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역할 - 장하준이 제시하는 '우리 모두를 위한 발전과 진보의 경제학'
장하준 지음, 황해선, 이종태 옮김 / 부키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경제학도로서 그리고 비즈니스계에 있지 않는 나로서는 이 책 읽기가 결코 쉽지만은 않았다.(이 책이 별 셋인 이유는 내게 힘들었기 때문이지 책의 내용이 부족해서는 아니다)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 중 내가 이해하고 있는 것은 어디까지 일까 책장을 넘기면서도 갸웃 갸웃 거렸다.물론<국가의 역할>에서 장하준 교수가 하고자 했던 바....그걸 몇 줄로 정리하는 것은 그닥 어려운 일이 아니다.하지만 무슨 잠언서도 아니고 대략적으로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만 주워담기 위해 이 책을 보는 건 경제적으로도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다.기본적으로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경제학에 대한 사전 공부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야 한다. 옛 강의실 기억을 떠올려 봤자 '경제학 개론'이거나 '경제사' 정도인 나같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으며 좀 고생해야한다.피구의 후생경제학이나 사무엘슨의 공공재 이론등을 떠올리기 위해서 일본의 경제신문사에서 나왔던 <경제학의 선구자>니 하는 류의 책을 뒤적여 보아야 했다.책이라는게 나아가는 맛이 있어야 된다.그런데 아파트앞 안전턱처럼 속도를 줄여가는게 반복 되다보면 결국 '책읽기의 악순환구조'가 발생하게 된다.저효율이 고짜증으로 폭발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내 경제학적 지식의 일천함을 안타까와하며 또 이 책을 술술 읽어 내실 분들의 지식을 부러워하며 읽기는 읽었다.

<국가의 역할>에서 장하준교수는 적극적인 국가 개입론을 편다.그의 국가개입론은 제도주의적 관점에서의 개입이다.이 제도주의적 관점을 설명하기 위해 장하준 교수는 후생경제학,신자유주의,제도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한다.요약하자면 제도주의적 관점에서 장하준 교수가 바라보는 시장에 대한 관점은 다양한 사회제도 중 하나일뿐 이라는 것이다.이념적으로 시장의 절대적 가지,시장이라는 유일 신을 섬기는  자유방임적 신자유주의자들과 비교하면 시장은 그리스의 올림프스간 구성원중 하나일 뿐이라는 관점이다.이런 시각에서 보자면 시장의 실패를 세계의 실패가 아니다.신자유주의자들은 시장이 실패하면 인류는 대재앙을 겪을 것이라고 위협한다.그러나 제도주의적 관점에서는 다양한 제도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시장의 실패는 보완될 수 도 있다.

장하준 교수가 싸우는 대상은 명확하다.신자유주의의 이론과 신자유주의가 함의하고 있는 신화들이다.특히 국가문제와 관련해서 신자유주의자들의 반개입론은 이 책을 통해 철저히 비판당하고 있다.경제학사를 살펴볼때 대공황 이후 국가 개입주의는 너무나 보편적인 사상이었다.케인즈로 대표되는 개입주의는 70년대를 거치면서 역습을 받는다.통화주의자들의 공격이다.오스트리아 학파와 시카고 학파로 대표되는 통화주의자들은 '최소정부'를 주장하며 시장의 유연성을 도모한다.90년대를 들어서면서 초국적 기업과 투기자본으로 상징되는 신자유주의자들이 그 바톤을 이어받고 있다.장하준 교수는 신자유주의가 경제학계에 끼친 긍정적인 부분도 잊지 않는다.정보의 경제적 역할,경쟁의 중요성,국가 영역 밖에 있는 시장의 중요성 등이 그런 부분이다.장하준 교수는 신자유주의하에서 국가개입 여부가 역사적,지리적,환경적 요인등에 따라 구체적인 방식으로 진행되지 못한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신자유주의는 개별 국가의 특수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자본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국민경제를 무한 잠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의 탈정치화를 목표로 하는 신자유주의자들에게 산업 정책(우리에게는 익숙하며 당연한 듯 보이는)같은 것들은 일소해야할 독버섯이다.특히 이 문제는 저개발국가가 과거 선호하는 방식이며 그 효과가 현재에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산업정책 논쟁은 현재성을 갖는다.장하준 교수는 '선별적 산업정책'이라는 것으로 산업 정책을 정의한다.

