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은 도구다 : 판을 읽는 힘 - 문제를 푸는 사람에서, 판을 바꾸는 사람으로
조용호 지음 / 와이즐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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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을 알아보며 구직이 아니라 새로운 일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를 생각하는 일 더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책들도 앞으로의 일을 하는 데 있어 내게 필요한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읽게 된다. 이 책도 제목과 표지의 문구를 보며 내가 앞으로 '판을 바꾸는 사람'이 되기 위한 내용을 다룬 책 같아 읽게 됐다.

  솔직히 책장을 펼치며 편집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괜찮은 내용이라도 편집에서 독자들의 결정이 달라질 수도 있기에... 그래도 내겐 관심 분야의 내용을 담고 있었기에 아쉬움을 남긴다. '시작하며'를 읽으면 두 가지 유형의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데 나는 두 번째 유형의 독자에 해당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책은 '생각의 연장통', '변화의 바람을 읽다', '세상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다', '우리 안의 잠자는 거인을 깨우다', '무에서 무한으로' 그리고 '부록'까지 크게 여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부분에서 다양한 전략 도구들에 대해 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며 여러 책들에서 봤던 여러 도구들이 보였고,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도구들도 보이지만 결국에는 도구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걸 활용하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도 되새기며 시작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다양한 도구가 주위에 있으나 어떤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고, 그 도구를 통한 분석이 확실한지도 의심하고 또 의심해야 함을...


  두 번째 파트를 읽으며 현재도 여전히 변화의 바람 위에 있는 상황을 떠올리게 된다. 3C 분석으로 변화의 맥점을 찾아가는 내용은 작은 회사에서 짐작으로 3C 분석을 해오던 것과는 다른 모습을 마주한다. 과거 작은 회사에서 일을 하던 시절 '경쟁사'에 대한 분석은 크지 않았고, 고객에 대한 분석도 디테일하지 못했다. 다들 전에 해오던 방식이라며 일을 진행해 나갔기에 그 분석을 통한 클라이언트사 관리의 결과는 차이가 클 수밖에 없었다. 책에서 애플이 이 분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해 접하고, 3C 분석 캔버스와 그 작성 방법도 간단한 분량으로 접할 수 있다. 이어지는 BCG 매트릭스는 IBM이 어떻게 위기를 넘기는 데 활용했는지도 만날 수 있다.


  세 번째 파트에서 만나는 PESTEL 분석은 이 책에서 처음 접하는 듯하다. 전공이 경영과는 거리가 있기에 사실 2010년대 초반 마케팅 회사에 들어갔을 때 모르는 것 투성이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많은 마케팅 참고 일반도서들이 적은 편이었는데 나름 카피라이터 실무에 도움이 될 책들을 찾아보던 때가 생각나기도 한다. PESTEL 분석으로 거시 환경을 읽어가는 과정은 내 취미인 세일링을 떠올리게도 한다. 그렇기에 앞으로 요트 사업을 구체화시키게 되는 계기가 생길 때 이 분석은 유용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어지는 5 Forces 모델로는 경쟁 판도를 알아볼 수 있는 듯했는데 아무리 뛰어난 도구가 있더라도 그걸 활용하는 사람의 능력이 필요함을 되새기게 하는 부분 같았다.


  네 번째 파트에서 익숙하면서도 제대도 적용을 해봤을까 싶은 SWOT 분석을 마주한다. 정확히 이 구분대로 분석을 하진 않았더라도 알게 모르게 어디서 본 내용들이 우리의 생각에 영향을 미쳐왔기에 어느 정도 틀은 이 형식에 맞았던 것 같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보는 것이 쉽지 않기에 가끔은 주위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어야 할 때도 있는데 혼자 사업을 하다 보면 자신이 정해둔 답 때문에 득이 될 조언을 멀리하고 실이 될 주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주변의 일화를 떠올리게 됐다.


  이어지는 가치 사슬 분석은 주변의 그런 문제들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으나 나 홀로 사업을 이어가는 이들에게 당면한 문제가 더 크게 다가오기에 쉽지 않을 수 있음도 이해할 수는 있겠다. 그럼에도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부족함을 보완하는 데 유용할 내용들을 다루고 있으니 제대로 활용만 할 수 있다면 분명 판을 읽지 못하고 끌려다니다 지치는 일을 줄여갈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마지막 파트는 나 같은 이들에게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닌가 싶었다. 계속해서 취업보다는 창업의 길이 열리는 것 같은 요즘 이 책에서도 비슷한 길이 보이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것은 이 마지막 파트 내용 때문이었을지 모르겠다.

