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좋은 교사가 드물다는 데에 있다. 해마다 많은 집단의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데 필요한 전문성과 복잡한 기술을 갖춘 사람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나쁜 교사를 해고해야 한다. 아니면 이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를 해야 한다. 아니면 최고의 교사들이 더 많은 학생들을 떠안는 대가로 더 많은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또는 교실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특별한 종류의 사람들을 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교사 직종의 경력 수준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형편없는 교사가 너무 많으며 좋은 교사가 충분하지 않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더 많은 교사를 고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몇년 동안 산업화된 많은 나라에서는 정확히 이 방법을 썼다. 이들 나라가 더 작은 규모의 학습에 집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학급의 크기를 줄이는 것보다 더욱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방법은 없다는 것을 지적할 필요가 있겠다. 추가로 교사를 고용하고 교실을 짓기 위해서 많은 돈을 들여야 하며 이렇게 되면 그 교실 안에서 가르칠 교사들에게 지불할 돈이 별로 남지 않게 된다. -33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