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고를 때 종종 난관에 부딪힌다. 자본은 한정적인데 소비해야 할 품목이 많을 때 어쩔 수 없이 책은 가치판단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물론 일차적인 판단기준은 필요성의 유무이고 이차적으로는 선호도에 따라 선택이 갈음되겠지만, 문제는 이런 논리회로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늘, 여전히, 소비해야 할 상품의 가지수는 한정적인 자본력을 상회한다는 점이다.

 

바로 어제저녁의 내 상황이 그랬다. 알라딘 장바구니를 앞에두고 한숨만 쉬기를 수차례. 그도 그럴것이 20000원이라는 한정적인 자본에 비해 장바구니에는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와 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헬레나 노리의 '오래된 미래'까지 무려 세권의 책이 들어있었던 것이다. 합계 24350원. 입으로는 중얼중얼 "질러버리자, 질러버리자, 질러버리자"를 반복하고 있었지만 떨리는 마우스 커서는 거래승인버튼 근처에서 멈칫거리고 있을 뿐이었다. 그저께 잃어버린 지갑의 압빡이 큰 탓이다.

 

다행이 어제는 논리회로의 필터를 더 조밀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지만 간간히 그런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예컨대 물이 새는 배가 있다고 하자. 하지만 배 밖으로 무엇인가를 던져 70Kg정도의 무게를 감소시킨다면 배는 침몰의 위기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때, 더 이상 배 밖으로 던질 것이 박민규와 김영하 두 사람 밖에 없다고 한다면 과연 누구를 택하겠는가.

 

1. 박민규   2. 김영하   3. 둘 다   4. 차라리 내가   5. 함께 빠져 죽는다 

 

쉬운 문제가 아닌 것이다.

 

나는 오들오들 떨고 있는 박민규와 김영하를 옆에 묶어 두고 갑판에 머리를 짖찧으며 생각할 것이다. 과연 누구를 버릴 것인가. 우선 찬찬히 (시간이 허락한다면) 두 사람의 문학세계를 돌이켜 볼 것이다. (다행히 나는 그들이 쓴 대부분의 저작을 읽었다). 그러나 결론은 용호상박. 누가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인 그들의 문학에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겠는가. 나는 다시 머리를 짖찧으며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미모지상주의자답게 두 사람의 미모를 비교할 것이다. 하지만 역시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한다면 '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개중에 특별히 '우'랄게 뭐 있겠나.) 결국 생각다 못한 탐미주의자는 아픈 머리를 감싸쥐고 두 사람의 패션을 비교할게다.

 

책에서 '패션'에 상응하는 것은 응당 표지디자인일 터. 그렇다. 도서구입에 있어서 나의 최종적인 판단기준은 바로 표지디자인이다. 옆구리에 끼고 다닐 때 나는 간지의 정도와 표지디자인의 점수는 비례한다. 책장에 꽃아놓았을 때 얼마만큼 포스를 발산하는가와 표지디자인의 점수는 역시 비례한다. 이 것을 수학식으로 나타냈을때... 으음.. 여하튼 표지디자인은 중요하다.

 

그리고 그 표지디자인은 출판사마다 특색이 있는데 역시 압권은 '열린책들' 출판사의 디자인이다.


 

 

 

 

 

 

 

 

 

심히 아름답지 아니한가?

 

튼튼하고 깔끔한 양장본에, 껍질 안쪽까지 세세하게 신경을 써 주시는 굿 디자인.

내 책장에서 열린책들 출판사의 도서 총수는 35권. 꽤 비중있는 위치에 있다. 이것은 어느정도는 표지디자인의 힘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나중에 숨쉬기가 귀찮아질 정도로 심심해지면 통계로 검증해 볼 예정이다.) 

 

열린책들과 더불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출판사로는 휴머니스트, 문학동네, 문학세계사의 표지디자인이 하이퀄리티를 자랑한다.

 

 


 

                                

    

 

 

 

문학동네- 히라노 게이치로, 일식/ 김영하, 빛의 제국

 

역시 뷰리풀하다.

 

반면에 상당한 인지도를 쌓은 출판사임에도 표지디자인이 대략 누추한 출판사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동문선, 문학사상사, 그리고 까치글방을 꼽을 수 있겠다.

 


 


 

 

 

 

문학사상사의 누추한 디자인.

