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비즈니스 미래지도 시리즈 2
김중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4월
절판


소셜미디어의 특징
1. 참여 : 소셜미디어는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참여를 촉진시킨다. 이를 위해 상호 의견 교환 및 공유가 쉽도록 기능을 제공하며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을 희미하게 만든다.
2. 개방 : 소셜미디어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 생산 및 공유가 손쉽다.
3. 대화 : 기존의 미디어는 정보 생산자가 생산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일방향으로 전하는 방식인 반면, 소셜미디어는 소비자와 정보를 주고받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
4. 커뮤니티 : 소셜미디어는 특정 주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네티즌들이 함께 모여 그룹이나 커뮤니티를 쉽게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5. 연결 : 소셜미디어는 링크 및 다양한 미디어의 결합을 통해 다른 시공간 및 사용자와 연결성을 가지며, 연결의 확장성을 통해 세력을 확대해간다.-62쪽

소셜 디자인을 할 때 주목해야 할 16가지
1. 인간은 아주 복잡한 사회적 동물이라는 사실
2. 기술로는 사람들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없다는 사실
3. 인간은 좀 더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한다는 사실
4. 인터넷의 가장 큰 사용 목적은 바로 소통이라는 사실
5. 한 사람은 자신의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사실
6. 동질성을 갖는 사람들과 연결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7. 동질성이라는 건 각자가 처한 상황과 목표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
8. 동질성이 강해지면 집단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사실
9. 시간이 흐르면서 그룹 내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활동이 일어난다는 사실
10. 각 개인은 그룹 안에 속했을 때 혼자일 때와는 다르게 행동한다는 사실
(계속)-407-408쪽

11. 알고 지내는 사이의 사람들끼리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12. 전체 큰 사회 내에서가 아니라 그가 속한 작은 그룹 내의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한다는 사실
13. 사람들은 대부분 합리적이지만, 자신의 이해관계가 걸려 있을 때는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
14. 사람들은 확실한 판단을 내릴 수 없을 때 사회적으로 연결된 다른 사람들의 도움에 의지한다는 사실
15. 잘 모르는 사실에 대해서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16. 인생은 결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할 수 없다. -40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