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컨셉 사전 - 죽은 콘텐츠도 살리는 크리에이터의 말
테오 잉글리스 지음, 이희수 옮김 / 윌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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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디자인에 관심은 있으나 손재주나 미술적인 재능은 없어 직접 뭘 만드는 것에는 자신이 없었다. 그나마 사진이 있어 마음에 드는 순간들을 담는 것을 낙으로 삼고는 한다. 그럼에도 디자인 관련 책들을 읽는 것은 만드는 눈은 없더라도 보는 눈을 키우거나,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내게 흥미롭게 다가왔다.

  ‘죽은 콘텐츠도 살리는 크리에이터의 말’이라는 부제와 『디자인 컨셉 사전』이라는 제목은 눈길을 끈다. 표지의 타이포그래피 또한 내 호기심을 움직였다. 현업에서 디자이너이자 작가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저자의 이력까지, 이 책을 읽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책은 1장 역사, 2장 이론, 3장 실행, 4장 타이포그래피, 5장 매체로 구성된다. 구조만 보면 단순한 분류 같지만, 실제로 읽어 내려가면 각 개념들이 서로를 밀고 당기며 살아 움직이는 듯하다. ‘그래픽 디자인의 뿌리’라는 항목에서 출발해 ‘국제주의 양식’으로 이어지고, 다시 ‘그래픽 디자인 정전’으로 확장되는 흐름은 단일한 키워드가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하나의 디자인 사조는 또 다른 개념을 낳고, 그것은 시대의 요구와 맞물려 새로운 방향을 형성한다. 이 책은 그런 유기적 연결망을 독자에게 보여주며, 흩어져 있던 지식의 파편들을 하나의 맥락으로 꿰어 주는 경험을 선사한다.

  내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사전’이라는 형식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지식 나열이 아니라는 점이다. 보통 사전은 독립적 정의를 제시하는 데 머물지만, 이 책의 항목들은 서로의 의미를 끊임없이 참조하며 ‘맥락’을 형성한다. 이는 마치 디자인 작업에서 레이어와 레이어가 겹쳐지며 하나의 이미지를 완성해 가는 과정과도 닮아 있다. 덕분에 읽는 동안, 내가 알고 있던 몇몇 단어들은 새로운 결을 얻었고, 전혀 몰랐던 개념들은 기존 지식의 틈새에 스며들며 하나의 큰 그림을 그려냈다.

  이 책의 가치는 학생과 실무자에게 다르게 다가갈 것이다. 학생에게는 디자인을 이해하는 기초 언어, 즉 가장 처음 익혀야 할 알파벳과 같다. 반면 실무자에게는 작업 과정에서 잠시 돌아보아야 할 사유의 지점, 이론적 뿌리를 확인하는 참고서가 된다. 다시 말해, 이 책은 단순히 ‘무엇을’ 디자인할 것인가를 묻지 않고, ‘왜’ 그렇게 디자인해야 하는가를 성찰하게 만드는 도구다.

  디자인을 배우지 않은 나에게도 낯설고 어려운 개념들이 아니라, 시대와 사회, 기술과 철학이 어떻게 얽혀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지를 확인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 순간, 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 장식이 아니라 사고의 구조이자 태도의 문제라는 것을 실감했다.

  각 키워드별 마지막에는 '더 읽을거리'로 추천하는 책들이 있어 독자에 따라 해당 키워드의 디자인 이론 공부를 더 깊게 공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하다.


  결국 이 책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디자인을 도구적 기술이 아니라 언어와 사유의 장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책장을 덮는 순간, 나는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오래된 질문을 다시금 떠올렸고, 그 답은 여전히 탐구 속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디자인 컨셉 사전』은 디자인을 처음 배우는 학생에게는 기본기를 다지는 교본이 될 것이며, 이미 실무에 종사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자신의 작업을 이론적·역사적 맥락에서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나처럼 디자인의 전문적 배경은 없지만 ‘보는 눈’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유익하다. 디자인을 단순한 미적 취향이 아니라, 사고의 언어로 배우고 싶은 모든 독자에게 이 책을 권하며 리뷰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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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의 말 - 삶을 뒤흔든 열두 번의 만남
김민희 지음 / 미류책방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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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른의 어원을 알게 된 것은 성인이 되고 나서였다. 하지만 성인이 곧 어른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나이가 많아도 어른답지 않은 사람을 보았고, 나도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저절로 어른이 되는 건 아니었다. 결국 어른이란 나이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라는 걸 체득하며 살아온 것 같다. 그래서 『어른의 말』이라는 제목에 자연스레 눈길이 갔다.

