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왕국의 게릴라들 - 삼성은 무엇으로 한국 사회를 지배하는가
프레시안 엮음, 손문상 그림 / 프레시안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오늘 오후 삼성특검 발표가 났다. 결과야 신문, 티비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그대로다. 김용철 변호사와 천주교정의사제단을 비롯한 이 책에 등장하는 김상조, 노회찬, 심상정, 이상호, 김성환은 모두 그간 뻘짓하느라 고생했다. 어떡하냐, 그렇게 뻘짓했는데 아무런 소득도 없고. 삼성은 굳이 애써 돈 들여가며 변호사를 고용할 필요도 없이 정부가 국선 변호사를 고용해 열심히 해준 결과를 얻어냈고, 뭐 이건희 회장와 사모님, 아들내미가 티비에 얼굴 좀 비춰주고, 검찰청에 왔다갔다 발품 좀 팔긴 했지만, 택시비도 안드니깐 뭐 손해볼거야 없지. 누구는 티비에 얼굴 한 번 내보이고자 몸도 파는 세상인데, 공짜로 얼굴 보여주고 얼마나 좋냐 그래. 

  손문상 화백이 이건희와 이재용 캐리커쳐를 왕관까지 씌워줘가며 참 멋지게 그려줬는데, 손문상 화백이 왕관을 씌워줘서 결과가 이렇게 나온게 아닐까. 정말 그런건가. 대한민국에서 대통령보다 더 센 권력이 딱 두 개 있다. 삼성과 김앤장이다. 나란히 두 권력에 대한 비판서가 출간 되었건만, 그저 그들을 비판할 수 있는 책을 출간했다는 사실만으로, 그들로부터 소송을 당하거나 해코지를 당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하는가보다. "삼성이란 절대 권력에 맞서 싸운 사람들 이야기"라는 카피는, '진실'이다. 삼성은 절대 권력이 맞고, 절대 권력이 맞기 때문에 아무리 증거나 나오고, 잘못한 이들이 자백을 하고 해도 쓰러질 수 없는거다. 왜냐면 절대 권력이니까.

  김용철 변호사 이전에 노회찬과 심상정, 이상호, 김성환이 오래전부터 참 열심히 싸워줬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언론에는 비춰지지도 않고 서운하게시리. 잠잠하다 싶었는데 삼성의 절대 권력을 나눠먹던 김용철 변호사가 어느날 갑자기 뻥하고 터뜨려 세상의 모든 카메라를 받더니 카메라만 받고 끝났다. 이제부터 김용철 변호사는 조직의 배신자요, 돈 되니까 들어갔다 열심히 돈 받아먹다 돈 안주니까 여지껏 돈 준 회사 해코지한 나쁜 놈이요, 세상의 모든 카메라를 독차지했으니 이기주의자요, 가족보다, 회사보다, 지인보다, 정의를 사랑했으니 가정파괴범이요, 세상에 가족도 친구도 없는 놈이다.

  삼성특검 발표가 나자 어떤 이는 벌써 예언을 하기도 하더라. "속보입니다. 이건희 회장 건강상 이유로 형집행정지" 몇날몇시에 나올 기사인지는 모르겠지만, 가까운 미래에 보게 될 것이다. 이건희 회장이 휠체어 타고 나와서 건강상의 이유로 형집행이 정지되었다는 기사를, 그리고 초췌한 모습으로 병원에 실려가는 모습을. 그렇게 또 한바탕 시끄러운 사건은 세상 모든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갈 것이다. 그리고 삼성은 다시 또 열심히 국가를 지배할 것이다. 대통령과 국회의원과 검찰과 국세청과 기타 권력있는 모든 이들에게 자기가 가진 재산을 조금씩 나눠주며 세상을 풍요롭게 하고자. 그 옛날 단군왕검의 홍익인간 정신처럼, 세상을 붉고 이롭게, 아니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서.

  짜고치는 고스톱 흥미진진하게 잘 봤다. 프레시안북과 프레시안 기자들, 그리고 인터뷰에 응해준 이 책 표지에 이름찍힌 김용철, 사제단, 심상정, 노회찬, 김상조, 이상호, 김성환 모두 수고했다. 짜고치는 고스톱에 흥미를 더해줘서. 냅다 그냥 짜고 치면 보는 사람은 재미없다. 중간에서 딴지도 걸어주고, 씨발씨발 하면서 화도 내고 해야, 아 이 게임이 어떻게 진행될까 궁금하다, 이런 마음이라도 가져보지. 노회찬, 심상정 두 사람은 그래도 나름 권력을 가졌던(?) 국회의원으로서 뭐라도 해보려고 했을텐데, 이제 국회의원 뺏지도 반납하게 됐으니 그것두 힘들게 됐고. 에라이. 당신같은 사람들 없으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냐. 뭘 보고, 뭘 믿고 살아가냐.

