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인 미 -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학교의 탄생
스티븐 코비 외 지음, 김경섭.이상미 옮김 / 김영사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 인 미.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학교의 탄생"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가정에서 내 자녀를, 학교에서 학생들을 리더로 길러내는 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책에 인용된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모든 사람들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런데 만일 당신이 어떤 물고기를 나무에 오르는 능력으로 평가한다면, 그 물고기는 시시한 존재로 간주된 채 평생을 살게 될 것이다." 


20년 전의 학교보다 지금의 학교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관심을 더 쏟는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력과 포용성 있는 시민으로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전보다 많이 변했다. 평가 방법도 다양해졌고, 획일적으로 평가하려고만 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지금보다 더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고, 학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억누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리더 인 미는 모든 학생들이 제각각 재능을 가지고 있고, 그 재능을 가정에서, 학교에서, 지역 사회에서 길러내고 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이자 교육 방법이자 교육 철학이다. 

미국 학교에서 이 교육 방법과 교육 철학,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얼마나 변혁이 일어났는지를 보여준다. 리더 인 미가 추구하는 철학 위주로 읽으면 쉽게 빨리 읽을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런데 만일 당신이 어떤 물고기를 나무에 오르는 능력으로 평가한다면, 그 물고기는 시시한 존재로 간주된 채 평생을 살게 될 것이다.(아인슈타인)
- P35

‘리더인미’는 학생을 전인격적인 사람으로 키우려 한다. 즉 신체적으로, 지적 및 영적으로, 또 사회 감정적으로 우수한 사람을 꿈꾼다. 이 꿈은 모든 학생과 교직원 안에 위대함이 존재한다는 믿음과 함께 시작된다. 위대함이란 높은 지위, 영웅적인 업적을 뜻하지 않는다. 뚜렷한 개성과 독특한 재능을 가리킨다.
- P37

리더십이란 사람들이 자신 안에 있는 가치와 잠재력을 뚜렷이 보게 하고, 격려하며, 고무시켜주는 것이다.
- P72

리더십은 효과성,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관리는 효율성,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고, 관리는 일정을 짜는 것이다. 리더십은 변혁하고, 틀 밖에서 사고하는 것이며, 관리는 목표를 수행하고, 기한을 맞추는 것이다.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고, 관리는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상호 보완적인 팀을 만들어 내는 것이고, 관리는 상호 보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리더십은 원칙을 가르치는 것이고, 관리는 실행을 개선하는 것이다. - P1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