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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
무하마드 유누스 외 지음, 정재곤 옮김 / 세상사람들의책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2006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무하마드 유누스 총재의 그라민은행 스토리.
브라질 산탄데르은행, 인도의 SKS, EU지역의 ENM 등 마이크로크레딧(빈곤층의 경제적 자활을 위한 무담보 소액대출) 사업은 (그 성공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이제 어느덧 세계각국에 보편화되어 있다. 한국에서도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 이른바 정책대출 3인방이 서민금융 명목으로 공급되고 있다. 1976년에 방글라데시에서 설립된 그라민 은행은 그 대표격이다.
저자는 빈곤퇴치와 경제적 자립에는 단순히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빈자들에게 매월 사회보조금을 주는 방식보다는 차라리 이들에게 목돈(그래도 '소액'이다)을 일시에 쥐어주어 다른 기회를 잡게 하는 편이 훨씬 바람직하다고 믿는다. 아주 미미한 여유 자본만 있어도 자신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가족 단위의 자립형 경제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무슨 새로운 직업 교육을 시키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까지 말한다.
그렇기에 저자에게 있어서 신용(보증과 담보로부터 자유로운 융자)은 빈곤문제의 유일한 탈출구로서 인권의 차원으로까지 승격된다. 저자는 사회사업이 시장경제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면서 소액융자를 통해 우리사회는 가난과 사회보조금을 동시에 몰아내고 끝내 인간의 존엄과 상호신뢰, 연대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종래의 미시경제학 이론이 경제활동 주체를 소비자나 생산자로만 파악함에 따라 자립형 노동과 같은 것들은 이른바 비공식 부문(informal sector)으로 주변화되었고, 분석과 처방에 있어서도 불충분성을 드러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라민은행의 실험이 그 사회의 경제구조를 막론하고(자영업 기반 사회-대체로 제3세계 국가들-가 아닌 곳에서도) 뿌리내릴 수 있는 보편적인 모델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또한 오늘날처럼 경제적 성공의 가능성이 (권력과 부를 한층 집중시키고 있는 일부 기득 독점세력을 제외하고는) 전 사회적으로 협애화되고 있는 신자유주의 시대에 그와 같은 고리(편차가 있지만 서민금융도 자선사업이 아닌 이상 결코 저리로 대여되지 않는다)의 대출사업이 과연 튼튼하게 지속될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 가난을 (정책입안자들이나 사회구성원들의) '의지'의 문제로 치부하는 저자의 시각은 지나치게 순진한 유토피아주의이거나 따뜻한 자본주의의 가면을 쓴 생산적 복지(workfare)론의 아종에 불과한 것은 아닐까.
가난은 세상만큼이나 오랜 것이다. 그라민은행 모델은 방글라데시 등지에서 일정한 성공을 거뒀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보다 너그러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모색의 하나로 참고할 만한 시도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여전히 의구심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