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책을 넘기다가 읽었는데 원문을 옮긴다. 마립간님과의 대화 덕에 다시금 보게된 내용이니 그의 덕택이라 해도 무방하다. 2차대전 종전 후라는 시대적 특수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2차 대전만큼 대량학살이 자행된 전쟁도 없었으므로....아래 굵은 글자는 과학자-사회관계에 대해 내 맘대로 강조한 것이다.

 

<세계과학자연맹의 과학자헌장 (1948년)>
 

 

지난 세기 동안에 과학은 전세계에 걸쳐서 인간생활의 조건을 통제하는 주요 요소
로 되었다. 과학은 세상에서 격리되었던 소수인의 천직이었던 것이 현재 50만 정도의
남녀가 본업으로 삼고 생활수단으로 삼는 것으로 바뀌었다. 과학은 대학·산업·행정
에 있어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고, 또 거의 그
에 못지않는 직접적인 영향을 다른 수백만의 사람들 —기사·의사·농업기술자 등 과
학의 지식과 방법의 응용을 필요로 하는 사람— 에게 미치고 있다.
과학자라는 새로운 직업은 매우 급속하게 등장한 것이었기 때문에 의학이나 법률처
럼 오래 된 직업의 경우에 책임과 권리에 대한 규정이 차례차례 전통적으로 성장한
것처럼 천천히 발달할 여유가 없었다. 한편에서는 과학의 무시, 또 다른 한편에서는
과학의 무책임한 사용 등 여러 가지 나쁜 결과가 최근에 들어와 너무나도 분명히 나
타나고 있다. 장차 이것을 막을 하나의 방법은 과학자가 사회에서 책임 있는 공인된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것을 획득하는 제일보로서 세계과학자연맹은 여기에 과학자를 위한 헌장을 제출
하고자 한다. 이것은 간결한 성명이며, 과학자의 책임과 과학의 자유, 진보 및 사회적
유용성을 지키는 데 필수불가결한 제반 조건들에 관한 최근의 경험에 근거하고 있다.
과학의 유지와 발달에 대한 주요한 책임은 과학자 자신이지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
하면 과학만이 그 일의 본성과 추진하는 데 필요한 방향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학의 사용에 대한 책임은 과학자와 일반 대중의 연대책임이어야 한다. 과학
자는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정치적·경제적·기술적 세력을 지배하고 있지도 않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그렇지만 과학자는 과학지식의 무시 또는 남용이 사회에 유해한 결
과를 가져오는 경우를 지적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그와 동시에 사회는 과학이 제공하
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평가하고 이용하는 능력과 나아가 그러한 의사를 지녀야 한다.
이것은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의 방법과 결과를 폭넓게 교육함으로써만 달성될 것이다.
과학자는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조건 아래서 일할 때에만 사회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과학자 헌장은 세계과학자연맹 회원의
광범한 여러 경험에 기초하여 이러한 조건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려는 것이다.
오늘날 과학자의 대다수는 급료생활자이므로 이 조건 속에는 당연히 모든 노동자의

공통된 권리와 의무가 승인되어야 한다는 것이 포함된다. 그러나 그와 더불어 과학이
라는 직업은 그 고유의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과학이란 새로운 사물을 발견하
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자의 일은 기계적인 것으로 환원될 수 없다. 발견의 과정은 많
은 사람들의 두뇌 협력에 의존하므로 과학자가 충분히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아무
런 방해 없이, 전세계에 걸쳐서 같은 분야의 동료들과 통신하고 방문하는 것이 가능
해야 한다. 비밀은 어떠한 형태일지라도 과학의 발달을 방해하는 것이며, 과학을 완전
히 위축시켜버리는 원인이 된다.
과학자는 장기적이고 많은 비용이 드는 훈련을 필요로 한다. 관련된 일에 필요한 관
심과 재능을 갖춘 사람은 전인구 중의 일부분일 뿐이다. 따라서 이 관심과 재능을 갖춘
모든 사람을 환경이 어떻든간에 훈련을 받도록 원조하는 것이 점점 불가피해지고 있다.


