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 이덕일 역사서, 소설 모아보기

알라딘 북플의 훌륭한 기능중 하나인거 같다.
작가, 테마별로 책을 한페이퍼에 모아 놓을 수 있는 기능

47권 소장 중(2권방출), 33권 독. 많이 사고 읽은거 같은데 못읽은 책이 더 많은듯. 고금통의까지가 구매한 책.

천고 이덕일 선생을 처음 접한 책이다.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97년 6월에 1쇄가 나왔지만 5년 지난 02년에야 겨우 읽게 되었고 ˝사화로 보는 조선역사도 함께 읽고, 그 뒤부터 이덕일 선생의 팬이 되었다.
유사역사학자라고도 불리고 역사 왜곡을 일으킨다며 부정적인 평가도 있다.
그러나, 역사란 무릇, 작금을 살아가는 꿈나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어야 한다. 왜곡이라 부르는 것들이 이 시대를 주름잡는 사학자들과 생각이 다르다는 것이다.
.... 더 나가면 곤란...

이책에는 당쟁, 사화의 배경이 된 주요 정치 일지, 시기별, 정당별 주요 당인들, 조선전기 공신들, 사화로 인한 피화자들이 보기 좋고 일목요연하게 표로 정리가 아주 잘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이덕일 선생의 사진. 날카로운 얼굴선, 앙다문 입술, 팔짱을 끼고 있는 모습, 20년도 넘은 사진인데 강단있고 꼬장꼬장한 재야 학자의 풍모가 느껴진다. 허나, 지금 사진을 보면 이때의 기운을 느낄수 없다. 당연하지 세월을 이길 장사 없다. 얼굴에 살이 붙어도 너무 많이 붙었다

🥰 젤 좋아하는 책. 김종서와 조선의 눈물, 구판 제목 ˝거칠것이 없어라˝가 여진족과의 전투에서 생사를 넘나들며 북방(6진)을 개척한 장군의 이미지와 잘 울리며 휠씬 좋은 책이름 같다. 아쉽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김종서가 실각됨으로써 조선초 개국정신이 사라지고, 이방원이 싹쓰리한 공신들이 앞으로 구더기같이 거대한 무리를 지어 조선 민중이 눈물을 흘리게 한걸 생각하면 가히 이 제목 또한 의미있다 하겠다.

☆ 김종서. 순천김씨, 1383~1437
공주 의당면 월곡리 출생(생가터에서 추모제가 열린다, 장군면에 묘소가 있다). 호는 節齋 절재, 세종시 도로명중 절재로가 있다(brt 도로).
5척 단신(160cm정도) 이나 대호로 불리며 문무를 겸비한 명신, 계유정난 때 수양대군 일파에게 두 아들과 함께 척살됨.

*계유정난. 계유년에 일으킨 난을 평정함. ㅋㅎㅎ 지나가는 🐕 가 웃을지경, 난을 일으킨 주체가 누구인가? 김종서인가? 수양과 한명회, 신숙주 인가? 관점의 차이.

유명한 시조 ☆ 거칠것이 없어라
삭풍(朔風)은 나무끝에 불고 명월(明月)은 눈속에 찬데
만리변성(萬里邊城)에 일장검(一長劍) 짚고서서
긴파람 큰 한소리에 거칠 것이 없어라.

정약용 <경세유표> ˝우리나라의 장재로서 예전에는 김종서를 칭하고 근세에는 이순신을 칭하는데, 종서는 충신이고 순신은 효자였다.˝


조선왕조실록 빨리 완간해주세요

[👁개정판 정리]
1. 오국사기 3권 --> 그 위대한 전쟁 2권
2. 운부 3권 --> 조선 승려는 북벌을 꿈꿨다 2권
3. 누가 왕을 죽였는가 1권 --> 조선왕 독살사건 1권 --> 조선왕 독살사건 2권
4. 거칠것이 없어라 --> 김종서와 조선의 눈물
5.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 아나키스트가된 조선 명문가 이회영과 젊은 그들
6. 우리안의 식민사관(소송에 휘말려 출판금지), 지금은 금지 해제 --> 매국의 역사학 어디까지 왔나. 비슷.
7. 윤휴와 침묵의 제국 --> 금기어가 된 조선 유학자, 윤휴
8. 이덕일의 여인열전 --> 이덕일의 세상을 바꾼 여인들
9. 살아있는 한국사 3권 --> 교양한국사 3권 --> 이덕일의 한국통사
10. 난세의 혁신리더 유성룡유성룡 --> 설득과 통합의 리더