  인터뷰집이라는 형식도 호기심을 더했다. 짧지만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일하며 인터뷰를 해 본 경험이 있었다. 보도자료용 인터뷰가 대부분이었지만 그때 좋은 질문이 좋은 대화를 이끌어낸다는 걸 배웠다. 그 경험은 나를 “언젠가 좋은 인터뷰어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끌었고, 그래서 이 책이 망설임 없는 선택이 되었다.


  책은 12명의 명사를 인터뷰하며 각자의 삶을 통해 ‘나다움, 일, 공부, 자유, 아웃사이더, 걷기, 자신, 시간, 무해함, 행복, 선의, 사랑’이라는 열두 가지 주제를 다룬다. 단순히 화려한 업적을 늘어놓는 자리가 아니라, 그들이 살아오며 얻은 통찰을 나누는 자리였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어른의 세 가지 조건’을 말한다. 나이가 많다고 어른이 아님을 강조하며, 결국 닮고 싶은 어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책 제목에 생략된 말이 바로 ‘닮고 싶은’이었다는 사실은, 이 책을 끝까지 읽어야겠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어령 선생의 ‘나다움’ 이야기는 가장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나다움이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하고 다듬어지는 과정이라고 했다. 그 말을 읽으며 괴테의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는 문장이 떠올랐다. 지금의 나는 불완전하고 애매하지만, 동시에 가능성을 품고 있다는 것. 그 생각이 오히려 위로가 되었다. 낯선 일을 선택하며 살아왔던 내 경험도 결국은 그렇게 익숙함이 되어 온 과정이었다.

  자연스럽게 이어진 최인아 대표의 ‘일’에 대한 인터뷰는 다시 나의 ‘쓰임’을 돌아보게 했다. 경제적 가치로 환산되지 않는 경험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것들이 내 안에 쌓이고 있다는 걸 안다. 언젠가 그것들이 내 삶의 토대가 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다.

  또 한동일 교수의 ‘공부’ 인터뷰에서 저자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 구절이 마음에 남았다. 폴 오스터가 말했던, “나는 나의 재능을 일찍 발견했지만 꽃피우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p.98)라는 문장. 나도 내 재능을 일찍 알았는지 모르겠다. 다만 지금도 시행착오 속에서 천천히 내 이야기를 써 내려가고 있는 중이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 책이 단순한 인터뷰 모음이 아니라 하나의 메시지로 다가온 이유는 저자의 역할 덕분이 아닐까? 그녀는 질문자이면서도 동시에 따뜻한 청자로서, 인터뷰이들의 진심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도록 한다. 덕분에 독자는 어른들의 말 속에서 삶의 방향을 찾을 작은 단서를 얻을 수 있었다.

  책을 덮고 난 뒤, 어른이란 결국 ‘나다움을 놓치지 않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남았다. 흔들리고 방황하는 순간까지도 자기답게 살아가려는 태도가 어른다움일 것이다. 『어른의 말』은 그래서 자기다움을 고민하는 20대 청년에게도, 삶의 전환기를 맞이한 중년에게도 모두 권할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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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것들을 의심하는 100가지 철학
오가와 히토시 지음, 곽현아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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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언제부턴가 당연시를 싫어했다. 착하고 순진한 것이 좋다고 생각도 했으나 사회생활에서는 그런 사람들은 호구로 여겨졌다. 나 역시 그런 경험을 직접 겪으며 나이를 들어왔다. 그 덕에 보수적인 관점으로 너무 일을 서두르지 않는 성향이 되었으나 그것 때문에 반대되는 입장의 이들과도 마찰이 생기기도 했다. 그렇지만 분명 당연한 것은 없다는 것을 알고 지내는 것과 모르고 지내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과거해왔던 일들 중에도 돌아보면 결국 내 생각이 옳았던 일들이 많았다는 것도 내 비판적 시선이 틀리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게 아닐지...

  내가 직접 개입하는 일 외에는 조금은 무딘 잣대로 살아가고 있으나 다시금 예기를 단련시키려 하는 때 이 책을 만났다.


  책은 '당연함을 의심하는 50가지 방법', '철학자에게 배우는 50가지 의심' 두 파트로 구성된다. 두 부분으로 구성되면 전반적인 책의 구성은 비슷하다. 파트 1에서 일반적인 문제를 의심하는 50가지 방법을 다룬다면 파트 2에서는 개개인의 문제를 의심하는 50가지 방법을 다루니...

