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점 그림으로 읽는 경제 - 투자의 초석을 쌓는 부자 수업
김치형 지음 / 포르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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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 책이라 하면 기본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텍스트와 그래프, 숫자, 표. 나도 그 공식에서 크게 벗어난 적이 없다. 그런데 “그림으로 경제를 읽는다고?” 이 책의 부제를 보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이었다. 궁금증이 먼저 앞섰고, 솔직히 말하면 약간의 의심도 있었다. 그림을 미끼로 경제를 쉽게 풀어내려는 시도 아닐까?

  하지만 책장을 넘기고, 프롤로그까지 읽고 나서는 이 의심이 적절히 깨졌다. 저자는 정직하게 말한다. 그림은 독자를 경제로 끌어들이기 위한 일종의 미끼라고... 그런데 그 미끼가 꽤 영리하다. 그림은 생각을 여는 장치일 뿐, 진짜 메시지는 경제의 구조적 흐름에 있다.


  책은 '세금의 미로, 그림이 보여 주는 돈의 길', '세계를 잇는 무역과 금융의 비밀', '빛과 욕망, 산업의 무대 뒤에서', '기업과 기술의 생존법'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 처음 등장하는 모네의 그림은 확실히 독자를 끌어당긴다. 그런데 곧이어 연결되는 이야기는 올해 뉴스에서도 뜨거웠던 '트럼프발 관세 정책'. 모네가 그린 세관 건물의 풍경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건 아니지만, 그림을 미끼 삼아 경제 구조의 핵심을 꺼내는 방식은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그 기법은 반복되는데, 처음에는 장난처럼 보이다가도, 결국에는 독자의 사고를 확장하게 만드는 장치로 작동한다. 지금은 크게 세금으로 인한 불편을 못 느끼는 것은 다행이겠으나 과거 각국이 어려운 시기와 연계가 되고 이 장에서 만나는 그림들은 책의 경제적 상황 및 거기에서 파생된 내용으로 이어간다.

  2장에서는 익숙한 그림들이 보이지만 해당 장과는 이질감이 느껴지는 듯했다. 그도 그럴 것이 현시창(현실은 시궁창) 같기도 했으니... 보티첼리의 템페라화에서 시작해서 소개되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양 이론'으로 이어지다니. 그래도 이미지와 함께 설명이 잘 된다. 그림을 도구로 썼지만, 결코 그림에 머물지 않는 설명이다. 이 책이 ‘그림 책’이 아니라 ‘경제 책’이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게 되는 지점이다.

  3장을 펼치며 고흐의 익숙한 그림과 이름만으로도 그리 마시고 싶지 않은 압생트가 나오는데 압생트를 맛본 후 굳이 찾아 마시려 하진 않았던 개인적 일화도 떠올리게 한다. 이어지는 '유전과 오일러시'에서 만나게 되는 첫 그림의 작가 제임스 해밀턴은 익숙하지 않은 작가였으나 뒤에 윌리엄 터너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는 내용을 통해 내가 느낀 게 틀리지 않았음도 확인한다.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 일화는 실로 끄덕여지게 되는 내용이었다.

  마지막 장에서 '진주 목걸이와 삼성의 애니콜 신화'는 무슨 연계가 될까 했는데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전개가 기억에 남는다. '생존을 위한 선택일까? 변절일까?'에서 다비드의 일화가 어떻게 기업의 변신으로 이어지는 것까지도 내 예상은 대부분 빗나갔음이 허탈하지만 책에 대한 몰입도는 좋았던 것 같다.


  그림이라는 미끼에 홀려 책을 읽게 됐는데 '경제를 바라보는 시야'를 조금이라도 넓힌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여전히 내가 알아야 할 것이 많고 갈 길이 멀다는 것도 확인하게 된다. 그래도 경제의 구조가 어려운 독자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고, 이미 경제 서적에 익숙한 이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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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순간 나에게 힘이 되는 고전 필독서 50 - 칼릴 지브란에서 에크하르트 톨레까지 우리의 생각을 깨운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30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오강남 옮김 / 센시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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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언제부터인지 요약된 책보다는 원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축약된 부분이 아닌 전체를 읽는 게 요약한 이가 놓쳤으나 내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장이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는지 모르겠다. 이 책은 어쩌면 그런 생각을 갖는 나와 거리감이 있을 것 같으나 내가 모르던 책들을 부분적으로 접하며 끌리는 책을 찾아 읽으려는 욕심에 다가갔다. 또, 번역자가 오강남 교수라 영성 분야의 책들을 큐레이션 해둔 책에 대한 기대치는 더 커졌다.

