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될 사람, 잘 키울 사람
지대표 지음 / 럭키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원이 많아지고 있다. 함께 일하는 동료, 업체, 외주자, 저자들도 많아지고 있다. 나에게  할당된 프로젝트가 많고, 어느 하나 빠짐없이 온전히 잘 완수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잘 돌아가야 한다. 함께 일하는 모든 분들과 나의 관계, 그리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도 그러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가진 재능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하고, 그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보람을 느끼는 것도 내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잘될 사람이어야 하면서, 잘될 사람을 잘 키우는 사람이어야 하기도 하다. 


편안하게 서술한 짧은 문장들에, 저자가 업에 몸 담으면서 느끼고 고민해온 부분이 많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기도 하면서, 자신이 걸어온 길에 대한 노하우를 담담하게 서술했다고 볼 수 있다. 읽으면서 밑줄긋고, 메모장에 내 생각을 써 내려가기도 하고, 내가 좋아하는 동료들과 함께 오래 일하기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정리해 본다. 동료가 나와 함께 일하면서 행복하면 좋겠고, 하는 일에서 성취를 느끼면 좋겠고,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느끼면 좋겠고, 내가 그와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닿으면 좋겠다. 


두고, 꺼내 고민이 있을 때 다시 꺼내보고픈 책이다. 




잘된다는 것은 타인이 정의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상태에 도달해야 잘되는 것인지는 당신만이 정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달성해야 하는 것은 당신의 목표여야 합니다. 타인은 당신이 얼마나 잘해냈는지 그리고 지금 어디쯤 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 P55

복잡하고 다양한 행동은 모두 다음의 세 가지를 결정한 이후에 시작됩니다. 첫째는 길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둘째, 가지고 갈 것을 정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비게이션을 켠다.
- P107

가져갈 것을 정한다는 것은 두고 갈 것을 정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잘되는 길을 떠나기로 결심하는 것은 당신의 가장 빛나는 부분을 선택하고 당신의 단점을 두고 떠나는 일입니다. 당신이 자신 있게 해낼 수 있고 당신이 그 일을 통해 세상과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찾아냈다는 뜻입니다. - P108

어제를 기억하지만 어제의 당신은 없습니다. 지금 현재의 당신만이 바로 이 시간에 존재합니다. 당신이 어제 무엇을 하지 못했고 무엇에 실망했든 그것은 지나갔습니다. 지금의 당신은 무엇도 가능하고 무엇도 될 수 있습니다. 잘될 사람은 사실에 집중합니다. 걱정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 P121

당신이 잘되기로 결심했다면 그 시작을 기록하길 권합니다. 종이는 기억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이 무겁습니다. 기록은 당신에게 많은 것을 줍니다.
- P153

두렵지만 해결해야 할 일들에 익숙해지려고 애쓰기. 내가 잘될 것임을 진심으로 믿어주기. 그리고, 믿는 것이 실제가 되도록 지금 해야 하는 것을 실행하기. 그렇게 탄탄히 쌓아 올린 시간이 당신을 이끌어줄 것입니다.

당신이 결국 잘될 그곳으로 말입니다. - P1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