'산업정책은 국가가 경제 전반에 효율적일 것으로 인식한 결과를,특정 산업-그리고 그 요소로서 기업-으로 하여금 달성토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책이다.'

저개발 국가가 산업정책을 펴는 이유는 간단하다.대기업을 키워서 정치자금 받겠다는 것보다는 국민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위한 것이다.국가는 직접 자원의 배분에 관여하여 특정 산업을 육성한다.박정희 정권의 경제정책은 이 책에서도 여러번 등장하는 대표적인 산업정책의 예이다.이론적인 측면에서 강력한 정부의 금융통제를 통한 자원배분과 산업육성방식은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장하준 교수는  산업정책을 통해 기업이 가진 미래 정보의 불확실성과 불충분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실제 저개발국들은-현재 선진국이 되어 잇는 나라들 역시- 고유의 산업정책을 통해 국민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장하준 교수는 신자유주의자들이 산업 정책론에 갖는 반감은 이상화된 완전경쟁 시장에 대해 갖는 환상때문이라고 말한다.물론 산업정책이 만병통치약이라고 말하는 바는 아니다.산업정책 역시 비용과 수익의 관계가 발생한다.결국 제도적 다양성과 기술 변동,그리고 경제 이론의 발전등을 고려한 조절 메커니즘으로서의 산업정책은 효율적인 정책 수단일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신자유주의가 목에 걸고 있는 목걸이가 바로 '탈규제'다.이건 다른 말로 하면 정부의 간섭을 없애라는 것과 같은 말이다.장하준 교수는 규제와 탈규제를 구분하는 기준의 모호성에 대해 언급한다.또한 탈규제가 경제 영역에서 정부의 완전철수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밝힌다.시장의 효율성과 존립 자체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규제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또한 개발도상국이나 체제 전환국의 경우에는 시장 규제 정도가 아니라 시장 창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또한 규제개혁을 통해 발생하는 분배의 형태도 고민거리로 남겨두어야한다.규제 개혁과 관련해 이어서 등장하는 것이 공기업의 효율성문제이다.장하준 교수는 신자유주의가 널리 퍼뜨린-또는 경험상으로 익힌-공기업은 비효율적이며 실적이 저조하다라는 상식에 도전한다.특히 대만과 한국같은 신흥공업국의 경우 공기업의 성공은 주요했다고 평가한다.민영화론자들은 공기업의 이기적 대리인모델,징계 메커니즘의 부재,수익성을 기준으로 한 비효율성등을 예로 들며 공기업을 공격한다.흔히들 알고 있는 '무사안일 공기업인'을 떠올리면 쉬울 것이다.장하준교수는 민영화가 된다고 주인-대리인 모델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단지 국가의 자리에 대기업이나 대주주가 자리바꿈하는 것 뿐이라는 것이다.또한 '퇴거론'에 근거한 -즉 무기력한 기업은 소비자가 퇴출 시킨다는 식의-징계 메커니즘 역시 민영화도입으로 가능한지 의문을 제기한다.경험적으로 볼 때 공기업도 도산이라는 절차를 받게 되며 또한 반드시 지켜야하는 기업,주주 이익이 극대화된 기업조차  민영화로 그 퇴거되기도 한다는 것이다.결국 퇴거에 의한 징계는 기업의 효율성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기업 규모때문으로 보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다.수익성에 따른 공기업의 비효욜성도 기준을 어디에 두냐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즉 공기업은 단순한 수익성만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그럼에도 수익성을 측정해야 한다면 공기업이 지향하는 '공익목표'라는 목표지향성을 포함한 수치로 재단되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수치 중 좀 납득이 가지 않는 것들이 있다.