 

 

 

 

 

 

 

 

 

 

동문선의 빈곤한 디자인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개중에서도 특히 까치글방의 표지디자인은 매우 안타까운 수준이다. 까치글방은 어떻게 저렇게 훌륭한 책에 저따위 껍데기를 씌워놨을까 싶은 출판 리스트를 자랑한다. 그렇다고 타 출판사에 비해 값이 싼 것도 아니다. 오히려 비싸다! 이것은 심혈을 기울여 마빡이를 열연하는 장동건과 같은 것이다.

 

 

 

 

 

 

 

 

까치글방의 괴델, 에셔, 마빡이 ㅠ

 

 

내가 발과 그림판만으로 그려도 저것보단 낫겠다 싶다. 내가 이제껏 괴델, 에셔, 바흐를 완독하지 못한 이유는 모두가 저따위 표지디자인 때문이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출판사로는 민음사가 있다. 한국 연 매출액이 300억원이 넘는다는 한국 최대의 출판사. 고 퀄리티의 출판목록을 자랑하는 출판의 명가. 내 책장에서도 단일 출판사로써 최대 권수를 자랑하는 민음사는 디자인은 환쟁이들이나 하는 줄 알았던 출판계에서 혁신적인 디자인을  출판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찬란한 과거가 있다. 아직도 가끔은 심심하지만 그런대로 무난한 디자인을 채택, 중간 정도 점수를 줄만 하다. 그러나 문제는 가끔 삽질을 한다는 거.

 


 정말 발과 그림판을 활용한 디자인을 해 버리는 것이다.

 

 

 


 

 

 

아.. 안습이다. 보르헤스 전집.

 

표지디자인 하신 박상순씨, 김황씨.

밥은 먹고 다니시나요?

 

이 두 사람 이 표지디자인 하고 일당 받았겠지?

설마 요따우 디자인에 돈을 받았다면 그건... 인간의 탈을 쓴 식충이다.

 

나는 탐미주의자이고 또 탐서주의자다. 읽지않은 책이라도 책장에 꽃혀있기만 하면 배가 부르다. 돈을 빌려줄땐 망설이지 않아도 책을 빌려줄 땐 망설인다. 이왕 더불어 살 책이면 오래 봐도 잘 망가지지 않는 장정이면 좋겠다. 그리고 예뻤음 좋겠다. 혹자는 열린책들의 양장본이 불편하며 문학동네의 책들이 디자인에 너무 많은 값을 할애한다고 한다. 하지만 해외 오래된 도서관의 고서들을 보며 나는 책이란 무조건 튼튼하고 예쁘기부터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또 정이 가는것이 오래 남는 것이니까. 책은 오래 남을 것이니까. 또 오래 남아야 할 것이니까.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굿 바이! 빌
    from What a wonderful world! 2008-12-27 00:28 
    난, 간만의 황금같은 휴식기를 맞았을 뿐이고!  배 깔고 이불 뒤집어 쓰고 귤 까먹으면서 책 읽고 싶었을 뿐이고!  빌 브라이슨의 거의 모든 것의 역사가 생각났을 뿐이고!                    구판 절판이 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뿐이고!  기대감에 개정판을 검색해 봤을 뿐이고!
 
 
치니 2006-11-09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어디나 어김없이 등장하는 최악의 표지, 문학사상사 책들, 이젠 친근하네요.
그나저나 김영하 냐 박민규 냐 저더러 고르라고 하믄, 저는 박민규 고릅니다.
김영하는 어느 한 지점부터 식상해졌어요. 박민규도 안 그럴거란 보장이 없지만.

이매지 2006-11-09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학사상사는 정말 -_-;;
전 김영하 고르렵니다.
전 박민규에 이제 좀 식상해졌어요. 김영하도 살짝 그렇지만

뷰리풀말미잘 2006-11-09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치니님/ 제가 대부분의 하루키 책을 다 읽었는데 '태엽감는 새'는 아직 못 읽었어요 도저히 사 읽을 엄두가 안 나더라구요. 몇 년째 개정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웬만하면 문학사상사에서 판권을 포기했으면 좋겠어요. ㅠ_ㅠ
박민규씨 한표 나왔군요.. 후후.. 슬슬 김영하씨 표정이 굳어갑니다. ^^ 하긴 김영하는 이번 '빛의 제국'이 인간적으로 너무 별로였어요. 그래도 아랑은 왜랑 검은 꽃을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한번쯤은 사면해줄까 생각중입니다.

