다, 고로 존재한다."
자, 그럼 '고전 읽기의 즐거움'이란 무엇이겠는가? 그건 고전을 읽은 자들만이 아는 즐거움이다. 감히 알려고 해보겠는가? 권투를 빈다. -이현우-29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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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남자
이치진샤 편집부 엮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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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하를 보시게 될 겁니다. 블로그에 한 줄 끄적거리기 위한 철학 입문서? 스토리가 박진감 넘치는 무협 만화? 가슴을 왈랑거리게 하는 순정 만화?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하입니다. 게다가 가격은 무려 9,000원!! 가격 대비 최악입니다. 그러나, 받아서 여는 순간 낄낄거리게 됩니다. 사라락 넘기다가 니체를 만나면, 크게 빵! 터집니다. 노래 못 부르는지 뻔히 알면서도 유희열 노래 들으러 가는 것과 비슷한 심정으로 사시면 됩니다. 뒤에 나올, <미술 남자> <문학 남자>도 기대가 안 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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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리얼리티 > 2/8 2교시 여섯 번째(마지막)로 이야기 나눌 글입니다.

2/8 2교시 여섯 번째(마지막)로 이야기 나눌 글입니다.

 

늦은 귀가로 몇 시간 늦게 올립니다.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무척 쫄(졸)아 있습니다.

 

 

철학의 시대, 철학이 필요한 시대

(강신주, 《철학의 시대》, 사계절, 2011)

 

 

대학 시절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논어》를 읽은 적이 있다. 강산이 한 번 바뀐 지금 머릿속에 남아 있는 구절은 《논어》를 읽지 않아도 모두가 아는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는 첫 번째 문장뿐이다. 오랜 시간 고생하며 원문을 강독하고 남은 것이 중학교 때에도 배우는 저 문장 하나와 여성을 비천하게 본 공자에 대한 화뿐이니, 지금 와 생각해보면 참으로 의미 없는 독서였다. 그 의미 없는 독서가 지금까지 내 인생에서 제자백가를 가장 깊이 접한 순간이었다. 그 후, 대학 교양 시간에 맹자, 장자, 묵자 등과 아주 짧게 스쳤을 뿐, 진지하게 텍스트로 그들과 마주한 적이 없었다. 철학의 시대는 지금 내가 살아가는 시대와 너무 멀었다.

내가 본 지금은, 자신만의 정치 철학을 내세우기보다는 잘 먹고 잘살게 해주겠다는 말을 전면에 내세우는 이가 나라의 지도자가 되고, 아무 생각 없이 웃을 수 있는 TV 프로그램이 인기 있으며, 성인 남성은 자동차에, 성인 여성은 명품 가방에, 미성년자는 노스페이스 점퍼에 열광하는 시대다. 철학이 사라진 시대, 사유하지 않는 시대, 그래서 철학이 필요한 시대에 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나 역시 좀 더 잘살아보자는 헛발질뿐이었다.

헛발질로 온몸에 피멍이 든 채 살아가던 내게 철학계의 아이유, 강신주와의 만남은 반갑고도 고마운 일이었다. 스타로서의 상품성과 가수로서의 가창력, 연주 실력 등을 두루 갖춘 아이유처럼 강신주의 철학책은 상품성과 내용의 깊이를 두루 겸비하고 내 앞에 나타났다. 상품성은 이미 출간된 책의 판매 수가 방증하지만, 굳이 덧붙이자면 문장이 어렵지 않고, 어떤 어려운 철학 사상이라도 철저하게 한 인간의 현재의 삶에 대입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그러면서도 통속적이지 않고, 사상가마다의 주요 논지를 정확히 짚어주어 결코 가볍지만도 않다. 동서양 사상가의 철학을 해체하고, 대중이 각자의 삶에 대입해볼 수 있는 글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은 결코 얄팍한 내공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강신주 팬임을 자처하는 나는 삼촌 팬이 아이유의 새로운 뮤직비디오를 보는 마음으로 강신주의 새 책 《철학의 시대》를 펼쳐 보았다.

책을 처음 펼칠 때는 대학 시절 나름 《논어》도 읽어봤을 만큼, 그리고 그 후 한 번도 안 쳐다봤을 만큼, 제자백가 사상에 대해 아는 듯하지만 실상 하나도 모르는 내가 대뜸 읽어도 되는 책일지 망설였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나니 그 망설임은 왜 나는 강신주를 더 믿지 못했느냐는 팬심으로 흡수돼버렸다. 머릿속에 흐릿하고 너저분하게 잔존하던 제자백가 사상이 이합집산하더니 끝내는 큰 줄기로 모여 체계화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 또 그뿐이었으면 서운했을 뻔도 했는데, 기존에 내가 어렴풋이 알던 제자백가는 어렴풋하게 안 것이 아니라 잘못 알고 있었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철학의 시대》는 ‘제자백가의 귀환’ 시리즈의 문을 여는 첫 번째 책이다. 본격적으로 제자백가의 사상을 다루기 전에 다양한 사상가들이 사랑과 평화를 찾을 수 있는 그들만의 방법, 도(道)를 천차만별로 부르짖었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되짚는 내용이다. 사상이 나온 배경과 문맥을 먼저 읽고 제자백가의 사상을 찬찬히 살펴보자는 당연한 논리의 발로인 셈이다. 춘추전국 시대에 국가주의에서 아나키즘까지 다양한 사상이 나온 배경은 뭐였을까?

