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챌린지 - 90일마다 돌아오는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성진아 지음 / 심야책방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한 환경과 나이, 직업 등을 떠나 자기 삶에서 무엇인가를 이루는 사람들은, 아니 자기 삶에서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아름답다. 근 몇 년 간 구독자 수가 많은 유튜버들의 책이 잘 팔리고 있다. 그건, 그들이 유튜버여서가 아니라, 삶에서 스스로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성취했기 때문이다. 코스모지나의 채널을 구독하고 있진 않은데, 이 분이 다른 채널에 나온 것을 우연히 봤고, 궁금해졌다. 


이 책은, 다이어리다. 저자의 생각을 보고 싶다면 글이 아쉽게도 글이 거의 없다. 90일 단위로 계획을 구분해 놓은 다이어리북이다. 그 형태는 물론 코스모지나가 오래 실천해 오면서 만든 것이다. 특정 해가 씌어있진 않으니 해가 지나도 각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우리는 나이에 관한 수많은 고정관념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인생에서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완벽한 타이밍은 존재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나이에 비해 일찍 싹을 틔웠다 금세 시들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뒤늦게 화려한 꽃을 피어내는 사람들도 있다. (…)
냉정하게 생각해보자. 나에게 자꾸 나이 제한을 거는 것은 자신이지 나이 그 자체가 아니다. 마흔 살에도 스무 살 같은 도전적인 태도로 살아갈 수 있고, 스무 살에도 여든 살 같은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수도 있다. 결국 나이의 문제가 아닌 고정관념의 문제라는 뜻이다. (…)
인생에서 결코 적절한 때란 오지 않는다. 어떻게 살든 완벽한 타이밍은 바로 지금이다.
- P86

잠깐 뜨거운 열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의 지속성이다.(마크 저커버그)
- P141

20년 뒤, 당신은 지금 무엇을 했느냐가 아닌 지금 무엇을 하지 않았느냐 때문에 실망할 것이다.(마크 트웨인)
- P1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