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순간의 클래식 - 감정별로 골라 듣는, 102가지 선율의 처방
올리버 콘디 지음, 이신 옮김 / 앤의서재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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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콘디가 지은 <모든 순간의 클래식>은 리스너의 감정 상태에 따라 즐길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소개 하는 책입니다. bbc라디오의 진행자이자 전문가인 올리버 콘디는 클래식 음악의 역사에서 유명한 작품과 좀 덜 유명한 20세기 이후의 클래식 음악을 적절히 혼용해서 소개 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인간의 심리 상태나 감정 상태로 구분되어 있고 가나다 순으로 정리되어 책을 다 읽고 나서 독자가 자신의 심리 상태에 맞는 음악을 잘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 되어 있고 게다가 유투브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큐알코드 또한 제공되어 있습니다.


베토벤, 하이든, 모차르트, 차이코프스키 등의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가의 작품들도 소개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눈에 띈 건 존 케이지의 4분 33초(무자크) 였습니다. 4분 33초 동안 아무런 연주를 하지 않고 공연장의 소음으로 구성된(?) 이 작품이 역설적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잉자극'이라는 키워드에서 소개된 이 음악은 예전에 티비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바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다시 만나니 반갑더라고요. 그리고 책을 읽을때 4분 33초 동안 시간을 재어서 가만히 있어보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헛갈리는 음악이 있는데 드뷔시의 '달빛'과 에릭 사티의 '짐노페디'입니다. 왜 그런지 이유는 알 수 없는데 두 곡을 연속으로 들으면 헛갈릴 거리가 없는데 가끔 우연히 두 곡 중에 한 곡의 멜로디가 흘러나오면 구분을 잘 못하겠더라고요. 나중에 보니까 둘은 가까운 사이였고 서로의 음악에 영향을 준 듯 보입니다. '기억강화'라는 챕터를 통해 소개된 이 음악은 개인적으로 많이 와 닿더라고요.


클래식 역사에서 '배신자'로 낙인 찍혀 유명한 음악가는 바로 바그너입니다. '지옥의 묵시록'의 헬리콥터 장면 등 수많은 곡들을 발표한 그는 자신을 구해준 마이어베어에 대해 악평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바그너는 반유대주의가였는데 마이어베어가 유대인이었고 심지어 자신보다 훨씬 뛰어난 것에 대한 질투심에 그런 악평을 남겼던 거 같네요. 참 치졸하기 짝이 없는 인물인 거 같습니다.

<모든 순간의 클래식>은 음악가의 역사나 클래식 음악의 역사도 살펴볼 수 있는 책이고 리스너들이 잘 몰랐던 곡들에 대한 정보도 충분한 책이라 정말 반가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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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 영화로 읽는 ‘무진기행’, ‘헤어질 결심’의 모티브 ‘안개’ 김승옥 작가 오리지널 시나리오
김승옥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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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옥 작가가 지은 각본집 <안개>는 김수용 감독의 1967년 작 <안개>의 시나리오입니다. 많은 알려진대로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을 시나리오로 옮긴 이 작품은 당시 신성일, 윤정희 주연의 작품으로 작품성을 인정 받았고 작년에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의 큰 영향을 준 작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봉조 작곡가의 동명곡 또한 67년작 작품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좋은 기회가 되어 한국영상자료원에서 67년작을 스크린으로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무진'이라는 가상의 마을을 김수용 감독의 연출력으로 인해 탁월한 작품으로 승화되었습니다. 당시 슈퍼스타였던 신성일과 신예 윤정희의 호흡도 굉장히 좋았고요.



