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B (Magazine B) Vol.34 : 라이카 (Leica) - 영문판 2015.3
B Media Company 지음 / B Media Company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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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카가 ‘문화’를 판다는 것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나요? 라이카 제품 안에는 지난 100여 년간 이룩해온 막대한 역사가 들어 있다는 이야기죠. 라이카가 사진사에 남긴 족적은 그 자체가 거대한 문화라 볼 수 있어요. 그간 라이카를 사용해온 역사적인 사진가들과 그들이 만든 결과물을 들 수 있는데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이 대표적이죠. (…) 우리는 그 같은 유명 사진가들이 라이카를 사용하며 남긴 에티튜드를 자연스레 익히고 몸에 받아들이는 것이죠.(롤프 삭스, 개념 예술자 겸 디자이너) - P62

사람들은 라이카 카메라를 사면서 동시에 문화를 함께 사고자 합니다. 라이카에 얽힌 수많은 스토리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해요.(롤프 삭스, 개념 예술자 겸 디자이너) - P63

저는 좋은 사람이 좋은 사진을 찍는다고 믿습니다. 저에게 좋은 사진가란 사진을 위해 남을 불편하게 하지 않으며, 사진가라는 타이틀을 이리저리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가라고 티를 내는 사진가는 실패한 사진가입니다. 특히 거리 사진가라면 자신의 피사체를 항상 존중하는 자세로 다가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진가는 순간 속에서 존재하지만 그 순간을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인터뷰이 케이체) - P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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