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들뢰즈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20가지 생각 도구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정미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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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철학에는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고등학생 시절부터 철학서들을 조금씩 접해 왔었다. 그 영향은 내 삶에 알게 모르게 적용이 되었던 것 같고, 남다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게 된 것도 그런 영향이 아닐까? 이 책은 제목은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지 고민이 되는 내 흥미를 자극했다. '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는 제목과 띠지의 하얀 문구도 경쟁력을 키워 이직을 준비하는 나와 부합하는 부분이었다.


  책은 크게 '철학자들의 생각법', '탁월한 생각을 만들어 내는 사고 습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법' 3장으로 구성된다. 그에 앞서 '이 책을 읽기 전에'에서 어떻게 탁월한 생각이 철학을 통해 만들어지게 되는지를 잘 설명한다. 철학이 일터에서 어떻게 쓸모 있는지에 대한 글을 읽으며 내가 현재 답답해하는 문제들의 해결책도 결국에는 철학에 있었기에 본문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다.

  1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부터 가브리엘까지 10인의 철학자들의 10개의 사고법을 소개한다. 책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저자가 가장 강력하게 전하고 싶었던 내용이 아닌가 싶다. 각각의 철학자들의 사고에 대한 본문 글 이후 그 철학적 사고법이 일에서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는지 '응용 포인트'와 '활용 상황', '활용 방법' 등으로 잘 정리된다. 예시 문제와 예시 답안으로 예제 설명으로 익히고, 연습 문제로 우리가 직접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말 그대로 허상으로 존재하는 머릿속 막연한 철학이 아닌 실질적인 쓸모 있는 철학으로 다가오는 순간이었다. 각 철학자마다 다른 사고법을 다루기에 적절한 곳에 적용을 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발견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2장에서는 다섯 철학자의 좋은 사고 습관을 전한다. 첫 사고 습관에서 '잘 아는 것을 직접 찾아보는 습관'은 결은 다르겠으나 내가 아는 것이라도 다시 확실히 하려 찾아보는 습관을 떠올리게 한다. 그 정도의 노력도 않고 확실치 않은 것을 무턱대로 우기는 이들이 많아 최근의 가짜 뉴스들도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가도 생각을 해본다. 너무 안일하고 쉽게 생각하기에 다툼이 생기는 것은 아닐지...

  3장의 아이디어 실현하는 다섯 철학자의 방법은 낯선 듯 어디에서 접해본 내용들이었던 것 같았다. 특히, 마지막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은 『수사학』에서 봤던 내용이었다. 물론 접해봤으나 내가 제대로 활용하거나 실제 적용을 하지 않았기에 접해본 것만 같았음도 부정할 수 없었다.


  '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라는 제목을 제대로 확인시켜주는 내용의 책이었다. 해보고자 하는 일들이 뜻하는 대로 풀리지 않고, 답답한 일상이 이어지는 시기. 뭔가 해결책과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해 변화를 준비하는 내게 적당한 때에 온 책 같다.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도 마음에 들었기에 틈날 때마다 읽으며 익혀 몸에 익혀야겠다.

  아이디어가 필요한 직종이나 나처럼 하려던 일들이 모두 막혀 답답함을 느끼는 이들이 곁에 두고 익히면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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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만만한 자소서 - 취준 템플릿 6가지 제공+면접 대비 영상 강의 수록
취업왕 이쌤(이송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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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제 어디서 뽑아주기 어려울 나이라는 것은 알지만 경제활동을 하기 위해 다시 자기소개서를 쓰고 이력서를 제출한다. 예상했던 대로 모집은 마감되었으나 아무 소식이 없다. 나이와 이력도 이력이지만 예전부터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그냥 써 나갔던 자기소개서(자소서) 때문은 아닌지 생각을 해본다. 그런 시기 관심사에 부합하는 책이 보였다. 이참에 새로운 생성형 AI 기술도 활용해서 자기소개서도 업그레이드할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됐다.


