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능소화

 

 

 

도라지꽃

 

 

 

 며칠 전에 걷다가 산수유가 달린 걸 봤습니다. 어쩌면 산수유 열매 달린 건 처음 본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푸른 산수유는 못 보고 빨갛게 익었을 때 알아보기는 했습니다. 푸른 산수유 열매를 못 본 건 산수유 잎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사진에서도 잎에 가려서 산수유 열매 잘 보이지 않지요. 좀 더 가까이 가서 담았다면 잘 보였을지도 모를 텐데. 몇 달 뒤 가을에는 이게 빨갛게 익습니다. 몇 해 전에는 걷다가 문득 나무를 보니 빨간 산수유가 보이더군요. 여름에 푸른 열매는 못 봤는데.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못 보고 지나치는 게 많은 듯합니다.

 

 여름엔 능소화가 피죠. 두번째 건 능소화예요. 이 사진을 담고 나니 예전에 빈 집에 핀 능소화가 생각났습니다. 지금 그 집은 헐리고 그곳에는 남천을 심었더군요. 이번에 담은 능소화는 빈 집에 핀 건 아니예요. 걷다가 보여서 담았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빈 집에 핀 능소화를 보고 쓴 글도 함께 올립니다. 이렇게 걷다가 쓸 게 생각나는 일은 아주아주 가끔입니다. 제가 잘 걷지 않아서거나, 걸어도 그냥 걸어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빈 집

 

 

 

 

여름 오고

능소화는 피었는데

반겨줄 이 하나 없네

그 앞을 지나는 사람만이

잠시 멈추어설 뿐

 

당신은 언제 돌아오세요

 

 

 

 저는 도라지꽃을 보면 늘 별을 떠올립니다. 도라지꽃은 흰색과 보라색 두 가지가 피어요. 예전에 쓴 걸 찾아보니 그때도 도라지꽃과 능소화 사진을 함께 올렸더군요. 그때도 감자꽃 동시를 떠올리고 이번에도 도라지꽃을 보고 그걸 생각했습니다. 감자꽃은 색깔에 따라 감자색이 다르다고 하지만, 도라지는 꽃 색깔과 상관없이 다 하얗겠지요.

 

 지난해에는 어땠는지 생각나지 않지만, 예전과 이번에 도라지꽃과 능소화 담은 게 비슷한 때라니 조금 신기하기도 하네요. 몇 해 전이 좀 더 빨랐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늦게 본 거겠지요. 지난해에는 비가 와서 능소화도 도라지꽃도 못 본 건가 싶네요. 능소화는 꽃이 통째로 떨어져요. 동백꽃처럼. 도라지꽃은 떨어지지 않고 그 자리에서 시드는군요.

 

 장마가 일찍 끝난다고 하더군요. 정말일까요.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나다니. 더위 때문에 고생하겠습니다. 비가 한번 내리면 엄청나게 쏟아질지도 모르겠네요. 그것도 안 좋은데. 여름이 잘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거의 반이 가기는 했네요. 더위 조심하시고 소나기도 조심하세요.

 

 

 

희선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21-07-20 01: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산수유 열매가 저렇게 생겼군요. 꽃만 보다가 열매를 보니 새롭네요. 저 열매가 빨갛게 익어가는거겠죠. 전 산수유라는 말만 들으면 고등학교 국어 시간에 배웠던 김종길시인의 <성탄제>가 생각나요. 그 때는 산수유가 뭔지도 몰랐는데 인상적이었는지 오랫동안 자동연상되더라구요. 아마 그게 시의 힘이겠죠?
요즘 날이 장난아니게 더운데 희선님도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

희선 2021-07-22 01:28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 님 댓글을 보고 시 찾아봤어요 아버지가 아픈 아이를 위해 겨울에 산수유를 따 오더군요 어쩐지 시인은 아버지 나이가 돼서 그 시를 썼을 것 같습니다 아이는 아버지가 따온 산수유 먹고 아픈 게 나았을지... 나았겠지요 산수유 하면 생각나는 시가 있다는 건 좋은 거겠습니다