장하준 교수는 <국가의 역할>이 씌여진 시점은 2003년이다.세계화와 함께 등장한 초국적 기업의 증가와 외국인 직접 투자를 보여주기 위한 표에 문제가 있다.저자는 외국인 직접 투자가 대부분 선진국에서 발생했고 개도국은 극히 미미했다고 말한다.그러면서 1983년부터 94년까지의 투자 비중을 보여준다.국내 자본형성에서 외국인 직접투자비율을 나타내는 표에 의하면 한국은 외국인 직접투자가 상당히 낮은 국가로 평가된다.물론 한국은 차관이라는 형태의 투자방식을 과거에 고수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다.91-93년 수치를 보면 0.6%로 일본의 0.1%에 미치지 못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낮은 편에 해당한다.그런데 문제는 이 수치가 지나치게 과거의 것에 의존해있다는 것이다.한국에서는 9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인 투자규제 문턱이 낮아지기 시작한다.그리고 99년에 이르면 외국인 직접투자가 대폭증가한다.99년 4월 외환자유화 1단계 계획이 도입되었기 때문이다.탈정부화한 금융시스템과 기업에 대한 정부의 통제력 약화,자본시장의 변화등은 기업부문의 자금조달구조를 변화시켰다.결국 98년부터 2000년 사이 외국인 직접투자 유입액은 1965년-1997년 사이의 총 유입액과 유사해진다.장하준교수가 93년 이전의 외국인 투자액을 제기한 것은 초국적 기업의 진출과 투자라는 것이 불균등하게 이루어지는 것이지 결코 세계적인 현상은 아니다라는 점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였다.하지만 그 시점이 책이 써진 시점에서 10년전 자료에 근거하다보니 아무래도 현재성을 확보하기 어렵지 않나싶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팽이 2007-01-23 22:00   좋아요 0 | URL
억지 춘향꼴로 책을 끝까지 읽었을 님생각을 하니 슬며시 웃음이 이는군요..
뭐 그래도 고집은 있어 끝까지 다 읽고 서평까지 올렸네요..
난, 모르는 책 들면 읽기는 해도 서평까지 쓸 엄두는 못내는데
그런 면에서 나보다 낫군요
우선 원론적으로 한마디 거들면...
고전파 경제학(시장자유주의)과 케인지안 경제학은 현실 경제의 변화에 따라
문제점이 커지면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론으로 제기되었던 것이라
현실 인식이 그 관건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은 뭐 신자유주의가 판치는 세상이라
물 불 가리지 않고 다국적기업활동이 유리하도록 규제완화나 관세 및 비관세장벽 철폐를 주장하는데...
사실 국내적으로는 기업과 재벌들 처음엔 국민들 혈세로 기업일으켜 온갖 특혜에 부패로 덩지불려서 이젠 그 정부가 각종 규제니 해서 귀찮으니까 작은 정부를 만들어라고 하는데.. 좀 역설이지요.. 물론 세계시장에서 보면 국내 기업들도 완전경쟁 비슷한 시장에 놓여있어 그 상황이 이해되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그러면서도 연구개발비나 각종 수출 관련 특혜를 엄청 누리고 있는 그들이 자신의 이해관계에만 요구를 한다는 것은 이중적인 일이라 생각되죠.
세계경제에서는 저자의 '사다리 걷어차기'란 책에 보면 영국이 패권을 쥐고 있을 당시처럼 자국의 산업이 경쟁력이 있을 때에는 자유주의를 주창하고 국내산업의 보호가 필요한 대륙국가에선 보호무역주의로 맞서는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지금의 꼴은 선진국들이 경쟁력있는 산업을 바탕으로 자유무역협상을 맺어 후발국이 선진국의 진입을 막으려는 사다리 걷어차기식의 정책을 편다고 비판하죠..
장교수님은 말그대로 전도유망한 젊은층의 중도우파교수라 지적 객관성을 이런 식으로 얘기하지만
존경했던 정운영 교수는 지금의 상황에서 더욱 국가개입을 늘여서 사회보장제도와 노사관계의 재정립을 통한 인간적인 경제체제를 꿈꾸셨죠..