이 책 그러니까 이 각본집의 대부분이 영화에 녹아들고 있는데, 김승옥 작가가 책 초반에 밝혀듯이 영화 현장에서 추가되거나 빠진 장면도 살짝 있더라고요. 대표적으로 신성일 배우가 맡은 윤기준과 윤정희 배우가 맡은 하인숙이 서로의 마음이 통해 갖는 첫 잠자리의 장소가 영화속엔 추가되어 있습니다. 윤기준이 예전에 들렸던 바닷가의 민박집이 영화에선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김승옥 작가는 마치 자신이 이 영화를 연출할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그는 후에 몇 편의 각본을 쓰기도 했고 영화 연출도 1편 했다고 하더라고요. 이 책을 보면 단순히 대사와 상황 설명 뿐 아니라 배우의 동선이나 카메라의 움직임을 생각해하는 글도 여러군데서 보였습니다.



작년 최고의 영화라고 불리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안개>의 플롯과 캐릭터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물론 주인공의 직업 등이 다르지만 이포라는 공간이 무진과 닮아있고 서래와 해준의 묘한 관계가 인숙과 기준의 그것과 닮아 있습니다.

무진이라는 공간이 하나의 캐릭터로서 작품을 풍성하게 만드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하는 이 작품은 마치 배트맨 시리즈의 고담시가 내뿜는 공간 자체의 매력을 고스란히 안겨주는 작품이 바로 <안개>입니다.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데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꼭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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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 중독과 전쟁의 시대 - 20세기 제약 산업과 나치 독일의 은밀한 역사
노르만 올러 지음, 박종대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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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만 올러가 지은 <마약중독과 전쟁의 시대>는 제2차 세계대전의 독일군과 히틀러가 어떻게 마약에 의지해서 전쟁을 치루었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총 4개의 챕터로 이루어져있고 1933년부터 패망하는 1945년까지 전쟁의 상황과 사용하는 마약의 종류를 기준으로 나뉘어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챕터는 일명 국민 마약이라고 불리는 메스암페타민을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론 메이저리그 야구선수인 알렉스 로드리게스가 사용한 약으로 먼저 알게 되었는데 이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이렇게 오래전부터 사용된거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암페타민의 효능(?)은 그야말로 잠이 오지 않게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전장에서 지쳐있는 독일군들은 이 약물을 복용하고 이틀정도 잠을 자지 않고 버틸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가장 놀라운 것은 일명 늑대요새라고 하는 공간에서 마약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조되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 놀랐고 이를 허용한 히틀러가 얼마나 악독한 인간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챕터에선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에 한 명인 환자a 그러니까 히틀러를 지칭하는 환자a의 주치의인 모렐이라는 의사가 등장합니다. 모렐은 히틀러가 사망하기 직전까지 최측근이 되고 그의 약물 처방을 하게 되는 인물입니다.



두 번째 챕터에선 페르비틴이라는 약물을 소개합니다. 점점 더 강한 약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성이 생긴 군인들과 장교 그리고 고위층까지 점점 더 독일군은 약물에 의해 지배됩니다. 괴링을 비롯한 그의 오른팔인 우데트라는 인물은 심각한 알코올 중독과 더불어 마약중독으로 권총 자살을 하기에 이르기도 했습니다.

독일전차부대들은 진격에 앞서 약물을 복용하고 전장에 출전했었고 이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면을 이겨내는(?) 용도 뿐만아니라 일본군 카미카제의 파일럿들과 같은 효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독일의 승승장구가 첫번째로 삐걱거림과 동시에 히틀러의 전략적 능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줬던 덩케르크. 그리고 무리한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해 독일군은 서서히 패색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세번째 챕터에 이르면 1941~44년의 시간적 배경을 보여줍니다. 독일군의 퇴락과 더불어 암살 위협에 공포를 느낀 히틀러는 깊은 지하 벙커에 쳐박혀 약을 탐닉합니다. 오이코달이라는 약물이 등장하고 히틀러의 몸상태는 최악에 이릅니다. 약이 없고서는 도저히 군을 지휘할 수 없는 단계에 들어서게 됩니다. 약에 취해 쓰러지기도 한 히틀러는 거머리를 이용해 민간치료 등을 하는 모습도 소개됩니다.

