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가끔은 교육자가 될 걸 그랬나 하는 생각을 한다.아버지가 선생님이셔서 나는 단 한번도 교육자를 꿈꿔 본 적이 없다.아버지의 직업이 선생님인 것은 크는 동안 장점이면 장점이었지 단점이 된 적은 없다.그다지 큰 돈을 버는 것은 아니었지만 남에게 돈 빌어 쓰면서 살 필요는 없었다.강남에 집 한 채 사지 못하는 형편이지만 강남에 살지 않으면 그것도 문제될 것 없는 것이다.
내가 선생님을 꿈꾸지 않았던 것은 그게 좀 지루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매일 똑같은 교실에서 똑같은 내용을 수 십년 간 반복하면서 산다는 것은 젊은 시절의 나로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거기에 교실은 더넓은 세상과 어쩔 수 없는 단절을 의미했다. 선생님의 시간 대부분은 나의 것을 아이들에게-다른 말로 하면 나보다 무식한 놈들-나누어 주는 것이다.좋은 선생님은 좀 더 잘 나누어 주려고 할 테고 아닌 선생님들은 대충 시간 때우려고 할 것이다.물론 좋은 선생님들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성장도 얻어낼 것이다.그러나 아무래 해도 받는 것 보다는 주는게 많을 것 같다.(최소한 눈에 보이는 형태를 보자면..)
그런 앎의 위계가 개인에게 결코 좋은 것 만은 아니다.그래서 어떤 선생님은 '어른들과 놀고 싶다' 는 이야기를 한 적도 있다.
그다지 선생님을 선망하지 않았던 나도 요즘은 가끔 선생할 걸 그랫나 하는 생각이 든다.뭐 진짜 할 뜻이 있는 것은 아니다.또 선생님의 일을 과소평가하는 것도 아니다.
어제 술을 마셔서 머리도 좀 아프고...'어른들과 이야기' 하고 '어른들과 일'하는데 지쳤기 때문이다.차라리 머리 크고 귀 막힌 '어른'들을 포기하고 -싹 다 갈아 엎고- 이제 자기를 만들어 가는 '아이'들과 이야기 하고 싶어진다.결국 모든 운동의 귀착이 '교육'으로 가는 것이 실제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이 '어른들의 가능성 없음'에 대한 절망적 대안의 상징적 의미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아..뒷 골 아파라..)
머리 통은 크고 귀는 막히고 입은 살았고 ...'현실'이라는 이름의 '전가의 보도'로 자신들의 음흉함과 비겁함을 숨기는 '어른'들에게 진짜 지친다....지쳐. .... 차라리 마음은 순수한,그나마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있는 '애새끼'들하고 놀고 싶다.(아..머리 아파.와이프 없다고 늦게 까지 술먹었더니....아무래도 가기전 날 밤 와이프가 내 머리통 속에 원격 조종이 가능한 칩을 내장해 놓은게 아닐까.잠자는 틈을 이용하여....어느 정도 체내 알콜 수준이 올라가면 그 칩이 빨간불로 바뀌면서 머리통을 쥐어 짜는 거지.손오공이 머리에 쓴 그거 뭐라하지..그것 마냥..지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