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2004- 프랑스, 잉글랜드에 극적 역전승
디펜딩챔피언 프랑스가 마지막 3분 기적같은 대역전드라마를 연출하며 잉글랜드를 침몰시켰다.

''레블뢰'' 프랑스는 14일 새벽(한국시간) 포르투갈 리스본 루즈스타디움에서 열린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04) B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후반 인저리타임 지네딘지단의 프리킥 동점골과 페널티킥 역전골로 ''종가'' 잉글랜드를 2-1로 제압했다.

프랑스는 B조 4개팀 중 유일하게 승리를 챙겨 조 1위로 올라섰고 A매치 19경기무패행진을 이어가며 사상 첫 대회 2연패를 향해 진군했다.

전.후반 90분이 다 지난 뒤 후반 인저리타임에 승패의 운명이 뒤바뀐 극적인 드라마였다.

후반 45분까지 1-0으로 앞섰던 잉글랜드는 지단의 ''황금 킥'' 두 방에 무너졌고절망에 빠져있던 프랑스 팬들은 ''3분의 기적''에 믿기지 않는 짜릿함을 만끽했다.

지단, 티에리 앙리, 다비드 트레제게를 삼각편대로 내세운 프랑스와 데이비드베컴, 마이클 오언, 웨인 루니를 앞세운 잉글랜드는 조심스러운 탐색전으로 경기를시작했다.

프랑스는 전반 13분 지단의 중거리슛으로 포문을 열고 2분 뒤 크로스바를 살짝넘어가는 트레제게의 헤딩슛으로 공세의 수위를 높였으나 선제골은 잉글랜드의 몫이었다.

역습 기회를 엿보던 잉글랜드는 전반 38분 페널티지역 오른쪽 외곽에서 얻은 프리킥 찬스를 베컴의 컴퓨터 크로스와 프랭크 램퍼드의 헤딩으로 합작해 골문을 열었다.

베컴이 문전을 향해 예리한 크로스를 올리자 램퍼드는 수비수들을 제치고 솟구쳐 오른 뒤 네트 오른쪽 상단을 갈라 프랑스의 A매치 무실점 기록을 1천78분에서 멈춰세웠다.

다급해진 프랑스는 후반 들어 최전방의 앙리에게 쉴새없이 크로스를 올리며 반격에 나섰으나 ''아트사커''답지 않은 패스미스를 남발하며 그대로 무너지는 듯 했다.

오히려 잉글랜드가 후반 28분 ''신동'' 루니의 질풍 드리블로 페널티킥을 이끌어내 승리를 굳힐 찬스를 잡았으나 베컴의 페널티킥 실축이 불안한 그림자를 드리웠다.

베컴은 골문 왼쪽을 겨냥했으나 볼은 방향을 예측한 프랑스의 민머리 골키퍼 파비앵 바르테즈의 다이빙 선방에 걸렸다.

2002한일월드컵 개막전 패배에 이어 다시 메이저대회 첫 판 패배의 악몽을 떠올리던 프랑스를 지옥에서 천당으로 구해낸 주인공은 ''중원의 마에스트로'' 지단이었다.

지단은 후반 인저리타임 1분 아크 뒤쪽에서 얻은 프리킥 찬스에서 잉글랜드 골키퍼 데이비드 제임스가 멍하니 쳐다볼 수 밖에 없는 23m짜리 오른발 킥으로 그물을 흔들어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무승부로 끝날 것 같던 경기는 2분 뒤인 후반 인저리타임 3분 앙리가 스티븐 제라드의 백패스 실수를 가로채 문전으로 질주하다 골키퍼에 걸려 넘어지면서 한번 더반전됐다.

주심은 지체없이 프랑스의 페널티킥을 선언했고 키커로 나선 지단은 숨을 고른뒤 오른쪽으로 다이빙한 골키퍼 제임스를 감쪽같이 속이며 네트 왼쪽을 꿰뚫는 천금같은 결승골로 대역전극을 완성했다.

프랑스는 유로2000 결승에서 이탈리아에 0-1로 끌려가다 후반 인저리타임 실뱅빌토르드의 동점골과 연장 트레제게의 골든골로 우승컵을 안았던 4년 전 감동을 거짓말처럼 재현해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두심이 2004-06-14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새벽에 아주 재미난 경기가 둘이나 있어 축구와 골프 두개를 번갈아 보느라 어찌나 바쁘던지...오늘 축구, 기막힌 경기였죠..

드팀전 2004-06-14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벽에 해서 미치겠어요. 엉엉엉......다음번 독일 월드컵도 이러겠죠.엉엉엉....
지단과 베컴의 종이 한장 차이.하지만 넘을수 없는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차이를 보여준
한판이 아니었을까요.

두심이 2004-06-14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재밌었어요..고수들의 한판 경기였답니다. 재방송 꼭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