마지막 챕터에선 19살 연하였던 에바 브라운과 마지막을 함께함과 동시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히틀러의 모습을 보여주고 주치의인 모렐이 연합군인 미국에 잡혀 히틀러가 복용한 약물들을 실토하는 모습까지 소개됩니다.

냉전시대에 동독이 스포츠를 통해 자신들의 기세를 보여주는 모습이 기억이 나는데 당시에 특히 여성 선수들의 몸이 기형적으로 근육이 발달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모습은 이미 2차세계대전에서 약물을 통한 전쟁을 치뤘던 그들의 모습의 연장선상이 아닌가하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다시는 벌어져서는 안 되는 전쟁 중에 하나인(모든 전쟁이 벌어지면 안 되겠지만) 2차 세계대전이 이렇게 약물로 뒤덮혀졌다는 것에 다시 한 번 놀랐고 히틀러를 비롯한 그 당시에 독일군의 위정자들의 악독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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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도 긴 여행
배지인 지음 / 델피노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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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지인 작가가 지은 <짧고도 긴 여행>은 군인의 아이로 태어난 한 여성의 짧지만 강렬한 일대기를 다루고 있는 소설입니다. 총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이 구분은 지리적, 공간적인 배경에 따라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트1 '섬의 아이'는 주인공 유민의 유년시절을 담고 있습니다. 해군인 아빠와 엄마가 백령도로 임신한 상태로 오게 됩니다. 육지에서 출산을 할 계획이었지만 갑작스런 북의 도발과 거친 날씨때문에 유민의 엄마는 육지로 가지 못하고 섬에서 아이를 낳습니다. 그 아이가 바로 유민이라는 딸 아이입니다. 그녀는 유일한 친구인 지호와 유년기를 즐겁게 지내지만 아버지가 바다에서 실종이 되자 엄마와 함께 섬을 떠나 육지로 오게 됩니다.



파트2. '타인으로부터의 구원'은 짧은 직장 생활을 마치고 파리에서의 유학 생활을 담고 있습니다. 고질적인 다리부상과 어린 시절의 아픈 기억에 의한 트라우마 때문에 그녀는 30년만 살고 세상을 떠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게 떠난 파리에서의 유학 생활은 순탄치 않습니다. 그것은 플랫메이트들의 의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레바논 출신의 야스민과는 허물없이 잘 지내지만 미국에서온 앤은 자기의 기준을 세우고 남이 그것을 지키지 않을때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이 불편한 생활을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제이미라는 남성의 등장입니다. 제이미는 비행기에서 그리고 낯선 고인의 장례식에서 우연하게 만났는데 세번째는 그가 일하고 있는 마트에서 마주치게 됩니다. 둘은 운명이라 느끼고 사랑에 빠집니다. 하지만 유민이 런던으로 취직이 되는 바람에 서로의 관계가 소원해집니다.

파트3. '해수면의 경계에서'는 런던의 생활과 더불어 이집트 출장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본격적인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 파트입니다. 제이미와의 이별로 또 다시 정신적으로 힘겨웠던 유민은 이탈리아인 동료 마르티노와 이집트 출장을 떠납니다. 그곳에서 다이버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소녀 무덤의 전설'을 듣게 되면서 아버지를 떠올립니다. 그녀는 출장을 마치고서 또 다시 이집트로 향하고 다이빙을 배우고 '나르코시스'라는 위험한 중독을 각오하고서 어떤 존재를 만나기 위해 다이빙을 하게 됩니다.


90년 통독, 94년 김일성 사망 등 주인공 유민과 그의 어머니가 겪었던 당시는 모든 것이 불안정해 보였습니다. 비교적 안정된 곳으로 그녀는 떠나지만 그곳은 개인의 관계에서 오는 불안정이 존재했고 결국 유민은 트라우마의 핵심이 되는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극복하려 합니다.