저자는 답을 혼란한 시대에서 찾는다. 여러 명의 군주가 끊임없이 폭력으로 맞서던 시기, 삶의 상처가 깊어 그 상처의 치유를 위해 다양한 사상이 등장한 것이다. 또한 패권을 다투는 여러 군주로 권력이 나누어져 있어, 하나로 취합되는 권력이 없었기에 군주들은 지식인층의 지지를 받기 위해 사상가들에게 언로를 열어놓았다.

맹자가 살았던 시기에 제나라의 직하학사라는 곳에서는 다양한 사상이 열띤 토론으로 꽃피었다. 거기에는 양주 같은 아나키스트도 있었고, 예수와 비견되는 사상을 지닌 묵자도 있었다.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 언론 매체인 우리민족끼리의 트위터를 리트윗하거나, 북한과 관련한 트윗을 써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를 위반한 혐의로 박정근 씨가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다. 21세기에 사는 우리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이렇게 촘촘히 제한받는데, 우리에게 보수의 아이콘으로 상징되는 공자와 맹자가 살았던 2500년 전 중국에서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었던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눈여겨봐야 할 점이 한 가지 더 있다. 당시 사상계에서 유학은 ‘죽은 개’ 취급을 받았다는 점이다. 공자의 사상은 훗날 순자를 만나 다시 빛을 보지만, 공자는 생전에 관료로 나아가지 못한다. 시대가 원하는 것과 맥을 같이하는 사상이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것은 도태되었다. 때마다 시대의 요구에 맞는 사상이 달랐고, 군주에게 채택되는 사상가도 달랐다.

공자가 강조한 예(禮)는 법치를 전면으로 거부하는 사상이었기에 민중을 법으로 직접 다스려 권력을 공고히 하려 했던 군주들에게 채택될 수 없는 사상이었다. 귀족층의 지분 늘리기에 적합한 사상이 당시에는 채택되지 못하다가 훗날 현실로부터 극적인 초연함을 유지하는 철학 학파로 변신하여 필요한 세력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었다. 그리고 바다 건너 조선에까지 강력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조선의 양반들에게 안빈낙도 등 선비의 고결함을 강조하면서도 신분에 따른 예가 법보다 우선한다는 예치가 얼마나 매력적인 사상이었겠는가.

이 책에서 저자가 방점을 찍는 또 다른 것은 우리에게 조금 덜 알려진 역사서, 《회남자》의 의의다. 《회남자》는 《한서》와 《사기》와는 다르게 한제국의 중앙집권적 정치 이념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지방분권적 정치 이념 위에 만들어졌다. 《한서》와 《사기》가 황제 권력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반면, 《회남자》는 지방 제후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다른 세력 위에 만들어진 만큼 이 책들은 한나라 이전의 사상을 정리하는 기준이 다르다. 유가와 도가 중 어떤 사상을 더 위에 두느냐도 다를 뿐만 아니라 제자백가 사상을 다루는 방식도 다르다. 《한서》와 《사기》가 유가, 도가, 묵가 등의 학파 개념으로 사상사를 정리한 반면, 《회남자》는 학파 구분을 하지 않고 사상가들을 각각 강태공, 공자, 묵자, 상양 등의 고유명사로 풀고 있다. 저자는 《한서》와 《사기》 그리고 《회남자》를 비교하며 자의적인 분류 방식의 허점과 위험을 지적한다. 자의적으로 여러 사상을 분류하여 한 가지 틀 속에 가둠으로써 오독의 소지를 낳기 때문이다. 이는 ‘제자백가의 귀환’ 시리즈가 왜 유가, 도가, 묵가 등의 학파로 묶여 출간되지 않고, 사상가 한 명 한 명의 고유명사를 제목으로 달고 출간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셈이다.

기득권층의 레드 콤플렉스 사고가 여전히 사상의 자유를 가두는 우리나라의 지금을 보면, 기원전 춘추전국 시대는 자유로운 사상이 꽃피웠고, 나라를 아예 새롭게 세울 수 있던 시기였기에 오히려 지금보다 개혁적이었다. 다양한 사상이 시대의 흐름을 타고 서로 논쟁하며 성장하였다. 그 사유와 논쟁의 역사를 보며 자유롭게 사유하는 중요성을 새삼 느낀다. 억압받고 무질서했던 시기에 진흙탕의 연꽃으로 핀 제자백가처럼 시대의 억압과 가능성을 파악하며 사유를 발전시켜나가야겠다. 또한 기존의 사상을 보고 사유하면서 타인이 분류해놓은 잣대 때문에 오인할 수 있다는 사실도 경계해야겠다. 매일 칼을 휘두르고 목을 베는 전쟁이 일어나 권력이 뒤바뀌는 시대는 아니지만, 쇠가 아닌 칼은 지금도 있고, 죽음이 아닌 참형은 오늘도 일어나고 있다. 철학이 필요한 시대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나 역시 좀 더 잘살아보자는 헛발질이 아니라, 사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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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2012-02-12 0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 문제가 많은 글이지만, 타산지석(他山之石), 아니 아산지석(我山之石)으로 삼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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