  분명 몇 권은 읽은 책 들이지만 대부분의 책들은 제목만 알거나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어떤 작가의 소설은 분명 명작으로 익숙해 소장해 읽고 있고, 소개된 책 제목을 추천도서에서 본 기억이 나게 된다. 그렇게 영성과 관련된 책 50권에 대해 접하며 정말 '이 순간 나에게 힘이 되는' 책을 만날 수 있겠다는 기대감에 책을 읽기 시작한다.


  '서문'부터 내가 우려했던 스타일의 책은 아님을 접한다. 책은 '보이지 않는 세계의 문을 열다', '지금 이 순간, 나를 살아라', '신을 만나고, 우주를 알다', '그들은 무엇을 깨달았는가', '신에게 이르는 길', '물질적인 세계를 넘어서' 총 6부로 구성되며 50권의 책을 만나게 된다.

  각각의 책 소개는 제목과 저자의 이름, 출판 연도가 나온 후 그 책에 대해 주제가 되는 내용이 큼지막하게 자리한다. 그리고 저자에 대한 소개를 한 페이지로 볼 수 있다. 이후 소개하는 책 속 문장으로 본문은 시작되고, 그에 대한 내용들을 몇 페이지로 접하게 된다.

  분명 간략하지만 책에 대한 중심적인 정보를 접하는 데 부족하진 않을 듯하다. 뭐 그 내용을 통해 해당 책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원전을 다시 접하게 되는 것은 독자의 몫.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잘 읽진 않으나 소설책 한 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읽어봐야 할 것 같았다. 그리고 집에 소장하고 있고, 과거 읽었던 책들도 지금 다시 읽으면 다른 부분들이 새롭게 다가오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또 관심 분야의 책이 아니라 전혀 접해보려 하지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며 호기심이 생긴 몇 권의 책들은 메모를 해둔다. 그때가 언제가 될지 모르겠으나 한 번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책 큐레이션이 너무 좋았는데 그런 글들을 보며 내가 지금 쓰는 글에 대한 부끄러움도 느끼게 된다. 소개되는 50권의 책의 첫 페이지의 글은 가장 그 책을 잘 표현한 게 아닌가도 싶었다. 어떨 때는 영감을 주는 글도 있었고, 질문처럼 내가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하기도 했다.

  작가의 삶이 어떻게 작품이 되어 갔는지도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어 각 작품에 대한 무게감이 제목 외의 의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힘든 시기다. 정말 이렇게까지 일이 안 풀리려나 싶기도 하며 여전히 일을 구하고 있는 내게 이런 고민은 오히려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들을 50권이라 접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선은 책에 소개된 집에 소장하고 있는 책들을 먼저 읽고, 그 외 관심이 갔던 책들을 하나씩 찾아 읽으면 좋을 듯하다.

  왜 '이 순간 나에게 힘이 되는'이라는 수식이 붙었는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라 전하며 나처럼 힘든 시간을 지나가고 있는 이들에게 필요할 책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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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갑니다 - 김주하 앵커가 단단한 목소리로 전하는 위로
김주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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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를 본방으로는 못 봤더라도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 밈'은 다들 알 것이다. 다양하게 확산이 됐던 뉴스 기사인 것은 알았지만 김주하 앵커의 책 제목으로 무슨 연관이 있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뉴스가 김주하 앵커가 진행하던 MBN <뉴스 7>이었음을 프롤로그를 통해 알게 됐다.

  책 제목과 이어지는 책 표지의 '깊은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이야기하는 방법'이라는 문장이 제목과도 이어지는 듯했다. 매서운 추위 속에서도 고양이는 먹이를 찾으며 살아가야 했기에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를 걷고 있던 게 아닌가 하는...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된다. 학창 시절부터 앵커를 하기 위해 얼마나 몰입하고 치열하게 살았는지를 엿볼 수 있다. 내 초등학교 시절 케이블 TV가 없던 시기. 뉴스특보로 인해 오후 5시 반 만화영화가 편성에서 사라지는 것에 분노해 방송국에 전화를 했던 것과 달리 한 여고생은 방송국에 "앵커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무슨 과를 가야 제일 유리한가요?"라는 질문을 위해 쉬는 시간을 얼마나 희생하며 땀을 흘렸는지를... M 본부 아나운서가 되기까지의 일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김주하 앵커의 모습이 보이는 듯했다.

