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고궁을 나오며.....

                       -김수영-

왜 나는 조그만 일에만 분개하는가
저 왕궁대신에 왕궁의 음탕대신에
오십원짜리 갈비가 기름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
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같은 주인년한테 욕을하고
옹졸하게 욕을 하고

한번 정정당당하게
붙잡혀간 소설가를 위해
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파병에 반대하는
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
이십원을 받으러 세번씩 네번씩
찾아오는 야경꾼들만 증오하고 있는가

옹졸한 나의 전통은 유구하고 이제 내 앞에 정서로 가로놓여 있다
이를테면 이런 일이 있었다
부산에 포로수용소의 제십사야병원에 있을 때
정보원이 너어스들과 스폰지를 만들고 거즈를
개키고 있는 나를 보고 포로경찰이 되지 않는다고
남자가 뭐 이런 일을하고 있느냐고 놀린일이 있었다
너어스들 옆에서

지금도 내가 반항하고 있는 것은 이 스폰지 만들기와
거즈접고 있는 일과 조금도 다름없다
개의 울음소리를 듣고 그 비명에 지고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애놈의 투정에 진다
떨어지는 은행나무 잎도 내가 밟고 가는 가시밭

아무래도 나는 비켜서 있다 절정위에는 서있지않고
암만해도 조금쯤 옆으로 비켜서 있다
그리고 조금쯤 옆에 서있는 것이 조금쯤
비겁한 것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옹졸하게 반항한다
이발쟁이에게
땅주인에게는 못하고 이발쟁이에게
구청직원에게는 못하고 동회직원에게도 못하고
야경꾼에게 이십원 때문에 십원때문에 일원때문에
우습지 않느냐 일원때문에

모래야 나는 얼만큼 적으냐
바람아 먼지야 풀아 나는 얼만큼 적으냐
정말 얼만큼 적으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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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런 합의도 없이 '이리 가자'라고 한 것에 우르르 목을 메고 있다.그 가는 방향이 자존감과 정체성을 훼손 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고사'하게 되는 길인데도 '현실적으로'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말라 죽는 방향'으로 슬슬 따라간다.

어제 대책회의에서는 밤 10시까지 동어반복만 있었다.이것 저것 생각한 바가 많아서...이래 저래 많은 말을 할 수 밖에 없었다.반응이 그렇다. '분석이나 본질에 대해 더 이상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적확하다'..나의 정세 파악을 그렇게 받아들여주니...아주 고맙다.어떤 선배는 끝나고 "야..너 말 잘한다.국회나가도 되겠다."그런다.

나는 그런 분석 속에서 분명히 일관된 대안을 이야기해왔다.아주 지속적으로...

그런데 분석에는 공감하면서도 대안은 각양각색이다.첫 단추가 꼬여 있는데 그건 인정하면서 나머지 단추 가지고 어떻게 해보려고 하니 결국 대응논리가 빈약해지고 자기함정에 빠진다.또한 한쪽이 힘의 논리에 의지해 움직이고 있는데 그것을 이성적 논리로 논박하려고 애쓰고 있다.물론 그 쪽도 완전 무대뽀로만 움직이지는 않는다.결론을 만들어 놓고 움직이는 논리가 있다.나름대로 일관된 자본의 논리와 같은 것이다.

어제 내가 한 이야기중에는 이런 것도 있었다.

"모든 대화는 서로 틀릴 수 있다는 가정이 전제 되어야 가능하다.그런데 현재 저쪽은 조금도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그런데 왜 우리는 그런 태도를 가지고 있는 상대에게 논리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득 논리의 부족에 대해 좌절하는가?"   

대개는 '현실'과 '합리'라는 말도 포장된 '패배의식'이다.사람들은 여러모로 분할되어 있고 당장 내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또 직접적 행동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고...복합적이다.

어제는 그런 말도 인용했다.최근에 보던 책에서 마침 나왔던 말이어서 기억하고 있었는데..

"노동자가 힘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노동자들의 힘의 원천이다" 물론 어제 모임은 노조모임은 아니었다.노동자 대신 다른 이름을 넣으면 된다고 했다.

결국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의 동학에 의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들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피할 수 없는 힘이니까 일단 받아들이고 대신 '희생양'이 죽어 나자빠지기 전에 대타를 보낸다.즉 '고통의 분담'방식...스스로의 힘을 인식하지 못하는 집단이 겪을 수 밖에 없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 저것인가보다....깝깝...하다. 

아마 내일도 회의는 이어질 것이다.할 건 이미 다했다.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 하나만은 단 한번도 시도하지 않고 있으며....

하루 하루 참 피곤하다.일도 해야되고 자본과의 싸움도 해야되고...아기도 봐야되고...와이프의 눈치도 봐야되고... 오십원짜리 갈비에 기름만 나왔다고 분개하는 것도 봐야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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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빵 2007-09-18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든 대화는 서로 틀릴 수 있다는 가정이 전제 되어야 가능하다.그런데 현재 저쪽은 조금도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그런데 왜 우리는 그런 태도를 가지고 있는 상대에게 논리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득 논리의 부족에 대해 좌절하는가?"

드팀전님 글 중에 요 부분이 '칼 포퍼의 오류가능성 논증'인데, 당연하지만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게 문제겠죠. 흠 늦게까지 고생 많으십니다.

드팀전 2007-09-18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습니까..그 유명한 칼 포퍼의 논증이었군요.그는 절대적 진리를 인정하지 않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인간은 부족하니까....
그의 점진적 사회공학도 내리 적용이 되겠군요.포퍼는 추상적인 선보다 절대적 악을 제거하라고 했지요.(지난 대선에서 유시민의 민노당 공격 논리도 칼 포퍼에게서 얻었나 봅니다.^^) 또한 악의 제거를 직접적인 수단에 의해 감행하라고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제가 말하고 있는 바가 그 '직접적 수단'이지요..
사실은 그전에 어느 것이 선인가에 대한, '방향'에 대한 수렴이 없었고 막혀있는 것이 문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