결국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란 세계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와 그 뜻을 대표하는 정책입안자 정치자들의 마음 속에 인간(짐승같은 탐욕과 이기심을 버리고서)의 마음을 갖추어야 가능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나저나 신데렐라의 유리구두는 언제 다시 찾을 건가요?

드팀전 2007-01-23 23:45   좋아요 0 | URL
한국은 독특한 발전국가모델로 성장해온 나라지요.피터 에반스 교수는 동아시아 발전 모델에서 기업과 사회세력간의 밀접한 관계를 '연계된 자율성'이라고 표현했습니다.박정희식 발전모델이 한국경제를 견이해온것은 사실입니다.(사회적 기회비용을 배제한다면.)한국의 경제는 '자본통제'가 핵심이었지요.국가가 금융기관을 통해 자본의 배분에 직접 나서게 된 것이며 장교수가 말하는 '산업전략'이라는 것을 통해 '수출주도형'산업을 적극 육성하게 되지요.이 과정에서 재벌 기업의 특혜나 특정 기업에 대한 정치적 성격의 지원도 벌어지게 됩니다.어쟀거나 한국의 국가주도형 산업구조는 6,70년대 한국경제를 빈곤의 늪에서 헤어나오게 한 것은 사실입니다.한국의 경제 발전은 현재의 신자유주의정책과 달리 다양한 각도의 국가개입을 통해 이루어졌지요.자본통제와 수입보호 정책이 대표적이지요.거기에 내부적으로 반공이데올로기로 국민동원이 용이했던 점도 있겠구요.하지만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밀월 관계에 있던 정부-기업간 관계는 90년대 들어서면서 조금 변하기 시작합니다.자본 시장이 변화하며 기업들은 해외자본 유치에 열을 올리게 되고 정부의 금융통제정책은 빛을 읽게 되지요.흔히 말하는 금융시장 자유화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이지요.덩치가 커진 재벌들은 효율성을 잃어버리고 중복투자,차입경영,재벌 총수에 대한 일방적 의존,문어발식 다각화 등으로 경제 위기의 주범으로 변해갑니다.
대부분의 신고전경제학에서는 한국경제의위기를 동아시아 발전 모델의 위기로 진단하고 발전모델의 종언을 선고합니다.정부의비효율성,재벌과 금융기관의 도덕적 해이등이 지적되고 정설로 받아들여져왔습니다.장하준 교수가 지적하는 부분은 그런 주류경제학의 진단이 과연 '상식'처럼 그런가 하는데 있는 듯 합니다.이 책은 신자유주의의 '상식'처럼 되어버린 주장에 '이론적'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장교수는 이 책에서 다양한 방식의 국가 개입을 주장하고 있습니다.그의 접근법에 노동경제문제는 빠져있지요.전체적으로 거시경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재 정치적 스펙트럼에서 신자유주의가 우파이데올로기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장교수의 '개입주의'를 우파로 규정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신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 즉 거칠게 말해서 시장만능 주의와 국가개입주의를 놓고 보면 장교수는 후자에 속합니다.물론 신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들도 맑스 경제학에서 보면 결국 우파이긴 하겠지만요.경제학에서는 그런 좌우구분보다는 학파중심의 구분이 일반적인 듯 합니다.장교수의 다른 책을 보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베블렌,갈브레이스등의 영향을 받은 제도학파적 속성이 강하지 않나 싶더군요.
그리고...^^ '정치인 또는 사람들 개개인의 대오각성'을 통한 변화는 너무 낭만적인 접근입니다.도덕적이며 좀 더 확장하면 종교적인 접근이지요.물론 그렇게만 된다면 무슨 법률과 제도가 따로 필요하겠습니까.. 근원적인 주장은 현실 사회 관계속에서는 그다지 유의미하지 못합니다.실천의 구체성을 담보할 수 있는 주장이어야 현실 관계에 정합적입니다.개개인의 덕성 문제는 그것과 다른 차원의 것입니다.사회정치적 함의들을 개개인의 덕성으로 치환하는 '탈정치화'에 제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개개인의 덕성이 중요치 않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미시적 기획과 거시적 기획의 차이를 분명히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유리구두는 앞으도 계속 신어야 할 듯.....다음 기회에 또 뵙겠습니다.

글샘 2007-01-24 10:57   좋아요 0 | URL
정답 :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란 있을 수 없다. 인간의 탈을 쓴 세계화만이 있을 뿐. ㅋㅋ 좀 비극적인가요?
인간적인 그리고 자연스러운 삶의 모습은 <글로벌>이 아닌 <로컬>에서 찾아야 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글로벌>이란 개념이 특히 경제적으로 적용되면 제국주의와 착취 이외의 현상은 벌어지지 않을 거라 생각해요.
<로컬>을 강조하는 지방자치나 무정부주의적 활동들이 <강력한 국가>를 통해 권력과 돈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 비해 돈이 없어도 어차피 사는 건 마찬가지 아닐까 합니다.
한국이 경제 발전이 빚어낸 양달도 따스하지만, 그 음달은 여전하거든요.
아파트에서 문 꼭 걸어 잠그고 겨울에도 런닝차림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수십 미터 허공중에 떠 있는 생각을 하면 이게 잘 살게 된 건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같으면 드팀전 아우님 사랑방에 불러서 동치미 떠놓고 막걸리 한잔 하고 있으면, 시퍼런 칼날같은 그믐달이 떠오를 무렵에서야 달팽이님이 슬그머니 합석할 만도 했을텐데요... ㅋㅋ
유리구두는 무효입니다. 열두시까지는 버텨 줘야 유리구두지, 그건 사기구두라고 봐요.