이매지님/ 듀스포인트입니다. ^^ 그럼 요즘은 어떤 작가가 대세인가요? 요즘은 문학을 읽을 기회가 별로 없어서 말입니다.

프레이야 2006-11-09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린책들, 좋아요. 고전적이며 품위있어 뵈요...

뷰리풀말미잘 2006-11-09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쵸 그쵸? 책장 분위기가 산다니까요? (이러다 저 열린책들에 알바비 청구해야겠어요ㅋㅋ)

paviana 2006-11-09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말미잘님 (__)
웃다가 추천 안하고 갈뻔 했습니다.
삼실에서 혼자 끼득끼득 웃었어요.
그럼요 표지 정말 중요하지요.
저도 까치에는 안습입니다.까치야 워낙 표지에 무관심하니 그러려니 하겠지만
민음사의 저 보르헤스 전집은 정말 버럭이군요.
마빡이를 연기하는 장동건이라니..생각만 해도 슬픕니다.

urblue 2006-11-09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민규랑 김영하 둘 다 버리고 혼자 잘 살테야요. ㅋㅋ

뷰리풀말미잘 2006-11-09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aviana님/ 안녕하세요! 까치의 책들 중 몇 권은 제가 무보수로 표지디자인을 해 줄 용의가 있을 정도입니다. ^^ 그리고 또 궁금한 건 도대체 누가 저 표지'디자인'을 하는 걸까요. 어쩔땐 혹시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새로운 차원의 예술세계가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urblue/ 그래도 없는거 보단 하나라도 있는게 낫지 않을까요? ^^; 박민규씨나 김영하씨가 이 페이퍼 보면 오늘저녁에 만나서 한잔 걸치실지도 모르겠네요. -민규야 우리 다 때려치우고 술집이나 할까?

깍두기 2006-11-09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워낙 실용주의적인 사람이라서
박민규와 김영하 중 택하라면 개중 힘세고 섹시한 사람으로 고르겠습니다.
혹시 무인도에라도 불시착하면 생존에 유리해야 하며(힘세고) 그리고....ㅎㅎㅎ
(김영하씨, 박민규씨 죄송합니다)

보르헤스 전집은, 나름대로 포스트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요?^^;;;

blowup 2006-11-09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상순 씨 디자인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느낌이 달라서. 저렇게까지 구박하시면 맘이 좀 아픈데요. 흑.
저는 작가정신 소설향 시리즈의 디자인이 좋아요.
그리고 정병규 씨가 디자인했던 옛날 민음사 책들.
타이포그라피와 라인만 살아 있는, '이것이 책이다' 하는 느낌.

마노아 2006-11-09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푸풋, 우울한 하루에 하하 웃을 일을 주십니다^^

뷰리풀말미잘 2006-11-09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깍두기님/ 1. 황희의 누렁소 검은소 일화가 생각나는군요. "이보게, 저기 저 농군 보시게. 검은소와 누렁소중에 어느놈이 더 일을 잘 하오?" ^^
2. 그렇다면 문제는 왜 '그림판과 발로써 포스트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했는가' 정도로 귀착되겠군요.. 음..

나무님/ 나무님 말씀 듣고 검색해 보니까 박상순씨의 이전 디자인은 썩 괜찮은게 많더군요! 하지만 보르헤스전집의 그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도저히 용서할 수 없겠습니다. ^^ 말씀하신 작가정신소설향 시리즈 디자인은 정말 훌륭하지요.

마노아/ 제 글을 읽고 웃어주셨다니 오히려 제가 영광입니다. ^^

마노아 2006-11-09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번에 가네시로 카즈키 책들 표지 디자인 다 바꿨는데, 하나같이 맘에 안 들어요ㅡ.ㅡ;;;;

뷰리풀말미잘 2006-11-09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래요! 뭐랄까.. 뭔가 대중적인 컨셉트로 가 볼까 했으나 실패한듯한 인상이에요. ^^ 가네시로 카즈키 책이라곤 달랑 GO하나 밖에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말이죠. 여기서 뜬금없는 질문. 마노아님 혹시 '플라이 대디 플라이' 읽어보셨어요? 볼 만 하든가요?

