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의 씨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송은주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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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템페스트로 시작하여 템페스트로 끝난, 온전히 템페스트 같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기에 내가 읽었던 다른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에 비하여 덜 창조적이었을 수는 있겠지만 오히려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알고 읽는다는 전제하에 더 익숙하게 느껴진 글이었다. 다른 소설의 경우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작품의 내용을 알고 책을 읽었을 때, 내용이 뒤죽박죽이 되어버려 혼란스러웠기 때문이다.

마녀의 씨는 연극 연출가가 자신이 만든 연극 축제에서 도려지고 유배를 당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 내용은 템페스트의 주인공 프로스페로가 자신의 땅 밀라노에서 쫓겨나서 섬으로 가게 되는 것과 유사하다. 연출가가 감옥에 있는 죄수에게 하는 연극 공연을 관람하여 그의 적이 감옥으로 들어오는데 극중극을 이용한 관객참여형 연극을 이용하여 소설 자체를 합리적이면서 너무 과하지 않게 템페스트로 만들었다.

길게 쓰지는 않겠지만 여태까지 읽었던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지 중 가장 가벼웠던 책이었으며 유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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