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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저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문학사상사의 임홍빈 사장님을 쪼꼼 아는데, 그 분, 은근히 일본 마니아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하루키 마니아인 것 같다.
사실 한국에서 하루키만큼 잘 팔리는 작가도 드물테니까 뭐, 하루키에 그렇게 집착하는 것도, 출판사의 사장이라는 측면에서보면 이해 못할 것도 아니지만서두.
이 책은 하룻 밤 동안에 일어나는 이야기다. 누가 썼는지 모르겠지만 띠지의 카피 문구는 참. 진정 소설과 동떨어진 광고 문구로서는 최고의 자리에 도달하였다고 인정해 줄만하다. 아마 임홍빈 사장님 작품일지도. ㅡㅡ;;;
이 책은 자매의 이야기가 아니라, 동생인 마리의 이야기다. 하룻동안 마리의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과 마리가 만난 사람들, 그 사람들과 연결되는 또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일본의 현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군상들을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지만 인간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을 가능하게 해 주지는 않는다. 하루키답게 스피디하고 재미있게, 또 쉽게 줄줄 읽히기는 한다.
가끔. 하나의 주제에 관해 계속해서 접하게 될 때가 있다. 어쩌면, 늘상 주어지는 정보였음에도 내가 그것에 관해 깊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르게 그것을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이게 되는지도 모르지만, 여튼. 그런 우연은 놀랍다.
얼마전 읽은 공지영의 장편소설에서도 사형수와 법체계에 관해, 인간의 선과 악에 관해 깊이 생각해보게 만들었었는데, 이 책에서도 그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다. 마리 언니 에리의 옛 남자친구의 친구(관계가 뭔가 복잡... ㅡㅡ;;)인 다카하시를 통해서.
특별한 줄거리나 이야기가 있기 보다는.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一日)"이 구보의 의식의 흐름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었다면 이 소설은 시간의 흐름을 충실하게 따른다. 작가는 철저하게 관찰자의 입장을 취하는 것과 동시에 "우리"라는 주어를 사용함으로써 독자마저 작가와 같은 위치에 놓아두고 등장인물들을 철저하게 관찰하게 만든다. 그런면에서 독특했던 작품이지만. 글쎄 별로 생각을 많이 해 보게 만드는 건 아니었다. 너무 구태의연한 결론을 이끌어내기도 했고.
다작은 별로 좋지가 않지, 아무리 생각해 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