  책을 읽으며 다른 책들에서 접했던 철학들에 대해 가볍지만 핵심을 읽어가게 된다. 아마 각각의 철학자들의 책을 읽었다면 두꺼운 책들을 통해 접하다 길을 잃을 수도 있는 내용이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깔끔하게 2~3페이지로 100가지 철학적 사고를 접하는 것은 부담스럽지 않았다. 최대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더라도 여러 번 반복해서 이해할 때까지 읽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이었다.

  익숙한 이름과 어렴풋하게 알던 철학들에 대해서도 접하고 현대 철학의 관점들도 배워볼 수 있었다. 종종 이렇게도 생각을 하는구나 싶은 것들도 많았는데 윅스퀼의 '환세계'는 상당히 공감이 많이 되는 내용이었다. 결국 그러한 철학적인 내용이 개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닌가도... 생존해 있는 현대 철학자들의 철학적 관점들은 아마 이 책이 아니었다면 내가 과연 찾아봤을까 싶기도 했다.

  100가지의 다양한 철학을 다루기에 비판적인 시선들과 읽는 각각의 철학들에서 그 생각에 잠시 이입해 보기도 한다. 분명 기존에 나와 비슷한 생각도 있었고, 전혀 다른 생각도 있었으나 익숙함에서 조금 더 벗어나거나 떨어져서 볼 수 있는 노하우들도 만날 수 있었던 것 같다.


  너무 어렵지 않지만 유용할 수 있는 '당연한 것들을 의심하는 100가지 철학'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려 하는 이들이나 좀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대하려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어느 정도 살다 보면 '당연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직접 경험보다 책을 통한 간접 경험으로 자신의 시각을 더 넓히는 일은 좀 더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철학적 사고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과 익숙함에 매몰되어 당연함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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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질문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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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AI 시대는 이미 왔다. 뉴스에서는 여러 일자리가 위험에 놓였다고 말한다. 처음에는 막연히 두렵게만 들렸지만, 차츰 생각이 달라졌다. 이제는 단순히 “AI가 사람을 대체한다”는 위기보다,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그래서 나도 AI 관련 책들을 읽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에는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데는 결국 질문, 즉 프롬프트가 핵심이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책들을 찾아보게 됐다.

  실제로 비슷한 내용으로 작성한 프롬프트라도 결과물이 꽤 다르게 나온다는 걸 경험했다. 단순히 “요약해줘”라고 했을 때와, “20대 직장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관점으로, 500자 이내로 요약해줘”라고 했을 때는 결과의 질과 활용도가 전혀 달라진다. 앞으로 업무 능력도 결국 “AI를 얼마나 잘 다룰 수 있느냐”에 달려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호기심과 필요 속에서, ‘프롬프트를 어떻게 하면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답을 찾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된 것이다.


  책은 'AI를 지휘하고 조율하는 언어의 기술', '프롬프트 패턴', '프롬프트 프레임워크', '프롬프트 마스터의 비밀 무기', '실전 프롬프트'로 구성된다.

  읽으면서 가장 유익했던 부분은 ‘질문 패턴’을 정리한 장이었다. 질문을 막연히 던지기보다는, 목적에 맞는 틀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훨씬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실감했다. 덕분에 책을 읽고 난 뒤 실제 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방식이 전과 달라졌다.

  3장에서 전략적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패턴 적용도 유용했지만 책에서 다루는 여러 프레임워크는 더 디테일하면서도 업무를 처리하는데 효율적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4장에서는 프롬프트 마스터라 하는 저자의 또 다른 노하우들을 만날 수 있다. AI에 조금 더 구체적인 질문으로 다가가는 것으로도 결과물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했는데 이곳에서 제시하는 기법들은 논리적, 기술적으로 결괏값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듯했다.

  5장에서의 내용은 AI와 대화로도 흥미로워 하며 재미를 키워가는 내게 실질적으로 AI가 업무나 일상에서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얻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AI 시대에는 답보다 질문이 중요하다. AI가 무수한 정보를 갖고 있어도, 그것을 어떻게 이끌어내느냐는 전적으로 질문하는 사람의 역량에 달려 있다. 이 책은 AI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친절한 길잡이가 되고, 이미 활용해 본 사람에게는 자신의 질문 방식을 점검하고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제공한다.

  AI가 일상과 업무의 일부가 되어가는 지금, 『AI 시대의 질문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AI 활용서이자 질문력 훈련서로서 의미가 크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앞으로의 시대에는 “무엇을 묻느냐”가 곧 “어떻게 살아남느냐”와 연결될 수 있음을 실감했다. AI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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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 글쓰기 - 고도원의 인생작법
고도원 지음 / 해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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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누구든 글쓰기가 가능하다. 나도 그러했기에 가능하다 본다. 문예 창작과를 나왔으나 실기시험을 보고 입학한 것은 아니었다. 출석 외에는 불리는 일이 없었기에 잘못 썼다는 소리라도 듣고 싶었다. 시를 잘 쓰고 싶은 사람은 연구실로 찾아오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바로 연구실에 찾아가 받은 필사 숙제를 하며 그렇게 시나브로 하게 글쓰기를 익혀 갔는지 모른다.