 

1. 과학자의 책임


과학이 선용되는가 악용되는가에 따라 빚어지는 결과는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과학
이라는 직업에는 시민이 보통의 의무에 대해 지는 책임 외에 특수한 책임이 따른다.
특히 과학자는 대중이 가까이 하기 어려운 지식을 갖고 있든가 또는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지식이 선용되도록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책임은
과학자가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며,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과학에 대하여
① 과학연구의 건전성 유지, 과학적 지식의 억압과 왜곡에 대한 저항.
② 과학적 성과의 완전한 공표.
③ 인종적 내지는 민족적 장벽을 넘어 다른 과학자와 협력할 것.
④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균형을 올바르게 고려하여 과학의 발달을 확실하게 할 것.


사회에 대하여
① 과학, 특히 자기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들에 대하
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할 것. 그리고 이런 지식이 광범위하게 이해되고 실행으로 옮
겨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

② 기아 및 질병과 싸우고, 모든 나라의 생활과 노동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
해서 과학을 사용할 새로운 방법을 탐구할 것. 이 경우 궁극적으로 같은 목적을 지닌
모든 조직 및 개인과 협력할 것.
③ 공공행정의 모든 측면을 연구하고, 과학적 방법이 충분히 사용될 수 있도록 노
력하며, 또 이 분야에서의 과학의 진보가 갖는 의의를 국민과 정부가 항상 알 수 있
도록 할 것.

 

세계에 대하여
① 과학의 국제적 성격을 유지할 것.
② 전쟁의 근원을 연구할 것.
③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위해 안정된 기반 구축을 추구하는 세력을 지원할 것.
④ 과학자의 노력이 전쟁준비의 방향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하여, 특히 과학이 대량
파괴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에 반대할 것.
⑤ 비합리주의·신비주의·인종차별·권력 찬미 등과 같은 반과학적 사상에 의해
고취된 운동에 저항할 것.

 

 

2 . 과학과 과학자의 지위


과학자가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조건은, 이 헌장 외의 부분에서 그 윤
곽이 드러나 있지만 그것은 그들이 정당한 존경을 노력하여 획득한 사회에서만 충분
히 충족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존경은 과학의 여러 가능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
근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이런 평가는 현대사회에서의 과학의 절대적인 역할
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방법과 전망을 집대성하여 사회가 그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다.


① 과학에 대하여 충분한 자금이 주어질 것. 이것은 대부분의 나라의 경우 과거에
주어졌던 것보다도 훨씬 많은 자금이 준비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그 나라의 현재
의 연구인력을 충분히 이용하고, 나아가 신규모집과 훈련을 통하여 점점 많은 과학자
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금 준비를 의미한다.
② 연구성과가 신속하게 개발되고 실제로 응용될 것.

③ 연구계획이 기초과학 본래의 발전과 과학적으로 산정된 사회의 필요 모두를 고
려하여 만들어질 것.
④ 과학자가 모든 단계의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것. 특히 산업, 입법기관, 정
부 및 국제연합 같은 국제적 기관 등의 상급단체의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것.
⑤ 과학이 인류에 봉사하기 위해 현재 무엇을 하고 있으며, 장차 무엇을 할 수 있
는가를 보여주는 정부의 선전활동을 지원할 것.

 

 

3 . 과학자가 될 기회


과학자로서 성장할 기회는 세계의 모든 아이들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이것은 인종,
성별, 사회적 지위 및 국적 등의 이유로 아이들이 지식의 증진에 기여할 가능성을 박
탈당하는 것이 정당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만은 아니다. 위와 같이 함으로써만 과학은
광범위한 민주적 기반을 얻어 민중과의 충분하고도 부단한 접촉을 확보할 수 있기 때
문이다. 게다가 모든 아이들이 어느 정도의 과학적 훈련을 받는 것은 그들이 장래에
과학자가 되든 안되든 간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과학은 아이들이 그가
사는 세계와 문화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교육을 환성하기 위해서 필요할 뿐
만 아니라, 과학자와 그 주위의 시민과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과학자가 하나의 좁은 계급을 형성하는 경시할 수 없는 위험이 존재
하였다. 이것은 종래 과학자가 주로 상류 및 중류가정 출신이었던 점과, 과학이 우선
공업지역에서 먼저 발달한 것에 기인한다. 그 결과 과학자 상호간에 좁은 공감대가
생기고 따라서 일반인들 가운데 특히 공업노동자와 미개발지역의 사람들 사이에 과학
에 대한 의혹의 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태도의 타파는 과학자를 새롭게 양
성할 토대를 넓힘으로써만 가능하다. 장차 과학이 이룩해야 할 임무는, 만약 그것이
인류의 행복을 위해서 올바르게 전개된다면 막대한 수의 과학자를 요구하게 될 것이
다. 이 많은 과학자를 지능수준을 낮추지 않고 공급할 수 있으려면 과학자가 될 기회
의 폭을 지금보다 훨씬 넓혀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세계 각국에서 가
능한 한 달성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① 전면적인 과학교육이 학교에서 행하여져 모든 사람들이 과학의 소양을 가질 수 있
도록 하고, 또 어릴 때부터 장차 과학자로서 나아갈 길이 열려 있다는 것을 가르칠 것.

