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평온을 아껴주세요 - 마인드풀tv 정민 마음챙김 안내서
정민 지음 / 비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 요가에 끌렸다. 지금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하지 않을 때였고, 사는 곳 주변엔 핫요가 간판이 하나둘씩 생기고 있을 때였다. 요가가 무엇인지 잘 모르지만, 내 몸에 집중하여 수련하는 것이라 생각했고, 이곳저곳 전화를 돌려 문의했지만, 여성만 받는다는 답변을 받아 포기했었다. 그리고 한해 두해 시간이 흘러 이제는 핫요가가 아닌 수련하고 마음챙김을 하는 요가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요가를 드문드문 배웠고, 꾸준히 하지 않아서인지 내 몸은 여전히 초심자 수준이다. 


요가를 하면서 동시에 관심이 간 건, 템플스테이와 명상이다. 템플스테이는 한 번 다녀왔고, 명상과 요가를 하는 곳에 가봤지만 잘 맞지 않았다. 여전히 명상에 관심 갖고 있고,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두 시간 넘는 원데이 클래스를 예약했다. 명상을 하려 해도 온갖 잡생각이 많고, 이 생각을 버리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고도 하지만, 명상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이 책은 명상을 따로 배우거나 수련하지 않은 저자가 스스로 자신의 마음과 움직임을 따라가며 터득한 마음챙김 명상에 관한 이야기다. 명상을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명상이 무엇인지 알게 해 주며, 명상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설명되어 있다. 마음을 비운다는 것, 내 몸 어딘가에 따뜻한 온기를 보낸다는 것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저자의 유튜브 명상 채널도 구독해서 보기 시작했다. 매일 짧은 시간을 내 유튜브를 보며 명상을 해볼까 한다. 


너너없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요가나 명상, 마음챙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건, 마음에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없애고, 내 마음의 평온을 찾고 싶기 때문이다. 이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내 마음과 몸에 집중하는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행복은, 내 마음의 평온을 찾을 때 오지 않을까 싶다. 높은 연봉과 큰집, 수입차가 아니라. 


굳이 시간을 내 책을 읽어야지 생각하지 말고, 가볍게 손에 들고 생각을 비우고 여유를 갖고 차분히 읽으면 좋은 책이다. 

아침에 눈뜨자마자 의식적으로 기분 좋은 것을 떠올려 무거운 마음을 조금이나마 다스리고 상쾌하게 하루를 열어봅니다. 그날은 분명 평소보다 조금 더 나은 날이 될 겁니다. 그리고 그다음 날을 조금 더 상쾌하게 시작한다면 또다시 어제보다 나은 하루가 만들어지겠지요. 그렇게 삶은 조금씩 나아집니다. 매일의 아침에 기쁨과 미소의 씨앗을 뿌리는 일은 삶이라는 큰 숲에 뿌리가 튼튼한 평온의 묘목을 심는 일과 같습니다.
- P50

손을 씻을 때 다른 생각에 잠기지 말고 물의 온도와 촉감, 비누의 향기에 집중해 보세요. 어떤 행동을 하면서도 의식은 늘 다른 곳에 가 있지 않던가요? 심지어 나를 포함한 불특정 다수의 생명이 달려 있는 운전을 할 때조차 우리는 라디오며 음악, 스마트폰에 주의를 빼앗깁니다. 운전을 하며 현존하고 싶다면 핸들을 잡은 손의 감각과 핸들의 움직임, 양발의 감각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죠. 내 앞의 차와 그 앞의 차를 주시하고, 옆 차선, 그 옆 차선의 차들까지 주의 깊게 인지하는 거예요. 감각에 집중함으로써 지금 내가 있는 상황에 온전히 집중하고 마음의 고요를 찾는 것.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명상적 활동입니다.
- P189

부정적인 생각이 찾아올 때 생각을 이어가려는 나를 알아차리고 관찰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세요. 지나가는 참새가 공원 벤치에 앉은 인간을 바라보듯, 나와 분리해서 나를 바라보세요. 과거와 미래에 대해 아무 의미 없는 생각의 나래를 펼쳐 괴로움을 선택하려는 나를 알아차리고 눈을 감고 호흡을 거듭하며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합니다.
- P206

인간은 모두 부족한 존재입니다. 나의 부모님도 그랬으며 나 또한 앞으로 늘 부족하리라는 걸 받아들이면 참 편안해집니다. 나는 나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데, 반드시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 욕심은 끝이 없어요. 인간은 그 누구도 완벽할 수 없는데, 완벽을 좇아 스스로를 책망하는 건 자신을 괴롭히려고 노력하는 것밖에 안 되죠.
- P2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