드팀전 2007-01-24 11:45   좋아요 0 | URL
생태주의의 모토가 그거지요.전지구적인 사고와 지역적인 행동....
실천은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논지에서 봐도...맞는 말입니다.
신자유주의는 외부유인론으로 설명하는게 옳은데 이 거대담론에 <로컬>로 대응하는 것은 사실 개인의 실천 윤리와 실험으로써는 의미가 있으나 -저 역시 개인의 실천윤리로 이부분을 선호하고 좋아합니다,또한 먼저 선실험하시는 분들에 존경도 표합니다.-거대담론에 대한 대응논리로는 이상적일 뿐입니다... 이런 예를 들지요.
대의정치하에서 양심적인고 도덕적인 정치인,제대로된 인간들이 정치를 하는것이 전근대 정치윤리(공자 맹자님도 말씀하시던)에서도 지향했던 긍정적인 방식입니다.그렇게 만들기 위해 장기적 노력도 필요하겠지요.그런면에서 교육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게 저질 정치판을 순화하는 실천적 움직임이 될 수 있을까요? ...차라리 있는 둥 없는 둥 한 '국민소환제'를 현실화하도록 움직이는 일이 구체적입니다.(국민소환제라도 물론 문제가 많이 발생하겠지만..) 적절한 예였는지는 모르지만...제 논지는 이상적인 상황은 다들 알고 있다는 겁니다.존레논의 '이매진'에 나오는 그런 상황말이지요...하늘에서 세상을 관망하고 정리해주는 것은 별로 어렵지도 않고 또한 개인적으로도 그다지 잃어버릴게 없습니다.나름대로 폼도 나잖아요.^^ 영혼의 위안을 주는 몫이라면이야 그다지 불만이 없습니다.(20대 초반에는 그것도 결국 반동적이라고 본 시절도 있었지요.아...옛날이네.)그러나 딱 거기까지입니다.그 논리를 모든 상황에 적용하려는 것은 분명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글샘님의 상황도 그러리라고 생각해요.제가 님의 글을 좋아하고 또 총체적인 진정성을 믿는 이유도 그렇습니다.님의 실천은 구체적이고 그 실천을 위한 논리들은 이성적입니다.또한 즐겨읽으시는 내면의 수양을 위한 책들은 또 그 나름대로의 바탕을 잊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봅니다.제 개인적으로도 그런 방식을 좋아합니다.
열두시 넘기면 와이프가 외박으로 칩니다.^^ 설 연휴 즈음해서 와이프가 친정갈 텐데 그때 소규모로 한 잔 하지요.싼거는 제가 한번 막아보겠습니다.

달팽이 2007-01-24 17:24   좋아요 0 | URL
글 잘 읽고 또 배웁니다.
전공이 아닌데도...정리를 참 잘 하셨네요..
난 사실 경제학 대학원 다녔어도...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다음에 보게되면 소주도 한잔 합시다. 지발...

글샘 2007-01-24 17:48   좋아요 0 | URL
이거 번개 후유증이 크군요. 이제 리뷰보다 긴 댓글들 읽기도 힘듭니다. 헥~~헥.컥,
요즘은 생태운동도 글로벌리가 아니라 씽크 로컬리, 액트 로컬리로 간다더군요.
제가 젤 좋아하는 노래가 이매진입니다. ㅋㅋ 다음번에 노래방가면 함 불러봅시다.
저도 소주는 좋아하는데... 소주먹고나면 기억이 실종되는 <상실이 병>에 걸려서리... ㅋㅋ

드팀전 2007-01-24 18:28   좋아요 0 | URL
^6^ 안그래도 저도 그런생각을 했습니다.왜 이렇게 댓글을 길게 썻지라고...달팽이님이 길게 써서 나도 길게..^^ 이런 짓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 소주는 시원!! ...서울출신이지만 소주는 시원이 역쉬!!
희안한 일인데 와이프 고향이 청주잖아요.그런데 시원이 나오는데가 부산이랑 청주더라구요...주례를 대선 사장님을 모셨으면 평생 소주이용권이런거 주시지 않았을까??^^ㅜ

그리고 달팽이님..제가 이 책을 읽다가 뒤적인 책들이 몇 권돼서 나름정리를 좀 했습니다..메모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