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루 5분만 바꾸기로 했다 - 멘탈이 흔들려도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루틴의 법칙
옥민송 지음 / 콘택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루틴이 있다. 그리고 루틴이 잘 지켜지면 하나씩 추가하고는 한다. 그러다 안 되면 또 하나씩 빼고 휴식을 취하곤 한다. 자기 관리를 위해 우연히 앱스토어에서 마이루틴 앱을 발견했고, 몇 달 간 이용했었다. 지금은 이용하지 않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 너무 많아서다. 그리고 루틴을 완성할 때마다 열고 체크하는 것이 번거로워, 일상에서는 비슷한 루틴을 계속 수행하고는 있지만 체크하지 않는다. 올해 초 한 장짜리 종이로 1년을 체크할 수 있는 연간 플래너 여러 장을 사서 연필로 체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오늘 애플워치 원 세 개 다 채우기, 또 한 장은 피트니스와 요가 간 날 체크, 또 한 장에는 달리기한 날의 거리 기록 등.


작은 루틴들은 오늘의 나를 채우고, 내일의 나를 만들며, 1년 후 복리로 돌아온다. 적금은 만기를 채워본 적이 없지만, 일상의 작은 습관들은 그럭저럭 잘 해내는 편이다. 새해가 시작하고 한 가지 루틴을 새로 만들었다. 집에서 아침에 문밖에 나가기 전까지 한 시간 동안 독서를 하거나 달리기를 하는 것이다. 날이 풀리면 달리기를 할 것이고, 지금은 추운 날씨라 독서를 하고 있다. 며칠 안 됐지만 잘 지키고 있다. 이 책도, 오늘 아침 1시간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집중해서 다 읽었다. 하루 1시간 독서인데 책 한 권을 뚝딱 다 읽지 않았는가. 매일 이렇게 읽으면 1년 동안 많은 책을 읽게 된다. (책의 무게감에 따라 다르고, 매일 지키기는 어렵겠지만)


마이루틴이라는 앱을 대학생 때 창업해서 만들고 2-3년 사이 시장에 굳건하게 정착시킨 젊은 창업자의 이야기다. 동시에 자신이 루틴앱의 헤비 이용자로서의 경험이 담겨 있다. 새해 마음가짐을 다지며 읽기 좋은 책이다. 






작은 루틴은 오래했을 때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행동일수록 오래하기 쉽다. 목표든 행동이든 자신과 맞는 걸 찾아야 한다. 타인의 목표가 멋있어 보여서 따라하다가 이 정도까지 노력해서 얻고 싶은 목표가 아니란 걸 깨달을 수도 있고, 목표는 와닿지만 이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니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짧게 짧게 시도해보는 게 좋다. 남들에게는 어렵지만 내게는 쉬운 게 있다. 남들에게는 재미없지만 내게는 즐거움을 주는 것도 있다.
- P63

루틴은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일상 멘탈을 관리하기에도, 힘든 시기를 지탱하기에도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하루에 하나라도 작은 성취를 경험하는 것 자체가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뿐만 아니라 루틴은 일종의 온도계의 역할도 한다. 루틴을 꾸준히 지키다 보면 별 탈 없이 수월하게 잘 지키는 시기와 행동 하나하나가 유난히 어려워지는 시기가 있는데, 이 자체가 삶의 속도와 스트레스 수준을 가늠하게 해 준다.
- P94

루틴은 적은 에너지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준다. 내가 원하는 삶과 연결된 루틴을 만들고 쌓아갈수록 점점 더 적은 에너지로, 점점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 P99

"당신의 믿음은 당신의 생각이 된다. 당신의 생각은 당신의 말이 된다. 당신의 말은 당신의 행동이 된다. 당신의 행동은 당신의 습관이 된다. 당신의 습관은 당신의 가치가 된다. 당신의 가치는 당신의 운명이 된다."(마하트마 간디)
- P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