  책은 총 9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목차를 읽으며 과거 내가 자기소개서를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나 생각하게 된다. 작은 규모의 회사 위주로 일을 했었고, 상당 부분 취업으로 연결이 됐기에 더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은 아닐지 생각을 해본다. 물론, 많은 준비를 했음에도 나이가 많으며 해당 분야의 경력이 있다는 이유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된 기억도 떠오른다. 분명 그곳은 나이 제한이 없었는데... 경력이 오히려 발목을 잡았다. 뭐 담당자의 선입견 역시 무시는 못 하지만...

  책의 내용을 보면 기존의 내 취업 준비와는 상당히 달랐다. 책의 파트 01~05까지를 읽으며 기존에 해왔던 내 취업 준비와 전반적인 얼개는 비슷했으나 디테일의 차이가 컸다. 특히, 9년 전 취업을 준비했던 시절을 떠올리면 해당 회사에 대한 분석도 너무 착실했고, 입사 후 목표로 삼은 것까지 계획은 잘 짜 있었음에도 실패한 후 다시는 그 회사 공고는 보지 않게 됐던 기억이 난다. 그때 2차 면접이 갑자기 생기지 않았으면 바로 일을 시작할 예정이었다(하지만 나이가 많아 2차 면접이 생기더니 예상대로 거기까지였다). 아직도 그때의 2차 면접이 기억에 남는다. 면접관이 자신의 나이가 나와 같다는 멘트로 시작하던 것은 면접관을 해봤던 입장으로 부정적인 시그널이었으니...

  면접과 관련된 내용은 파트 07~08에서 다루며 마지막 페이지에 유튜브로도 셀프 모의 면접 강의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마지막 파트에서 처우 협살 잘하는 법도 처우 협상이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이 될 조언들이라 생각됐다.


  저자의 경험담이 녹아 있는 글이었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문체는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처음에는 꽤 두껍다고 생각했으나 글자 크기가 큰 편이라 부담스럽지도 않은 분량이었다. 되도록이면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어 나가는 것이 좋겠으나 필요에 따라 파트별로 찾아 읽어도 될 것 같다. 괜히 저자가 닉네임을 취업왕 이쌤이라 한 게 아님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의 책이었다.

  사람에 따라 자소서는 어렵기도 만만하기도 할 것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자기소개서 쓰기가 만만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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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작하는 초보자가 미국 주식으로 수익 내는 49가지 방법 - 꼭 필요한 지식만으로 꽉 채운 가장 쉽고 실용적인 미국 주식 투자 입문서
목남브로(김호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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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로 배당을 받는다는 지인의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갖게 된 미국 주식. 이 책도 그런 관심에서 미국 주식 투자에 제대로 입문을 해보려면 공부가 필요할 내용을 담은 책 같아 읽게 됐다. 그러나 책을 읽는 도중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미국 주식이 난리가 났다. 위기가 곧 기회일 수 있으나 이럴 때 공부를 해두고 늦은 투자가 아닌 제때의 투자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친다.

  투자에 대해 아는 게 없기에 49가지 투자 방법은 어쩌면 다양성과 내 현재 상황에 적절하게 활용이 될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여러 투자자의 입장이나 생각의 차가 결국 저자에게 49가지 투자법을 만들게 만들었으니... 미국 주식 초보자인 나는 처음부터 읽어갈 뿐이었다.


  프롤로그를 읽으며 이미 저자는 추가 관세와 관련된 내용은 이미 예상이 됐던 내용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덤덤하게 표현이 되는 것 같기에 분명 트럼프 2.0시대 위기를 통한 기회의 내용을 책에서 만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책은 '미국 주식 투자 제대로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초보자도 수익 내는 미국 주식 투자법 49가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나처럼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이들에게 왜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지와 필요한 기본적 분석, 재무 분석, 차트 분석 등을 2개의 장에서 다룬다.