페일레스 2006-11-10 1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까치는 그런 디자인이 아예 전통이 돼 버려서 오히려 어떤 '포쓰'가 풍겨나오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싫어하진 않습니다. 뭐 열린책들 좋구요. 민음사 보르헤스 전집은 처음 봤을 때 '어? 이게 뭐지? -_-' 했는데 은근히 볼수록 정드는 표지더라구요. 낄낄. 가네시로 가즈키 책들은 일본 원서 표지와 똑같이 디자인을 바꿨는데, 저는 좋아합니다. 좀 그런 맛이 있어야죠. 김영하와 박민규 문제는... 둘 다 던져버리겠습니다 -_-;

마노아 2006-11-10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라이 대디 플라이 재밌었어요. 스피드보다 나았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제일 처음에 접한 레벌루션 넘버 쓰리가 가장 좋았고, 그 다음에 플라이, 그 다음에 고우~ 순서예요^^ 번역된 것은 다 본 것 같아요. ^^
페일레스님, 일본 원서 표지가 그래요? 그쪽 취향인가? 하핫, 페일레스님의 취향을 의심하는 것이 아니어요^^

조선인 2006-11-10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차라리 디자인 없이 제목만 쓰던 때가 더 좋다는 생각을 해요. *^^*

뷰리풀말미잘 2006-11-10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일레스님/ 님의 취향은 너무나도 자비로우십니다. ^^ 가네시로 카즈키책이 원서 표지와 디자인을 같게 바꾼것이군요. 어쩐지 니뽄삘이지 싶었습니다. 간만에 뵙네요. 어째 기체후일향만강하신지요. ^^

마노아님/ 왜 이준기나오는 영화로도 개봉했었잖아요 보고싶었는데 너무 일찍 내리는 바람에 아직 못 봤다죠. 저는 GO요거 무척 재미있게 봤는데 등수가 많이 밀리네요! 기대가 마구 밀려옵니다. 후후..

조선인/ 아, 저도 말씀하신 스타일 좋아합니다. 그것도 디자인의 일종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 위에 보르헤스 전집 디자인 하신 박상순씨가 종종 활자와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로 디자인을 하기도 하는데 제법 심플한 맛이 있더라구요. 아마 마음에 드실거에요.

이를테면 요런거 말이죠. ^^


조선인 2006-11-11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말미잘님, 제가 좋아하는 책을 딱 짚으셨네요. *^^*

뷰리풀말미잘 2006-11-11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V

bee 2006-11-12 2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네시로 가즈키 표지는 <레볼루션 No.3> 한 권만 빼고는 다 북폴리오에서 새로 한 디자인일걸요. 책날개에 일러스트레이터 이름도 나와 있습니다. 지나가다 괜히 훈수. ^^;;

뷰리풀말미잘 2006-11-12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inboil님/ 반갑습니다. ^^ 북폴리오 디자인이었군요. 자주 훈수 좀 둬 주세요.

LAYLA 2006-11-12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신 열린책들 전집 중에서 그리스인 조르바도 이뻤지요. 그리고 지금 판 말고 예전 69나 GO 도 ..^^ 근데 바뀐건 제맘에 썩 들지 않더라구요.

뷰리풀말미잘 2006-11-13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말씀하신 책들 모두 소장하고 있는 것들이네요. ^^ 표지는 물론이고 내용도 정말 멋지구리한 것들이지요.

별빛속에 2007-01-20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핫~ 너무 잼나서 한참을 웃었네요. 대략난감 표지들은 정말;;;
저도 추천 누르고 갑니당. ^ ^
앗, 이제보니 이 글.. 제 생일에 쓰신 거군요! 괜시리 친근감이;; 쿨럭;; ㅎㅎㅎ

뷰리풀말미잘 2007-09-20 15:34   좋아요 0 | URL
^^

산책 2008-07-22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도 책 구입할때 표지디자인 중요하게 고려하는 편이어서요. 디자인이 많이 허접하면 책 읽는 재미가 조금은 반감되는 것 같기도... 디자인자체가 조악한건 그래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데 어떤책은 표지디자이너가 책을 읽고서 디자인을 한건지 의심될 정도로 책 내용과 완전 딴판인 경우가 있어요. 그럼 진짜 표지디자이너 이름을 한번 찾아보고 밥은 먹고다니나?생각하게 될때가 있어요ㅋㅋㅋ

뷰리풀말미잘 2008-07-31 13:05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대로 책의 내용과 표지디자인이 조화로우면 금상첨화겠지요. 표지디자인의 중요한 요소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히라노 게이치로의 '일식'표지디자인을 보고 참 잘 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