  부록에서는 Gen AI 용 전략도구 프롬프트를 담고 있어 AI를 활용해 전략적 통찰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바로 적용해 보기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상당 부분의 파트 마지막에는 '전략의 여왕'이라는 소설 속 '민지'의 전략에 대한 분석 내용들과 '리더를 위한 추거 조언'이 있어 해당 파트의 내용을 읽고 독자들이 더 생각을 해봐야 할 내용들을 추가로 정리하고 있다.


  한 번 읽어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분량이 꽤 되는 책이었다. 하지만 중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앞으로 익히며 활용하기에 따라 이 책은 나나 독자들에게 전략적 도구로 그 쓰임을 할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판을 읽을 줄 알아 생존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전략을 짜 판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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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분석 노하우 - 시그니처 하나로 읽는 당신의 성격
홍진석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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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전에 어디선가 '필적학'이라는 학문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워낙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는 내게 호기심이 생기는 분야였다. 그러다 이 책이 보여 읽기로 했다. 뭐 얼마나 내가 이 책을 읽고 서명 분석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서명 필적으로 다양한 것들을 알 수 있다는 점은 어떤지 궁금했다.


  책은 크게 파트 3로 구성된다. 각각의 파트에 여러 장으로 내용을 다룬다. 파트 1의 경우 '서명 분석'의 개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1장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는 분야' 8가지를 다루는데 거의 모든 분야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었다. 한글에서는 크게 서명과 사인을 구분하지 않고 쓰는 것 같았는데 해외에는 전혀 다른 단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2장과 3장에서 '서명 필적'과 '서명 분석의 활용'을 다루는데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음도 알 수 있다. 그와 별개로 내가 손글씨 캘리그래피에 관심을 가지는 게 문득 떠오르기도 했다. 3장에서 서명 분석으로 무엇이 가능한지를 보게 되는데 과거 법무사 업무를 할 때 공증 받은 해외 국적 손님들의 사인이 어떤 효력을 가지고 있었는지 되새기게 되는 부분이기도 했다. 또, 쉽게 서명을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파트 2에서는 1~10장에 걸쳐 본격적인 서명 분석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의 메인 부분이라 볼 수 있겠다. 여백, 간격, 기울기, 크기, 영역, 각도, 펜 압, 속도, 길이, 가독성 총 10가지로 분석을 하는데 이 책이 1권이라는 것을 보면 이후에 나올 책에서는 어떤 내용을 더 다룰지도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여백'만 보더라도 30개로 구분을 해서 다룬다. 각각의 분석 구분을 '특징과 분석 기준, 해석 방법'을 다루고 있다. 책을 제대로 익혀두면 기초적인 서명 분석의 기본기는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여겨졌다.

  파트 3는 부적합한 필기에 대한 내용과 꼭 피해야 할 서명에 대해 다루며 마무리가 된다. 악필이라 워드 프로그램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최근에는 성서 모임을 다시 하며 필기를 하며 내 글씨를 자주 보게 되는데 책에서 주의해야 할 내용들이 꽤 걸리는 게 있었다. 다만, '너무 잘 쓴 서명이나 글씨'에 대한 저자의 글을 보면서 몇 년째 SNS에 올리고 있는 성구 손글씨를 떠올리기도 한다. 과거에는 정말 너무 잘 쓰려 했는데 이제는 그 글씨도 정말 내 나름대로 그냥 쓰는 것 같았기에... 꼭 피해야 할 서명을 보며 내 서명을 되돌아보니 약간의 수정이 필요함도 알 수 있었다.

  부록으로 서명 시필지 설계에 대한 부분을 보며 내 서명을 어떻게 처음 만들었는지 떠올려 보며 너무 아무 생각 없이 만든 것은 아닌가 되돌아보게 되는 부분이었다.


  서명 분석이라는 흥미로운 분야의 책. 서명으로 참 다양한 것을 분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악필로 내 글씨를 멀리하던 내가 다시금 내 손글씨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필적학에 관심 있는 이들과 서명 분석으로 자신의 분야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생소한 필적학에 다가가게 해주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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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 조깅 - 천천히 달리는 것만으로 몸과 뇌가 건강해진다!
다나카 히로아키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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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난해 12월 국가 건강 검진의 결과는 대사증후군을 가리켰다. 그동안 하루 만보 이상 걷기가 이제는 통하지 않는 나이대가 된 것 같았다. 40대가 넘어가면 달라진다더니... 결국 1월 중순부터 헬스장에 다니고, 식단을 조절하며 처방약을 먹으며 수치는 정상으로 되돌렸다. 이제는 제대로 된 건강 관리의 시기라 생각했기에 동네에 새로 생긴 피트니스클럽으로 옮겨 주 3회 이상 운동을 지속하고, 식단 조절을 하고 있다.

  헬스장에서 러닝 머신으로 인터벌 운동을 종종 해보지만 '슬로 조깅'이 좋다는 말을 들어 지난주부터 조금씩 시도하고 있었지만 과연 이게 맞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 때 만나게 된 책 『슬로 조깅』. 창시자가 직접 쓴 책이라기에 읽기 시작했다.