② 우선 장래의 전망이 충분한 사람에 대하여 중등교육을 개방할 것.
③- 1 대학교육을 능력이 인정된 모든 사람에게 연령에 관계없이 수업료를 받지 않고
개방할 것. 나아가 생활비를 조달하는 데 충분한 육영자금과 가족수당을 지급할 것.
③- 2 위의 ③- 1이 완전히 실시될 수 있는 조건이 되기까지 시간제 수업의 기회를
개방할 것. 그 경우 휴양과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적당량의 시간을 수입의 감소 없이
고용시간에서 빼는 편의를 제공할 것.
③-3 대학의 연구활동 및 관리활동에 학생대표단을 적극적으로 참가시킬 것.
③-4 대학의 과정에 다음의 사항을 포함시킬 것.
- 과학의 일반적인 문화적·사회적 배경, 과학의 역사, 당면한 세계 정세 속에서
의 과학의 역할
- 과학과 관련된 현실의 일상적 문제에 대한 경험
③-5 교과과정과 교육제도는 단순한 사실의 모집이 아닌 방법에 중점을 둔 과학적
인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항상 개정해나갈 것.
③-6 대학은 새로운 졸업생에게 연구 방법의 훈련을 시킬 수 있는 적절한 설비와
적당수의 유급연구생을 가질 것.

 

 

4 . 취직에 대한 편의


위에서 대강 설명한 교육정책은 과학자를 고용하기 위한 충분한 조직적인 준비가
없다면 그 목적의 달성이 불가능할 것이다. 과거에는 이런 준비가 없었다. 과학자는
몇 나라에서는 항상, 그리고 경제불황 중에는 모든 나라에서 실업상태에 빠지든지 자
신의 특수한 과학적 숙련이 이용될 수 없는 직업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정부는 여러 형태의 과학자에 대한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그
수요에 맞게 적절한 훈련을 받은 과학자를 확실히 공급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여
러 부류의 과학자에 대한 수요는 물론 일정하지 않고, 반드시 정확하게 추정할 수 없
다. 따라서 일단 훈련된 과학자 모두에게 적절한 취직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① 모든 공기업 및 사기업에서 과학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과학자에 대한 일정한
총수요를 확보하도록 할 것.

② 과학자의 잘못된 이용을 방지할 것. 특히 숙련된 과학자를 숙련이 필요치 않은
반복적인 일이나 과학의 진보에도 사회의 복지에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일에 고
용하지 말 것.
③ 여러 부류의 과학자에 대한 수요의 변화에 응하기 위한 재교육 내지는 훈련의
기회를 갖출 것. 예를 들면 어떤 한 가지 형태의 기술이 다른 분야의 과학진보에 의
해서 소용없게 될 때를 대비할 것.
④ 어떤 한 분야의 연구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졸업 후의 교육과 최신의 훈련의 기
회를 제공할 것.

 

 

5 . 과학자의 노동조건


과학상의 일은 다른 모든 종류의 일과 마찬가지로 과학자가 지위와 생활조건에 안
정감을 느끼고 최선을 경주할 수 있을 경우에만 능률 있게 수행될 것이다. 어떻게 보
면 이것은 이루어진 일이 정당하게 인정되기만 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으로 충
분한 것은 아니다. 과학노동에 특유한 어떤 종류의 조건과 편의가 주어지지 않으면
그 일은 위축될 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것으로 되어버린다. 오늘날 과학노동에서 종종
보이는 좌절감은 이런 이유에 기인하는 것이다.
과학자가 특수한 조건을 요구하는 것은 그들의 일이 특수한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
이며 지적인 우월감이라든가 다른 일을 하는 사람보다도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은 아니다.

 

급여와 지위의 향상
① 남녀의 차별 없이 모든 등급의 일에 대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된 최저임금을 단체
협약에 의해서 결정할 것.
② 최저 임금은 동등한 등급의 행정관 및 의사의 수준을 밑돌지 않을 것.
③ 모든 직장의 과학자에게 적정한 기준에서 산정된 퇴직금을 지급할 것.