<☆ 책 뒷날개 소개글>
석필 · 테마 역사 읽기 1.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지금까지 우리는 조선 역사를 절반만 읽어 왔다.
당쟁을 조선 망국의 원인으로 몰아온 일제 식민사관의 영향으로 우리는 오랫동안 역사의 진실을 다 보지 못했다. 이제 당쟁의 문을 활짝 열자.
외로운 왕과 강직한 선비들이 거기 있다. 그들의절절한 드라마를 따라갈 때에 비로소 조선 역사는 완성된다.
학문의 토대 위에 이야기꾼의 자질을 갖춘 신진 사학자 이덕일의 조선 역사. 우리는 이처럼 명쾌한 역사책을 일찍이 만나지 못했다.
이덕일 지음. 480면, 값 10,000원

석필 · 테마 역사 읽기 2. 사화로 보는 조선 역사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에 이어지는 이덕일의 조선 역사 읽기.
이성계의 역성 혁명에 반대해 조선 왕조에 참여하기를 거부하고 향촌에 은거했던 사림파, 이들은 조선 개창 1세기가 지난 성종 때부터 부패한훈구파를 공격하며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파란을 일으킨다. 성리학이라는 정치 이념과 학통으로 맺어진 조직을 갖춘 이 사림파의 공세에 대한 훈구파의 탄압이 바로 사화이다. 집권 여당훈구파와 신진 야당 사림파 사이의 거듭되는 역전은 한국사에 가장 역동적인 정치 장면을 이룬다. 장장 1백여 년에 걸친 사림파의 도전과 좌절, 지난한 승리의 드라마는 소설보다 흥미로우면서도 부패 정치 세력과 참신한 세력, 역사의보수와 진보의 문제 등에 대해 날카롭고도 의미심장한 시사점들을 던져줄 것이다.
이덕일 지음. 448면, 값 10,000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2-23 14:4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은 책들도 몇 권 보이네요. 33권 와. 대장정님 책장은 무슨 보물창고같아요 ㅎㅎ

대장정 2022-02-23 14:46   좋아요 3 | URL
😂 미니님! 저게 미니님 말씀대로 보물이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돈되는ㅋㅋ), ㅎㅎ 장서가에게는 보물입지요. 감사합니다~~☆☆

새파랑 2022-02-23 15: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역시 역사 천재 대장정님이시군요. 전 단 한권도 읽은 책이 없네요 😅 대장정님 북카페 차리셔도 될거 같아요~!!

대장정 2022-02-23 15:18   좋아요 3 | URL
ㅎㅎ이런이런 ☺☺ 부끄럽사옵니다. 감사합니다 새파랑님!~~☆☆어느분께서 새파랑님은 칭찬을 정말 잘하신다 하셨던데 정말 칭찬을 잘하세요 ㅎㅎ

햇살과함께 2022-02-23 16: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역사 좀 알아보자고 이덕일 선생님 책은 몇 권 읽었는데 반갑네요^^ 저렇게 날렵한 턱선 사진은 처음이네요 ㅎㅎ 동글동글 푸근한 인상의 사진만 봤는데 ㅎㅎ 대장정님 서재에서 책이 끝도 없이 나오네요 마법의 방인가요?

대장정 2022-02-23 16:31   좋아요 2 | URL
전 저 사진이 더 좋더라구요. 숭실대 강사 시절 사진. 어떠한 논쟁에서도 질것 같지 않은 쎈 기운이 뿜어져 나오는거 같아요 🤨 이런느낌 ㅋㅋ. 책장 정리한 김에 작가별로 모아볼라구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