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주인이 되는 한마디 - 라 로슈푸코의 말
라 로슈푸코 지음 / 다른상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절한데 미움을 받는 사람도 많고, 재능이 없으면서 환영을 받는 사람도 많다. 전자는 자기에게 없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어하기 때문이요, 후자는 겉으로만 재능이 없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우월하게 태어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모두 그 신분과 얼굴에 어울리는 모습과 말투와 태도와 감정을 지속하면 지속할수록 환영을 받고, 거기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미움을 받는다.
- P190

허물없는 교제를 위해서는 각자가 자유로워야 한다. 빈번한 왕래는 피하고, 왕래하더라도 무리하지 말고 즐거움을 나누어야 한다. 각자의 시간을 갖고 싶다면 그렇게 하고, 떨어져 있다고 해서 마음이 변해서는 안 된다. 상대를 괴롭히고 싶지 않다면 상대가 없더라도 상관없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또 상대를 언짢게 하고 싶지 않을 때 상대를 언짢게 하기 가장 쉽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함께하는 사람이 즐거움을 느끼는 일은 가능하면 도와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 일에 의무감을 느끼는 것은 좋지 않다.
- P192

대화를 이어가려면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대에게 충분히 말할 시간을 주고, 쓸데없는 말을 하더라도 참고 견뎌야 한다. 상대의 말에 반대하거나 끼어들 것이 아니라, 마음과 취향을 헤아려서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과장되지 않은 칭찬을 하되 그 칭찬이 친절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흡족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 느껴지게 해야 한다.
- P196

대화 상대들 중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보려고 사람들의 기호와 지혜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져서 그들의 취향이나 이해관계를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이야기하는 도리를 존중하고, 자신에게 떠오른 생각을 덧붙이지 말고,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것도 상대 덕분임을 믿게 해야 한다. 무슨 일에 대해서든 뽐내면서 말해서는 안 되고, 지식을 자랑해서도 안 된다. 아집에 찬 말투, 완고하거나 무리한 표현, 과장된 표현도 삼가자. - P197

농담은 더할 나위 없이 유쾌하지만 위험하기도 하다. 비위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한다면 다른 사람을 기쁘게도 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사람들이 꺼리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어떤 악의도 없이 농담을 하거나 농담의 대상이 함께 즐길 수 있다면 용서할 수도 있는 일이다. 유쾌한 표정을 짓지도 않고, 또 놀리는 것을 재미있어하지도 않으면서, 농담할 기분이 되는 경우는 없다. 꾸준히 농담을 하기 위해서는 빈틈없는 수완이 필요하다. 농담은 유쾌한 기분과 상상력을 제고하여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는 능력에서 나온다. - P2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