  김용철 변호사, "너무 힘들어 그만하고 싶다"고, 이제는 지쳤다고 했다는데, 그 정도면 참 열심히 했습니다. 근데 하던 건 마저 하고 쉬었으면 합니다. 거 왜 있잖아요. 해외 언론 BBC나 NHK에 공개하겠다던 그 동영상, 그거라도 마저 찍고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 나쁘다. 삼성. 이건희. 참 나쁜 기업이다. 참 나쁜 회장이다. 그냥 잘못한거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벌받고 깔끔한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면 되지 않느냐. 잘못한거 잘못했다 인정하면 모두에게 용서받을 수 있을텐데 왜 인정을 안하냐. 그리고 니들 특검. 그게 한다고 한거냐. 증거 다 나왔구만 뭘 인정이 안 돼 안 되긴. 왜 이건희가 인정 안하면 증거 불충분인거야? 증거로서 효력이 없는거야? 그런거야? 에이, 참 못됐다. 어쩜 그래. 돈 없는 내가 그동안 열심히 꼬박꼬박 세금 내줘가면서 조사하라고 응원해줬구만 어떻게 내 돈을 그렇게 써. 얼마 안되는거 기껏해야 니들 밥 값 밖에 안되겠지만. 에이, 그래도 그러는거 아냐.

  애초 터뜨렸던 주요 국가 기관의 수장들에게 들어갔던 뇌물 이야기는 쏙 들어가고, 그러니까 그 뇌물로 국가를 장악하려 했던 이야기는 쏙 들어가고, 이건 뭐 별 것도 아닌 것만 -우리에겐 별 것 맞지만, 삼성에겐 별 것 아닌 - 죄로 인정해서 불구속기소 어쩌고 하는 꼴이라니. 아주 오래전에 지강헌이 했던 그말, 그대로 맞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말해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서, 이제는 말하기조차 민망하고 식상한, 유전무죄 무전유죄. 별 거 있겠어. 돈 있으면 다 되는 세상인데. 그러니 OECD 국가 중에서 대한민국 청소년의 물질추구욕구지수가 월등히 앞선 1위를 달리지. 맨날 보는게 돈으로 다 해결하는건데,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얘네들이 돈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도, 돈만 벌면 무슨 짓이든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도, 다 얘들을 탓할게 못돼.

  에혀. 그만하자. 리뷰는 잡소리로 대신한다. 절대 권력에 맞서 뻘짓한 이들의 분투기를 꼭 보자. 10년동안 떠들어도 언론에서 안 다뤄주는데 이 책이라도 읽어서 이들의 한 이라도 풀어주자. 책 읽고 이들의 뻘짓에 공감한다면 한두 줄이라도 열심히 뻘짓했다고 써주자. 혹시 블로그 어디에 써놓으면 읽어줄지도 모르니깐. 다음 뻘짓 타자는 누가 될까. 언제까지 다음 타자를 기다려야 할까. 누가 될지 모르지만 김용철, 사제단, 김상조, 노회찬, 심상정, 이상호, 김성환보다 더 끈질기고 무식하게 물고 늘어졌으면 한다. 이들보다 더 무대뽀로 들이댈 뻘짓타자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이 사람들이 한 것만으로도 나는 너무나 이들이 대단해보인다. 나와 다른 세상에 사는 사람들 같아서. 나는 절대 권력에 들이대기엔 지은 죄도 많고 해서 언론에서 김용철보다 더 심하게 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무섭다.  

 "빨리 양심선언 하라. 그게 살 길이다. 우리가 당신을 죽이자고 이러는건 아니니까. 빨리 양심선언을 해서 사람들이 '대한민국에 이정도 되는 재벌이 있었다' 그렇게 긍정적인 얘기를 할 수 있게 하고, 그걸 토대로 새로운 세상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자. 노사 갈등이 꼭 나쁜 건 아니다. 그런데 삼성에서는 그 자체가 범죄 수준이다. '페어플레이' 하자는 얘기다. 납치하고, 끌고 가고 하지 말고... 그러면서 건설적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힘이 됐으면 좋겠다." (양심수 김성환)

  바꾸자. 조용히 말하면 안 듣는다. "삼성아, 그러지마라. 형이 비자금 만든다고 패고 국민 우롱한다고 패고. 어떤 이씨 父子는 불법으로 살아가길래 기분나뻐! 그래서 패고. 그렇게 형한테 맞은 놈들이 사열종대 앉아 번호로 연병장 두 바퀴다." (잉크냄새님)   

p.s. 나는 앙가주망철학네트워크의 토삼성격문 발표 이후로 삼성 불매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불매운동만이 그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동영상을 제작해 해외 방송사로 내보내겠다는 김용철 변호사와 전 방송국 피디의 작업을 지지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4-18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성건 뭐든 안보고 안 쓰려고 노력합니다. 신문은 3월 1일자로 바꿨고 카드는 진즉에 폐기했고...가전제품도 몽땅 L모 기업이죠.
어제 뉴스보다 요거 나오니까 우리남편 '에잇~C'하면서 채널 확 바꿨는데, 거기서도 나오더라니.ㅠㅠ

마늘빵 2008-04-18 09:32   좋아요 0 | URL
저는 외면하면 더 안 될거 같아서 더 보고 분노하려고 해요. 많이 알고 많이 보고 많이 분노하고 많이 쓰고, 그러면서 알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더 많은 공감대를 이루어 많은 이들이 분노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삼성카드는 저도 연계된게 하나 있었는데, 알라딘 신한카드였나 뭐였나, 한 번도 쓰지는 않았지만 없애버렸습니다.

마노아 2008-04-18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주의 마이리뷰 또 타셔야겠습니다. 같이 버럭버럭! 그래서 저도 애니* 핸드폰 싫어합니다. 죽어라 싸이온..;;;;

마늘빵 2008-04-19 00:05   좋아요 0 | URL
저도 이번에 싸이언으로 바꾸고 문자질 느려졌잖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