2장을 읽으며 알게 모르게 차별을 이겨내고 틀을 깨려고 했던 저자의 모습들을 보게 된다. 남다른 행보는 앞서 말하던 '줏대'를 드러내는 행동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혼자 변화를 만들기 위한 고군분투는 추후 방송들에도 영향을 준 듯하다.

  3장부터는 저자에게 있어 숨기고 싶을만한 내용이었을 것이다. '추천의 말'을 쓴 고명환 저자의 멘트가 떠오르는 것도 있었고, 나 역시 많이 알고 지적인 것과 삶은 또 다르다는 것은 살아오며 겪게 된 일이었기에 어이없는 내용들을 다시 쓰며 저자가 어땠을지... 그래서 그런지 글들도 빠르고 긴박하게 진행되는 느낌이었다. 글을 읽으며 속으로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라는 말을 절로 하게 되는데 고쳐 쓰는 게 아니라 그냥 참고 넘어가자였던 것 같다. 해당 장들을 읽으며 『안나 카레리나』의 첫 문장이 문득 떠올랐다.

  어려운 시기를 겪으며 그렇게 김주하 앵커는 세상에 더 가까이 따뜻하게 다가갈 수 있었던 게 된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보게 된다. 앞선 빠른 속도와 울분을 끓어 올리던 내용들이 해소가 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에필로그에 앞선 마지막 글에서 '앵커'에 대한 다른 뜻에 대한 설명을 요트 세일링이 익숙하며 평탄치 않은 시기를 겪고 있는 내게도 위안을 주었다.


  성당에서 나눔 봉사를 할 때가 떠오른다. 봉사자가 자신이 알리고 싶지 않을 정도의 내용의 나눔을 먼저 하게 되며 그룹원들의 마음의 문을 열면 조금씩 조금씩 마음의 문이 열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책도 그런 느낌이 들었다.

  지적이며 똑 부러지게 모든 게 완벽할 것 같은 저자의 이야기. "왜 내게만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다"라며 좌절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를 전해줄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을 듯하다. 친근한 제목에 대한 궁금증은 치열하게 살아온 저자의 삶을 보여주고 있었음을 다시금 확인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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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뉴스는 맞춤법입니다
박지원 지음, 정상은 감수 / CRETA(크레타)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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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호감을 갖고 지켜보는 박지원 아나운서의 첫 책. 맞춤법 책은 종종 읽게 되는데 책을 읽으며 나를 점검하게 된다. 책 제목은 박지원 아나운서의 현재 진행 프로그램과 연계가 되는 듯했다. 딱딱할 것 같으면서도 부담감 없이 손이 가게 만든다고 할까? 책 크기도 휴대하기 좋은 크기라 맞춤법을 가까이하며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기에 더 마음에 들었다.


  책은 '지금 당장 알아야 할 맞춤법 25', '자꾸만 헷갈리는 맞춤법 29', '이 정도면 나도 맞춤법 고수 19' 헤드라인으로 해서 세 파트로 구성된다. 시작에 앞서 맞춤법 테스트는 고수에 수준이 나오는 것은 내가 아는 내용들이 나왔기에 가능했던 게 아닐지...

  첫 번째 헤드라인 글을 읽으며 '찌개와 찌게' 부분은 주변에도 이상하게 고치지 않는 지인을 떠올리게 됐다. 나보다 윗사람이고 이미 몇 번 내가 직접 써가며 잘못됐음을 보여주어도 절대 변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이라 그냥 두게 된다. 앞서 '들어가는 글'에서 고리타분하게 여겨지는 사람이 되는 것도 있지만 다른 일화도 있었다. 내가 그렇다고 맞춤법에 100% 완벽하진 않지만 맞는 것을 얘기하더라도 우기는 것처럼 여겨질까 하는 걱정 때문이다. 아무리 친하다 하여도 생각이 다른 것은 쉽게 좁히기 쉽지 않다는 것은 나이가 들수록 자주 경험했기에...

  두 번째 헤드라인에서는 나 역시 틀리거나 과거 틀렸던 것들이 보인다. 내가 완벽한 맞춤법을 쓰는 게 아니라 틀린 것은 인정할 수 있겠지만 "결제 아니고 결재"라는 댓글에 짜증이 났다. 누가 봐도 지적으로 보이는 댓글을 자신은 오타를 알려줬는데 과잉 반응을 한다는데... 최근에도 무슨 생각이지 싶은 연락이 왔던이라 적절한 거리를 두는 게 가장 좋은 사이가 되는 사이랄까? 직접 대화를 하지 않고 문자로 오가는 톡이나 문자, SNS의 댓글은 오해의 소지가 있기에 제대로 풀어쓰던가 해야 했는데 그걸 그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 같다. 맞춤법 문제로 떠오르는 이들이 있는 것은 어쩌면 내게 고마운 일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마지막 헤드라인에서는 반 정도는 확실하지만 나머지 반은 헷갈릴 만한 내용들이라는 것은 역시 고수는 아님을 역시나 재확인케 하는 듯했다.