하늘은 맑고 좋지만 바깥에 나가면 아주 더워서 오래 못 걷겠습니다 아주 더울 때 나가지는 않았지만... 바람돌이 님 건강 잘 챙기세요


희선

새파랑 2021-07-20 09: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빈 집> 시 너무 좋네요 👍 주변 풍경은 관심이 있어야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는 것 같은. 저는 주변 풍경 보는 거 완전 좋아해요 😊

희선 2021-07-22 01:32   좋아요 1 | URL
새파랑 님은 둘레 잘 보시는군요 그게 좋지요 자연이나 둘레는 날마다 바뀔 텐데 그런 걸 자주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가까이에서 봐야 할 텐데... 새파랑 님 앞으로도 둘레 풍경 잘 보세요


희선

감은빛 2021-07-20 10: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연은 늘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일을 해내죠.
능소화가 피었던 시기에는 어김없이 능소화를 또 피우고,
도라지꽃이 피었던 때에는 다시 도라지꽃을 보여주지요.

그런데 인간이 좀 편리하게 살겠다고 에너지를 마구 써대는 통에,
온 지구가 불볕 난리와 물 난리를 겪고 있네요.
미국과 캐나다의 50도가 넘는 폭염과 산불도 마음 아프고,
독일의 물 난리로 심각한 피해를 보는 것도 힘드네요.
물론 다른 나라 상황보다 당장 우리 집의 무더위로 잠 못드는 밤이 더 괴롭긴 합니다.

희선 2021-07-22 01:42   좋아요 1 | URL
자연을 보면 비슷한 때 같은 걸 하기도 해서 신기합니다 자연은 그렇게 돌고 도는 거지만... 가끔 잘못하는 것도 있지만, 그건 사람이 지구를 따듯하게 만들어서 그러는 거겠습니다 가을이 아닌데 코스모스가 피었습니다 코스모스는 꽤 빨리 피기도 했어요

여름이면 물난리 나는 곳도 있고 아주 더운 곳도 있네요 지구 온난화 때문에 산불이 잘 난다는 말이 있기도 하더군요 산불이 나고 나무가 타고 동물이 죽으면 나중에 안 좋은 걸로 나타날지도 모르겠습니다 호주에 난 산불도... 그런 게 다 사람이 그렇게 만든 거군요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속도를 늦출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텐데... 자꾸 더 안 좋아지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가끔 이렇게 생각하기도 하지만 그냥 살아가네요


희선

stella.K 2021-07-20 20: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능소화가 저렇게 생겼군요. 그림으로는 본 것 같은데...
사진 잘 찍으셨네요.
작년엔 늦게 시작해서 한달 내내 내렸는데 올 같은 해도 있네요.
대신 넘 덥습니다. 태풍이 무섭게 오지 않을까 걱정이구요.
코로나는 꺽일 줄 모르고 오히려 가공할 위력을 발휘하고 있으니 걱정임다.
아무쪼록 잘 지나가야할텐데 말입니다.

제목이 그래서 알라딘 장바구니에 같은 책을 담았다는 줄 알았다능...ㅋ

희선 2021-07-22 01:46   좋아요 2 | URL
지난해에는 장마가 아주 길기도 했군요 위쪽에 물난리도 나고... 비가 적당히 오고 더위도 적당하면 좋을 텐데, 이젠 그런 걸 바랄 수 없는 건지... 그래도 생각합니다 비가 온다고 하면 적당히 오기를... 정말 태풍도 걱정입니다 태풍이라는 것도 자연스러운 거지만 지구온난화로 더 세졌군요

stella.K 님 더위 조심하세요 이번주는 정말 덥습니다 이런 때 건강이 안 좋아질 수도 있으니 건강도 잘 챙기세요


희선

han22598 2021-07-23 05: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큰집에 산수유가 많아서 어릴때 엄청 따서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 어른들이 몸에 좋다고 하시면서 따주기도 하고 놀거리 없는 시골에서 각종 열매 따먹는 일이 좋은 놀이거리였거든요 ^^

희선 2021-07-23 23:34   좋아요 0 | URL
han22598 님은 산수유를 어릴 때 많이 따서 먹었군요 제가 어릴 때 살던 곳에서는 산수유를 못 봤어요 저는 친구하고 아카시아(아카시라 하는)꽃 따먹었어요 지금은 아카시아를 자주 못 보는군요 놀거리가 없는 시골은 나무 열매 따먹는 게 놀이기도 하겠습니다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