 

그밖의 조건
① 과학자에게 노동시간과 휴일을 너무 옹색하게 정하지 말아야 하며, 보다 진보된

훈련과 회의 등을 위한 여지를 남겨둘 것.
② 행정 또는 교육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과학자에게 연구를 위한 시간과 편의가 주
어져야 할 것이고 또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과학자에게는 어느 정도의 교육업무를 하
도록 장려할 것.
③ 위험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적당한 보호설비를 하고 시간과 휴일에 융통
성을 줄 것.

 

과학노동에 대한 일반적인 편의
① 과학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장 적절한 형태로 가장 신속하게 제공되도록 계
획된 도서관과 정보시설.
② 과학에 관한 기록과 요약문 제작을 위한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체계.
③ 연구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기구·재료·설비의 공급
④ 모든 과학자의 과학적 재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보조원의 공급.
⑤ 국제교류의 지원, 자유로운 여행 등의 지원.
⑥ 다른 과학자들과 일에 관해 자유로이 토론하는 것이 방해받지 않을 것. 국내외
를 불문하고 제한과 금지적인 경비에 방해받지 않고 학회활동에 가입, 참여하는 자유.

 

자신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한 과학자의 권리
① 과학자 자신의 이름으로 일의 결과를 공표할 권리.
② 실제로 사용된 발명에 대해서 그 과학자가 충분한 보수를 받을 것.
③ 모든 기초과학에 있어서의 비밀의 신속한 폐기 그리고 산업 및 국가적 문제에
있어서의 비밀의 점진적 축소.

 

 

6 . 과학연구의 조직


현대에는 과학연구를 과거보다도 훨씬 고도로 조직화하고 계획화할 필요가 있기 때
문에 하나의 특수한 문제, 즉 과학연구의 관리는 어떤 성격이어야 하는가 라는 문제
가 제기된다. 만약 과학자가 보통의 행정관과 사무관처럼 취급되고 과학자가 아닌 다
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통제와 관리를 받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의 연구를 거의 완전하

게 좌절시킬 것이다. 그 때문에 적어도 과학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이
확실히 지켜져야 한다.

 

① 세세한 부분에 이르는 과학연구 방향이 과학수련을 쌓은 사람에 의해 이루어질 것.
② 과학연구의 행정은 과학자에 의해 선거된 대표를 포함한 단체에 의해서 관리될
것. 거기에는 경험이 적은 사람부터 많은 사람까지 모든 사람이 포함되어야 하고 또
활동적인 과학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해야 한다.
③ 과학자는 과학연구에 관계하는 모든 기관의 행정에 대표를 보낼 것.
④ 과학자는 그들이 일하는 모든 사업에 대해서 노동자 조직에 참가할 권리를 가질 것.

 

 

7 . 후진국의 과학에 대한 특수한 요구


과학은 지극히 불평등하게 발달하였다. 과학은 공업지역 발달에 바로 뒤이어 발달
했으며 농업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못했다. 우리는 모든 나라에서 가능한
한 빨리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자유로운 조건 아래 연구하는 과학자가 그 지역
고유의 단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선진국의 과학자가 후진
국의 사람들 그중에도 특히 잠재적 과학자의 교육을 원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후진국 사람들이 절박하게 맞부딪친 문제에 대해서 원조하는 것은 공업국의 과학자의
의무이다.
이것을 행하는 데에는 다음의 여러 조건이 지켜져야 한다.


① 과학을 그 지역의 가장 절박한 요구에 적용할 것. 예를 들면 천연자원의 개발과
보존, 지역의 농업조건을 연구하여 각종의 식량을 토양을 황폐화시키지 않고 최대한
으로 생산할 것. 건강 문제에 주목하여 세계 어디에서나 사실상 동일한 평균수명에
도달하도록 할 것.
② 다른 나라와 교수를 교환하기 위한 모든 학생이 외국에서 공부하기 위한 조건을
갖출 것.
③ 그 지역의 시급한 문제에 대응하고 또한 해당국의 과학자 훈련을 위해 외국으로
부터 과학자와 설비를 제공할 것.
④ 이러한 어떠한 계획도 외국에 대한 경제적 또는 군사적 지배로부터 완전히 분리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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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08-12-22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입니다. (편지 왕래가 길어질까 두려움 반, 호기심 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