  전공이 문예 창작이라 해서 동기나 선후배들이 전공을 살려 일을 하는 것은 아니었고, 나 역시 그래왔다. 그나마 미련이 강하게 남은 나는 책 덕질을 하며 그중 글쓰기 책은 꾸준히 관심을 보이며 지금까지 이어 왔다. 이 책은 그런 꾸준한 관심의 연장선에서 다시금 ‘누구든’ 글을 쓸 수 있다는 내 생각과도 이어지는 것 같아 내용이 궁금해 읽게 되었다.


  책은 '당신의 삶이 당신의 글이다', '글쓰기의 시작법, 6하원칙', '마음을 사로잡는 글쓰기 기술', '매일 글 쓰고 독서하는 습관', '글은 치유다, 글은 성장이다' 총 5장과 부록 '리더와 고스트라이터의 글쓰기'로 마무리가 된다.

  1장을 읽으며 나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저자의 삶과 글쓰기의 여정을 만날 수 있다. 나는 대학 다니기 전까지는 백일장에서도 입상을 해본 적이 없으니... 다만, PC 통신 시절 모임을 하며 인물평을 쓰던 게 내 글쓰기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을 듯하다. 일기 쓰기를 참 싫어했던 아이였는데... 이상하게 무협 소설과 역사 교양서들은 흥미롭게 읽었던 것은 어린 시절 전래동화 읽기의 영향 때문이었을까?

  2장을 보면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었다. 6하 원칙은 익숙하나 글을 쓰며 그걸 생각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 6하 원칙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와 각론으로 글쓰기의 노하우를 다룬다.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읽는 이들이 이해하기 좋게 작성된 원고들은 무턱대고 글을 못 쓰겠다는 이들에게는 잠시 숨을 고를 시간을 주는 듯했다.

  2장에서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할지 익혔다면 3장에서는 그 글을 제대로 읽히고, 타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글이 되게 하는 노하우들을 다룬다. 앞서 2장이 '어떻게 글을 쓰지?'에 대한 답이었다면 3장은 '어떻게 글을 잘 완성하지?'의 답이라 할 수 있지 않나 싶다. 내 블로그 글도 어느 정도 나만의 스타일을 갖게 된 현재를 보게 하는 내용들이 아닌가도 싶다. 물론, 내게는 아직 취약한 부분들이기도 하지만 어찌어찌하더라도 완성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괜히 대견하다는 느낌도 들게 된다.

  4장은 내 블로그 제목과도 일맥상통하는 듯하다. 하지만 그렇게 꾸준하지 못함이 내 부족함이 책에 대한 욕망을 키우는 것은 아닌가도 생각하게 되는 내용이다. 알지만 실천이 약하거나 부족한 내용이라 얼굴을 붉히며 빠르게 읽어 나간 부분이기도 하다.

  5장을 보며 내가 세례명을 정한 이유를 떠올리게 했다. 하지만 그만큼 내 글을 읽고 치유를 받거나 나는 성장했는지 돌아보게 한다. 약간의 성장이 우여곡절을 겪으며 퇴보하지 않으려 버티고만 있는 것은 아닌지도... 매일은 아닐지라도 그나마 꾸준하게 쓰려는 의지가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아닌가도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다.

  각 장 마지막에 저자의 글쓰기 칼럼들이 있기에 조금 더 해당 장을 읽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됐다.


  누구든 글을 쓰는 데 문제가 없다. 오래 써오지 않았더라도 나보다 잘 쓰는 이들은 있다. 그들이 겪은 삶에 따라 아니면 감추고 있는 생각의 깊이를 내가 판단하긴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에 타인의 글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지만 종종 아니다 싶은 작가들의 글을 만나기도 한다. 뭐 그래도 직접적으로 아는 이들이 아니라면 바로 지적하지 않는 이유는 내가 전공자이지만 전공 관련 공부를 한 지 오래이기 때문이기도...

  고도원 저자를 앍고 앞으로 글을 쓰고 싶은 이들이라면 누구든 읽어보면 도움을 받을 책이 아닌가 싶었다. 그 책의 무게감이 느껴질 수 있으나 그만큼 글을 쓰는 게 그리 쉽지 않다는 것도 생각을 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글쓰기에 대한 책을 추천해 달라는 지인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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