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간 잘리고, 회사는 망하고, 우리는 죽는다! - 신인류 직장인의 해방 일지
이동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가 유튜버인 줄도 몰랐고, 그가 어느 공중파 프로그램에 나왔었는지도 몰랐고, 제목의 저 문구가 퍼져 널리 누구나 알게 된 시점에, 나도 그를 알았다. 유튜버로 구독자가 많은 분도 아니었다 하고, 조회수가 많지도 않았을 테니, 티비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르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우리 주변에 있는 직장 동료, 내 친구, 이웃 주민인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그의 삶을 빠르게 관통해 지나온 느낌이다. 여기에 쓰인 에피소드와 삶의 어느 장면들 말고도 그는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와 시련을 겪었을 것이고, 그런 과정을 거쳐 현재의 이동수가 있는 것이다. 생각해 보면, 그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게 현재의 자신을 마주한다. 큰 돈을 번 것도 아니고, 대단한 기업의 최연소 임원이 된 것도 아니고,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단한 신기술을 발명한 사람도 아니다. 그냥 카드회사 직장인. 


매력 있다. 그가 삶에서 선택한 순간들마다 미래는 알 수 없었지만, 자신의 선택을 믿었고, 자신을 믿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신경 쓰고, 이루고자 하는 사회적 지위나 재산 등의 목표를 기준으로 자신의 길을 걷지 않았다. 작은 성취가, 또 다른 성취를 만들고, 그 성취가 오랜 기간 쌓이고 노력이 더해져 또 다른 성취를 이루고. 그런데 그 이룬 성취란 것이 사회적으로 주목받을 만한 대단한 성취도 아니고. 어찌 보면 평범하고 아무것도 아닌 성취지만, 그에겐 간절했던 것. 지금 그의 모습은, 멋지다. 행복해 보인다. 그거면 됐지 머.



함께 일하는 동료는 물론이고, 일절 관계가 없는 사람, 예를 들어 여행지에서 우연히 들어간 음식점 직원이라도, 평생 다시 볼 일 없는 상대방이라도 배려는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모두가 갑이 아니고, 누군가의 을이다. 권력이나 직급, 혹은 직군 등으로 나뉘는 사회 시스템을 개인이 바꾸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이 불편한 시스템에서 갈등을 최소화하는 노력은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배려다.
회사도 사람 사는 곳이다. 성과주의에 빠진 회사에서 팩트폭력보다는 어쩌면 따뜻한 배려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 P87

굳이 친절한 사람이 좋다. 마음이 쫓겨서는 이 ‘굳이’를 시전하기 어렵다. 매너는 시간적으로 그리고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더 자연스럽게 몸에 베일 수 있다. 옛말에도 있다. 곳간에서 인심난다.
- P132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러움을 느낀다. 그러나 내가 추구하는 감정은 ‘멋있다’이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멋있다’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부자다. 내 삶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만이 그런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P132

기부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내가 가진 것을 조금이라도 나누는가 나누지 않는가다. 물론 받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좋은 것은 따뜻한 마음보다는 통큰 금액의 기부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따듯한 세상을 위해 작은 기부가 시급하다. 크든 작든 아무 조건 없이 내것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은 부자다.
- P133

돈과 행복도의 그래프를 보면 처음에는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완만해진다. 경제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돈을 더 많이 벌어도 행복도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돈을 위해 일하거나 돈을 위한 결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보다 더 소중한 가치, 나를 더 행복하게 해주는 일을 할 것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영역에 있는 사람이 부자다.
- P134

특별한 노력은 우리를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하루, 일주일, 한 달이 아니라, 1년, 3년, 5년간 지속한 노력은 우리를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특별한 노력은 결과가 아니라 자신을 바꾸기 때문이다. 비록 특별한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갖지 못하더라도, 그 노력의 시간이 나의 단단한 힘이 되기 때문이다.
인생에 한 번은 특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 P171

어떤 선택을 앞두고 의사결정을 할 때, 판단 기준을 돈에 두는 경우가 많다. 물론 돈이 매우 중요하지만, 언제나 돈이 판단의 척도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럼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 개인별로 기준이 다르고, 상황별로 기준이 변경될 수 있지만, 나의 판단 기준은 ‘얻을 것과 잃을 것의 우선순위’다. 이 두 가지를 객관적이고 분명하게 정리하면 의외로 답은 간단하게 나온다.
- P192

정답은 없다. 모두가 다른 선택을 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좀 더 중요한 것은 선택을 통해서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경험으로 배우든, 책이나 부모님께 배우든, 아니면 친구에게 배우든 방법은 상관없다. 조금씩 배우고 조금씩 발전해야 한다. 과거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처럼 재미없는 인생이 어디있으랴. 재미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자극이 필요하고 그 경험을 통해서 조금씩 나아가고 있는 나를 발견해야 한다.
- P2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