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을 나는 새 - 동물 행동학자의 펭귄 관찰 일지
이원영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라딘 중고서점 광활한 우주점에서 주문한 책이다. 마침 인천구월점에 내가 읽고싶었던 책이었던 <물 속을 나는 새>, <진이, 지니>, <가재가 노래하는 곳>이 있어서 한꺼번에 주문을 했고, 주문금액이 2만원이 넘어서 배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었다. 감사하게도.

이 책의 저자인 이원영씨는 동물행동학자로 한국에서는 까치를 연구했고, 대학교 박사 졸업 후 남극에서 펭귄을 연구했다. <물 속을 나는 새>는 한국인 동물행동학자가 쓴 펭귄관찰일지를 동물행동학에 문외한이 대다수의 일반 대중이 편하게 읽게 해주는 책이다. 나 또한 고래류나 영장류와 관련된 책은 많이 읽어서 익숙하지만 조류에 대해서는 관련 서적을 많이 읽지는 않았기에 이 책을 읽는 것이 나름 즐거웠다.

책을 읽으면서 흥미롭다고 생각했던 개념은 조류의 일부일처제 개념과 사람의 일부일처체 개념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사람에게 '일부일처제'라는 개념은 한 번 결혼을 하면 특이한 사유가 없이 결혼관계가 유지되는한 한 쌍의 부부가 같이 사는 것인데 조류의 '일부일처제'는 짝짓기 계절(보통 계절상으로 여름일 확률이 높음) 동안에만 한 쌍의 부부관계를 유지하지만 그 후년 짝짓기 계절에는 다른 파트너와 짝짓기를 하고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었다. 어느 한 쪽이 죽을 때까지 관계나 파트너쉽을 유지하는 관계가 아니었다. 보통 그 다음 해에 같은 파트너와 다시 짝짓기를 하는 것은 30%가 채 되지 않았다.

그리고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조류의 시각기억력이 높았다. 조류의 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조류는 사람보다 시각이 좋은 경우가 꽤 비일비재하다. 그런데 거의 비슷한 체형을 가진 같은 성별의 사람 2명에게 같은 옷과 모자를 입혔을 경우, '자신의 아는 사람'(보통은 본인의 거주지에서 본인을 관찰하는 자)에 대한 구별을 할 수 있었고 그 기간은 죽을 때까지 몇 년 동안 지속되었다. 대다수의 사람이 조류는 기억력이 다른 동물보다 길지 않다고 생각하는 측면에 반박하는 자료이다.

이 학자는 주로 자연서식지에 생활하는 젠투펭귄과 턱끈펭귄에 대한 행동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책 초반 한국의 아쿠아리움에 갇혀있는 펭귄에 대해서 비판적은 글을 써준것에 대해 감사하다. 자연서식지에 생활하는 펭귄에 비하여 아쿠아리움 등 실내동물원 및 아쿠아리움에 서식하는 펭귄의 경우 궤양성 수두염 등 같족 감염에 더 취약하다는 사실을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아쿠아리움이나 실내동물원에서 동물의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자연서식지와 최대한 비슷하게 해주려고 하여도 인간이 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 나는 아쿠아리움을 비롯해서 각종 동물원이 이 세상에서 최대한 사라지기를 바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