  2부에서는 '배당주 투자법', '소수점 적립식 거래 투자법', '절세계좌 투자법', 'ETF 투자법', '적극적 투자법', '매크로 투자법 ①, ②', '메가트렌드 투자법' 총 8개의 장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49가지 미국 주식 투자법을 디테일하게 다룬다. 워낙 주식투자에 대해 잘 아는 게 없기에 1부의 내용은 그나마 입문의 내용이라 이해가 됐으나 2부의 내용은 생소할 수밖에... 지인 때문에 가장 관심이 가는 방법인 배당주 투자법이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은 만족스러웠다.

  생소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내가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둘러보게 된다. 배당주와 절세계좌, ETF 투자법이 그래도 내 관심사에 많이 부합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결국 현재 내 경제 사정이 안 좋기에 현재 가지고 있는 주식이라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이제 국내는 슬슬 안정화가 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미국 주식은 당분간 관세 정책 협상이 잘 해결되기 전까지는 걱정이 될 따름이다.


  리스크 상태인 현재가 어쩌면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 좋은 때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는 시기에 읽게 된 책. 아무것도 모르고 위험을 안고 가는 것을 싫어하는 내게 적절하게 찾아온 듯하다. 미국 주식으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초보자들이 꼼꼼하게 읽어보며 자신에게 적절한 미국 주식 투자법을 배우는 데 괜찮은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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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 AI 퍼스널브랜딩 2.0 혁명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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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게 꽤 오래된 것 같다. 하지만 그런 브랜딩을 제대로 해가며 살아오진 못한 것 같다. 그러며 여러 위기의 시간 이직을 통해 변화를 모색했지만 거기까지였던 것 같다.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살리는 자격을 취득하고 일을 해봤으나 예상하지 못한 위기들은 내 걸음을 멈추거나 뒷걸음치게 했다. 그나마 내게 장점이라면 책을 가까이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열려 있는 편이라 할까? 이 책은 제목에 끌렸다. 내가 생각해도 과거처럼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지금 시기와 맞지 않는다 생각했으니... 그리고 요즘 AI 기술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AI 퍼스널 브랜딩 2.0 혁명'이라는 말도 시선을 끌었다.


  책은 크게 '왜 AI 퍼스널 브랜딩 2.0이 필요한가?', '7D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를 활용한 AI 브랜드 구축', 'AI 퍼스널 브랜딩의 지속 성장 전략'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1부 첫 장에서는 과거 퍼스널 브랜딩 1.0의 한계와 나 역시 체감하고 있는 AI를 통한 변화의 바람에 다룬다. 프롤로그에서 마지막 문구였던 "가장 좋은 시작의 때는 바로 지금이다."라는 글을 떠올리기 좋은 내용들이었다. 2장을 읽으며 과거의 근자감으로 처음 마케팅을 접했던 때를 떠올린다.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어떤 AI 도구들을 어디에 활용하는지 참고하며 제대로 된 내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데 참고를 해야 할 내용이었다.

  2부에서 본격적으로 7D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를 다루며 AI 브랜드 구축하는 내용을 다룬다. 7D 중 5D로 AI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기존의 브랜딩 책에서는 맨땅에 헤딩하는 듯한 내용들을 접한 기억도 있다. 이게 맞나?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 가는 내용들이라 그런 막연한 불안은 덜 수 있을 듯하다. 물론, 모든 것을 AI를 통해 구축하는 것이 확실한 성공으로 이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독자들도 알 것이다. 데이터의 맹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 부분들은 7장의 내용들을 통해 보완을 해가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AI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한 후 3부에서 지속 성정 전략을 7D의 나머지 2D와 실전 가이드로 꾸준히 성장시키며 관리하는 노하우를 접할 수 있다.

  각 장의 도입부에 있는 에피소드는 해당 장을 읽기 전 마음가짐을 잡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해당 장과 관련한 프롬프트들과 체크리스트들은 정말 감이 아닌 실질적인 브랜딩을 구축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라 생각됐다. 특히, 체크리스트 마지막에 나오는 글들은 현실의 벽에 막혀 어떻게 할 줄 모르고 안정적인 길을 찾는 나를 자극하는 글들이 많았다.