  각 헤드라인에서 '속보'와 '특보'로 나오는 글들도 흥미롭지만 마지막에 나오는 '퀴즈 나갑니다'는 각 헤드라인의 맞춤법을 복습해 보는 시간이다. 책을 읽으며 그냥 넘어가기보다 책을 읽기 전후 현재 내 맞춤법 공부의 현황 파악에 도움이 됐다.


  휴대성이 좋았고 어렵지 않게 읽기 좋았던 책이다. 그동안 내 맞춤법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갖진 않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그래도 나름 잘 지키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말을 사용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맞춤법을 딱딱하지 않게 다시 공부할 수 있었고, 정확한 맞춤법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책이라 전하려 리뷰를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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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 영상 제작 - 직장인을 위한 미드저니
고희청.박범희 지음 / 성안당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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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제 생성형 AI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AI를 '어떻게 활용을 해서 살아남을 것인가? 시대의 흐름을 모른 척하고 도태될 것인가?'의 선택의 기로에서 정해진 길은 전자가 아닐까? 워낙 그림에는 소질이 없었기에 생성형 AI가 나오며 가장 관심을 가진 분야도 이미지와 영상 분야였다.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생성 AI로는 그래도 이미지를 만들어 봤지만 미드저니로는 제대로 다가가진 못했다.

  미드저니를 가까이하기에는 유료의 벽이 내겐 있어 부담은 가지고 지냈다. 하지만 확실히 이미지 구현의 디테일은 챗 GPT나 제미나이 등의 이미지 생성 보다 분명 차이가 있었다. 이미지에 집중했기에 퀄리티나 프롬프트 작성에 있어도 차별화된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그런 미드저니를 활용해 그동안 내게 익숙했던 '이미지 생성'이 아닌 '영상 제작'까지 다루는 데 관심이 갔다.


  책은 '업무에 필요한 이미지 생성을 위한 기본기', '꼭 필요한 이미지 생성을 위한 미드저니 스킬', '업무, 디자인을 위한 생성형 이미지 제작 활용', '홍보 영상 제작을 위한 미드저니 활용하기' 총 네 파트로 구성된다.

  첫 파트에서 미드저니에 대한 기본 설치 및 가입 방법을 다루고, 프롬프트의 기본기와 활용법과 여러 기능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부분을 읽으며 미드저니에서의 적용보다 다른 생성형 AI에서 해당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어떤 결과물이 생성될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트 1에서 기본기를 다룬다면 파트 2에서는 그 밖의 기능과 활용법들을 더 본격적으로 다룬다. 책 내용과 실제 미드저니에 적용된 이미지들을 보며 이미지 하면 왜 '미드저니'를 먼저 생각하게 되는지 확인하는 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파트 3에서는 무엇보다 '캘리그래피'가 가능하다는 데 시선이 갔다. 손글씨로 성구를 써오길 10년 정도 됐고, 아이패드로는 5년이 지났지만 특별한 개성은 없지만 캘리그래피를 만든다는 것은 괜히 잘 쓰지 못하기에 자격지심 같은 게 느껴졌고, 제품 촬영 사진을 만드는 부분에서는 내 사진 촬영을 원하는 방식으로 편집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이 파트의 내용이 활용 가치는 가장 높은 내용이 아니었나 싶다.

  마지막 파트에서 만나게 되는 가상 모델과 제품의 이미지와 영상 스타일은 과거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많은 돈을 들여 만들어 활용했던 사진을 떠올리게 한다. 결국 우리처럼 활용을 위한 게 아닌 기존의 영상 관련 사업을 하던 이들에게도 꼭 알고 활용해야 하는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내용들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될 것이고, 최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이미지와 영상을 만들려 하는 곳에서는 능숙하게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먹고살기 위한 능력을 다루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나까지 이걸 알아야 하나?"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읽어보면 느낌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왜 '직장인을 위한' 것인지를...

  미드저니를 통해 이미지와 영상 제작 공부를 해보고자 하는 직장인들이라면 참고하며 따라 해보기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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