엔딩부분이 다양하게 해석될 수도 있지만 그녀가 찾는 존재는 확실히 누군인지는 알 것 같습니다. 딱 30년만 살겠다는 그녀의 작은 포부(?)가 이루어졌을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스스로가 힘들어했던 것에서 도망치지 않고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바로 이 소설의 주제이자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어렵지 않은 문체로 잘 읽혀지는 소설이었고 인물 간의 대화에서 느껴지는 리얼함이 좋은 소설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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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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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스>는 심리, 서스펜스의 소설의 대가라고 불리는 미국 작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단편들을 모든 소설집입니다. 총 16개의 단편들로 이루어진 이 단편소설집은 작가의 소개글에도 쓰여져 있듯이 타인에 대한 불안한 감정이 주요 정서를 이루고 있습니다. 주인공들은 이방인이기도 하고 소수자이기도 하고 사회성이 부족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 단편인 <포더링게이 수녀원의 전설>은 고아인 메리를 통해 보는 수녀원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작품입니다. 여기서도 타인에 대한 불안한 감정을 잘 표현하는데요. 부모에게 버림 받은 아이가 수녀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지만 스스로 그 곳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갇힌 공간에서 오는 어두운 상상력이 그 아이를 그렇게 만든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최고로 멋진 아침>이라는 단편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애런이라는 남자는 원래 택시운전사인데 기차를 타고 목적지를 따로 두지 않은채 여행을 떠납니다. 마음에 드는 마을을 발견하고 그 곳에서 프레야라는 아이와 우정을 나눕니다. 뛰어난 배경 묘사가 인상적이었고 이방인 혹은 떠돌 수 밖에 없는 주인공의 캐릭터를 섬세하게 묘사하는 작품이었습니다.

<공 튕기기 세계챔피언>과 <돌고 도는 세상의 고요한 지점>은 이방인으로서 새로운 곳 그것도 뉴욕이라는 메트로시티에 정착하는 인물들을 묘사하고 있는 작품으로서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공 튕기기...>는 엘스퍼스라는 어린 아이가 뉴욕이라는 대도시에서 시작되는 인간관계에 대한 공포심 혹은 두려움을 묘사하고 있고 <돌고 도는 ...>는 로버트슨 부인이라는 캐릭터가 관찰자가 되면서 보는 뉴욕의 모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프림로즈는 분홍색이야>는 굉장히 짧은 단편인데 경주마 그림을 놓고 벌이는 한 부부의 논쟁을 보여주는 작품이었습니다. <루이자를 위한 초인종>은 비교적 분량이 있는 단편이었는데 소설집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흥미로운 작품이었습니다. 루이자라는 45세의 독신 여성이 주인공인데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온 것 같습니다. 옆집에 사는 제니라는 아이와 소통을 하면서 지내는 반면 다른 어른들과의 관계는 서먹합니다. 어느 날 제니와 그녀의 보호자인 할머니가 성홍열에 걸리고 돈을 아끼려고 왕진의사와 간병인을 제대로 쓰지 않은 할머니에 모습에서 루이자는 스스로 간병인이 되어줍니다. 하이스미스의 주된 정서인 불안함을 초반에 유지하지만 제니라는 아이에게서 얻는 에너지와 사랑으로 이 불안감은 서서히 소멸되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작품은 <미스 저스트와 초록색 체육복>입니다. 비교적 짧은 단편입니다. 어린 학생들이 음악에 맞춰 마치 제식을 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미스 저스트는 굉장히 강압적으로 아이들을 다루는데 이런 강압적인 모습이 후반부엔 뭔가 통달하는 듯한 모습과 더불어 아이들의 움직임에서 뭔가 허무함이 느껴지는 정서로 이동됩니다. 역시나 불안함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소개글에서 낯익은 제목의 작품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그것은 바로 <열차 안의 낯선 자들>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동명 영화로 먼저 접했는데 원작이 퍼트리샤 하이스미스라서 살짝 놀랐습니다. 미스터리의 대가의 원작을 영화감독으로서 미스터리 거장인 히치콕이 만들어냈으니 좋지 않을 수가 없었네요. 안 보신 분께 강추드리는 영화이고 저도 소설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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