  이제라도 제대로 시작해야 할 때가 아닐까 싶은 '퍼스널 브랜딩' 그동안 과연 맞을까? 했던 내용들이 AI를 통해 객관화 되고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시간이었다. 그동안 이게 맞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막연하게 '퍼스널 브랜딩'을 해오던 이들과 나처럼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의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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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 - 성공하는, 오래가는 커뮤니티의 비밀
조창오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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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여러 커뮤니티를 겪어본 것 같다. 인터넷 소모임이나 신앙 단체 등에서 활동했던 경험이 있다. 운영진으로 참여한 일은 드물지만 일반 회원부터 운영진까지 경험을 해보긴 했다. 지금도 운영진으로 있는 곳이 있지만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져 신경을 잘 쓰지 않게 됐다. 이 책도 그곳 때문에 읽어보게 된 책이다. 잘 되는 커뮤니티는 어떤 것이고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지를 배워두고자 하는 마음에...


  책은 '왜 사람들은 커뮤니티에 열광하는가', '커뮤니티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어떻게 커뮤니티를 만들 것인가?', '오래가는 커뮤니티의 비밀', '리더십이 커뮤니티를 완성시킨다', '회사도 결국 커뮤니티다'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을 읽으며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와 커뮤니티 플랫폼들에 대해 가볍게 알아가게 된다. 들어봤으나 직접 해보진 못한 곳. 내가 지인에게 소개를 해서 교육으로 효과를 봤던 곳. 나도 가입을 해서 가봤으나 딱히 확 당기진 않았던 플랫폼들을 보며 플랫폼 관련 생각을 떠올려 보기도 한다. '좋은 커뮤니티를 찾는 방법'은 참고를 해볼 만하다.

  2장은 커뮤니티의 장단점을 알아가는 부분이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소공동체 모임을 맡기도 하고, 그룹원이 되기도 하는 때를 떠올려 보기도 한다. 커뮤니티를 운영한다고 해서 스스로에게 깊은 이해가 모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도 내 주변 사례를 통해 확인하는 부분이다.

  3장을 읽으며 규모만 커진 커뮤니티를 떠올리게 된다. 내실을 다지기보다는 너무 규모만 키운 게 결국 문제가 됐던 것은 아닌지... 커뮤니티가 우선이 아니었기에 그런 문제가 생긴 게 아니었는가를 떠올려 본다. 차라리 이익 사업으로 틀을 잡고, 커뮤니티와는 다르게 분리를 했어야 했던 게 아닐까도 생각을 해본다. 애매한 포지션이 문제의 시초는 아니었는지를...

  4장에서는 오래가는 커뮤니티에서 신경을 써야 할 내용들을 다룬다. 분명 정체기가 있을 때 새로운 기획이 변화를 일으켜 나가는 듯 보였던 때도 있었다. 다만, 그게 변질이 되어버리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특히, 원칙과 시스템이 무너져 사후 처리가 흐지부지된다면 문제는 계속 이어진다는 것도 확인을 했었다. 5장은 제목과 반대급부인 절망적 상황들을 떠올리게도 한다. 마지막 장의 제목은 회사에 다니지 않지만 떠올려 보면 분명 그 안에서도 일 외적으로 연결이 되었던 이들도 떠올리게 한다. 회사 역시 리더십으로 인해 초창기 괜찮다가도 무너져 버리는 일들도 경험했던 것을 떠올린다.


  책을 읽으며 현재 내 머릿속에 구상되는 커뮤니티는 소규모로 운영되며 원칙과 시스템을 갖춘 공간이다. 과거 추후 내가 추구하는 카페의 규모도 소규모였는데 그래야 내가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기준을 세우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여러 커뮤니티에 속하게 된다. 그 커뮤니티가 내게 플러스가 될 수도 있고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이들이나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커뮤니티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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