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홈페이지에서 강서홈플러스에 중고서점이 생겼다는 소식을 보았다.
집하고 가까운 곳이라 쉬는 날, 카메라를 들고 편의시설 조사를 하러 갔다.
- 어차피 내가 하는 편의시설 조사는 아주 간단한, 휠체어 사용자 입장에서의 편의시설 조사 밖에 안 되지만.

 

 

 

 

9호선 가양역하고 가까이에 있는 강서 홈플러스 외관. 나는 집에서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있었다.

 

 

 

 

거의 모든 백화점이난 홈플러스, 이마트 같은 곳이 그렇듯 1층에 계단이 없고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도 진입이 가능하다.

 

 

 

 

강서홈플러스 4층에 알라딘 중고서점이 있었다.
엘레베이터나 경사로식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이동이 가능하고 계단이 없기에 집입도 가능하다.

 

 

 

 

 

 

모든 알라딘 중고서점과 마찬가지로 외곽에 굿즈 판매.

 

 

 

 

계산대의 경우 서있는 사람의 기준에 맞추어져 있다.
하나 정도는 휠체어사용자, 어린이, 키가 작은 사람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곳도 있었다.
알라딘 중고서점이 새로 생길때마다 '새로 만들어지는 곳의 편의시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태까지 알라단 중고서점의 편의시설이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알라딘 중고서점의 휠체어 사용 장애인 접급 취약성에 관한 글
알라딘 중고서점 대학로 - http://blog.aladin.co.kr/NayunofPhoto/6368835 : 화장실에 장애인 접근 불가, 건물밖에 계단이 있고 경사로가 없어 건물 접근 불가
알라딘 중고서점 부천점 - http://blog.aladin.co.kr/NayunofPhoto/6973197 : 내부가 복층 구조로 되어있어 제대로 된 이용이 어려움
알라딘 중고서점 노원점 - http://blog.aladin.co.kr/NayunofPhoto/7070015 : 내부 접근 불가
알라딘 중고서점 잠실신첨전 - http://blog.aladin.co.kr/NayunofPhoto/7659882 : 내부 접근 불가
※ 알라딘 중고서점 합정점은 좀 나은 편이었다.

알라딘 중고서점 강서홈플러스점의 경우 홈플러스 내에 위치한 것 때문인지 내부의 편의시설은 홈플러스의 것을 사용하게 되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편의시설은 거의 다 되어있는 편이었다.
- 시청각 장애인 등 감각장애에 대한 부분은 모르겠다.

단지, 이렇게 편의시설에 마련된 공간에만 중고서점을 만들 수 없을텐데 앞으로 중고서점 위치 선정이나편의시설 부분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해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