  책은 '슬로 조깅 방법', '슬로 조깅의 효과', '슬로 조깅 FAQ' 총 3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먼저 지난 한 주간 도전했던 내 방법이 과연 맞는지 챕터 1을 통해 비교를 해보니 옳은 것도 틀린 것도 있었다. '싱글벙글 속도로 달린다'는 다른 매체를 통해 웃을 수 있고 호흡이 가쁘지 않을 정도로 뛰라는 이야기는 알기에 시속 5.5~6km 정도로 달리는 게 내게는 적절하게 맞기에 그 부분은 괜찮았다. 두 번째 포인트인 '발바닥 앞부분으로 착지한다'는 뒤꿈치로 착지하는 걷기가 익숙했기에 오늘 운동부터 의식하며 신경을 쓰게 된 부분이다. '하루 운동 시간은 30~60분으로 한다'를 보며 몰아서 해야 하나 싶었으나 시간이 없을 때는 10분씩 세 번에 나눠서 달려도 괜찮다고 하니 만족스러웠다. '입을 살짝 벌리고 자연스럽게 호흡한다'는 뭐 그냥 몸이 이끄는 대로 하는 호흡을 따라가는 게 맞다는 것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턱을 들고 시선은 전방을 바라본다' 그동안 러닝 머신의 화면을 보기에 약간 고개를 숙였는데 이 부분도 보완을 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책을 통해 온전한 '슬로 조깅'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

  '슬로 조깅의 효과'를 읽으며 진작에 했어야 했던 운동인데 너무 늦게 안 것 같다. 나처럼 걷기를 위주로 하는 지인에게 권하면 유용하겠다는 생각도 해보고, 책을 읽은 후 어머니께 권하게 된다. 느린 속도라도 해보시라고... 연세에 비해 건강하신 편이지만 건강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방법이니 가능한 부분은 실천에 옮겨 보시면 좋겠다 생각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슬로 조깅'에 대해 궁금한 것들의 문답을 다루는데 비 오는 날 권하는 '슬로 스텝 운동'을 보며 집 안에서 어머니께 권해 드릴만 한 운동이라는 생각도 들게 되는 부분이었다.


  '슬로 조깅'은 좀 늦게 알았으나 내게 필요한 운동임을 알 수 있었다. 창시자의 책을 통해 정확한 '슬로 조깅' 방법과 효과와 문답 등을 접하며 내 건강과 가족 건강을 위한 지식에 도움이 됐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 무릎에 무리가 있어 걷거나 뛰는 것을 못한다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슬로 조깅'

  너무 힘들지 않게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운동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운동이자 그 자세한 내용을 잘 다룬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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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 현업 마케터의 인사이트로 읽는 AI 마케팅 오늘부터 시작하는 법
서양수 지음 / 김영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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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퇴사 후 프리랜서 마케터로 공부를 하면서 AI 관련 서적에 눈이 더 간다. ChatGPT가 등장한 이후 주변에서 "AI 써봤어?"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써보긴 했지만 정작 마케팅 업무에 어떻게 제대로 활용해야 할지는 여전히 막막했다. 그런 차에 만난 책이 서광수 저자의 『AI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AI라는 단어가 이제는 너무 흔해졌다. 뉴스에서도 일상에서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하지만 막상 내 일에, 특히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는 여전히 갈증이었다. '써야 한다'는 당위성은 알겠는데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겠기에 내 공부의 근본으로 돌아가 여러 책들을 접하는 중이다.


  이 책은 총 6부 12장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혁신은 비주류에서 일어난다', '브랜드 헤리티지는 어떻게 무기가 되나',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면 무얼 만들어야 할까', 'AI도 웃을 수 있을까', 'AI 시대, 더 돋보이는 기획력이란',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제목들만 봐도 실무진의 고민을 정확히 짚어낸다는 느낌이다.

  처음엔 또 다른 AI 트렌드 책인가 싶었다. 하지만 몇 페이지 읽어보니 확실히 달랐다. 저자가 현업 마케터 출신이라 그런지 이론적인 이야기보다는 '그래서 어떻게 써먹을 것인가'에 집중한다. 1부에서 혁신적 사고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볼보와 디올 사례를 들며 기존 방식에 안주하지 말라고 한다. 당연한 얘기 같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 특히 인사이트 부분의 '모르면 손해 보는 AI 노출 알고리즘' 내용이 현업에서 바로 써먹을 만했다.

  2부에서는 브랜드 헤리티지와 AI 기술의 조화를 다룬다. 나이키와 하인즈 같은 브랜드들이 A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면서 '아,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구나' 싶었다. '신념을 바꾸는 설득의 기술' 인사이트도 흥미로웠다.

