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황규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처럼 콘텐츠 하나가 팔자를 바꾸는 시대에, 인스타그램에 일상 공유 외에 제대로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싶었다. 황규진 저자의 『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제목 그대로 ‘아무나’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알려준다. 대신 어떻게 해야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그 길을 좀 더 명확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책은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인스타그램 쉽게 시작하기', '특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작하기', '성공으로 이어지는 좋은 콘텐츠 만들기', '성공을 부르는 인스타그램 실험실'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된다.

  대개 많은 책들이 앞에 마케팅 방법을 먼저 보여주고 뒷부분에 성공 사례들을 넣는데 이 책은 첫 파트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 사례를 두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공식 계정, 더비랩 공식 인스타그램, 삼박한집, 성수주민폴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실질적인 성과를 낸 사례들을 접할 수 있다. 단순히 ‘좋아요 수’가 많은 게 아니라, 어떤 전략들로 브랜드 인지도가 쌓고 어떻게 채널을 관리하는지의 사례들을 볼 수 있었다. 단순히 해시태그와 일상 콘텐츠만 올리는 방식에 익숙한 내게는 낯설지만 시도해 볼만한 내용들이었다.

  두 번째 파트는 인스타그램을 '뭔가 어려운 SNS'로 생각해 미뤄온 사람들뿐 아니라 나처럼 습관적으로 피드나 스토리를 올리는 이들이 읽으면 좋은 파트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요소들과 릴스 피드와 일반 피드 콘텐츠 노출 원리 등에 대해서도 접하게 된다. 페르소나 설정은 과거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일을 할 때 맡았던 업체 블로그와 페이스북 계정이 떠오르게 한다. 또 계정 가입 및 설정, 첫 콘텐츠의 방향까지 아주 기초적인 부분을 짚어준다. 단순한 사용법보다, 마케팅을 염두에 둔 시작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소통이 결국 답이고, 고객 관리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한다.

  세 번째 파트에서 말하는 ‘특별함’은 벤치마킹과 아이디와 태그 선점, 매력적인 프로필 등 평범하지만 평범한 듯하나 특별한 방법들을 전달한다. '팔로워 수에 목숨 걸지 말자'는 오래 하다 보니 팔로워가 많아진 내 계정을 보더라도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았는데 역시나였다. 읽을수록 블로그 관리를 할 때 신경을 써야 할 내용들이 많이 겹쳐 보인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끌리는 콘텐츠는 따로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파트다. 피드 구성, 사진 퀄리티, 글쓰기 등 디테일이 결국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보여준다. 텍스트 보다 이미지나 영상이 우선되는 플랫폼이기에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보였다. 챗 GPT를 통한 콘텐츠 제작법은 앞으로 조금씩 적용을 해봐야 할 것 같다. 후반부에는 동영상 활용을 릴스를 중심으로 다루는데 그냥 나처럼 막 찍는 게 아니라 다들 전략이 있었기에 시선이 갔던 것이었다. 릴스 성공 사례들도 접할 수 있었는데 간단한 동영상 편집 앱 활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것 같다.

  마지막 파트는 다양한 테스트를 하고들 있음을 볼 수 있다. 팔로워 늘리기 프로그램, '좋아요'와 '댓글과 맞댓글'의 상위 노출 실험, 해시태그와 포스팅 시간 등을 분석하려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는데...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이들은 생각보다 많은 테스트를 하고 있었음을 접할 수 있었다.


  『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도, 한참 운영 중인 사람에게도 유용할 책이다. 단순한 SNS 홍보 기술서가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어떻게 내 콘텐츠와 브랜드를 진심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그 방향성과 노하우를 알려준다. 무턱대고 팔로워 수만 늘리고 꾸준히 피드 업데이트만 했던 과거의 나를 반성하게 만들었다. 진짜 중요한 건 그게 아니었을 텐데...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 책은 한 번쯤 꼭 읽어볼 만하다. 지금보다 더 진심을 담은 콘텐츠 전략을 세우고 싶다면 읽어보길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