  3부가 기억에 남는다. 무엇이든 만들 수 있기에 생성형 AI로 콘텐츠 제작을 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들을 만날 수 있었다. AI의 문제 중 하나가 이 부분이 아닌가 싶다. 'AI야, 나는 누구니?' 인사이트는 개인 브랜딩 관점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4부 'AI도 웃을 수 있을까'는 제목부터 흥미로웠다. AI가 감정적 연결까지 가능한지에 대한 이야기인데, 결국 진짜 창의성은 여전히 인간 영역이라는 메시지가 위로가 됐다. '지금 콘텐츠 마케팅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변화에 대처하는 우리의 전략' 인사이트가 현재 상황을 잘 정리해준다.

  5부는 AI 시대 마케터의 기획력에 대한 이야기다. 단순한 캠페인 기획이 아니라 마케팅 생태계 전체를 설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콘텐츠 마케팅의 진화 단계'와 '격변의 콘텐츠 생태계에서 브랜드가 살아남으려면' 인사이트가 특히 도움됐다.

  6부에서 다루는 '쿠키리스 시대와 광고의 미래' 인사이트는 개인정보보호 강화 흐름을 고려할 때 꼭 알아둬야 할 내용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현실성이다. AI 만능론에 빠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회의적이지도 않다. 그냥 도구는 도구대로, 인간은 인간대로 역할이 있다는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는 듯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 사례가 대부분 대기업 중심이라 작은 회사나 개인 마케터에게는 다소 거리감이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는 규모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AI 마케팅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마케터, 기술 발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고민하는 현업진, AI를 비즈니스에 접목하려는 스타트업 대표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 같았다. 당장 내일부터 써먹을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얻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글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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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가톨릭 교리서
토마스 아퀴나스 지음, 정종휴 옮김, 이재룡 감수 / 가톨릭출판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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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가톨릭에서 세례를 받은 지 어느덧 20년이 넘었다. 군 복무 중 병장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정식 교리 교육과 시험을 거쳐 세례를 받았고, 이후로도 신앙생활은 내 삶의 한 축으로 계속되고 있다. 예비신자 교리 봉사를 할 때마다 나 역시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곤 했다. 그런 의미에서 『토마스 아퀴나스의 가톨릭 교리서』는 ‘초심으로 돌아가기’라는 마음으로 접하게 된 책이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은 '사도 신경'으로 시작된다. ‘들어가는 말’에서 신앙 일반에 대해 다룬 후, 12개 항목의 신조를 하나하나 설명한다. 신조마다 명확하고 간결한 해설이 이어지는데, 마지막엔 전체를 요약하는 핵심 내용이 덧붙여진다. ‘하느님의 신성’과 ‘그리스도의 인성’이라는 키워드로 사도신경 전체를 정리해준 점은 특히 인상 깊었다. 전에 읽었던 기도문 해설서와 유사한 듯 다른 결을 지녔고, 왜 우리가 신경을 외우고 바치는지를 되새기게 해준다.

  2장은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이다. ‘주님의 기도’는 그 자체가 완전한 기도임을 강조하며 시작된다. ‘확신’, ‘진정성’, ‘질서’, ‘경건’, ‘겸손’이라는 다섯 가지 요소가 모두 담긴 기도라는 점을 해설을 통해 다시 배우게 되었다. 특히 ‘기도의 이로움’이라는 장에서는 “왜 기도해야 하나요?”라는 흔한 질문에 대한 답이 담겨 있어, 예비신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하다. ‘성모송’은 비교적 분량이 적지만, 우리가 가장 자주 바치는 기도이기에 더욱 집중해서 읽게 된다.

  3장은 '두 가지 참사랑의 법과 하느님의 십계명'이다.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는 복음의 핵심을 바탕으로 십계명을 해설한다. 내가 알고 있던 십계명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꼈지만, 마지막에 정리된 ‘십계명의 핵심 내용’에서 다시금 구조적이고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십계명은 예비신자 교육 중 암기나 이해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기도 해,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말미엔 전체 내용을 요약한 ‘요점 정리’가 수록돼 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되새기기에도,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복습하기에도 유용하다. 무엇보다 토마스 아퀴나스 성인이 생애 말기에 강의 형식으로 전한 이 교리서가 이렇게 간명한 형식으로 정리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신학대전』 같은 방대한 저술에 비하면 이 책은 분량도 적고 문체도 간결하다. 하지만 그 안에는 가톨릭 신앙의 뿌리를 이루는 사도신경, 주님의 기도, 십계명의 교리가 온전히 담겨 있다. 한 줄 한 줄을 읽다 보면, 단순한 해설서 이상의 깊이와 진정성을 느끼게 된다. 입문자에게도, 신앙을 다듬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이라 전하며 글을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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