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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셀레스트 응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리디아는 죽었다. 하지만 그들은 아직 이 사실을 모른다."...9P
...로 시작하는 소설의 첫 두 문장은 매우 강렬하다. 그리고 많은 상상을 하게 한다. 처음엔 제목과 더불어 귀신이 나오는 건가..하고
상상하다가 뭇 탐정 소설이나 수사 드라마 속 내용처럼 리디아의 죽음에 연루된 사건이 얼마나 잔인한 것일지 상상한다. 하지만 곧 이 이야기가
그렇게 단순한, 너무나 흔한 사건 소설이 아님을 알게 된다. 허구가 아닌, 현실의 이야기라서 더욱 잔인하고 더욱 가슴 아픈 이야기로 말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말이 아니다. 현실 속 일반 가정의 이야기가 바로 소설이다.
"이 모든 일은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이, 언제나 시작은 엄마와 아빠다. 리디아의 엄마와 아빠 때문에 시작된 거다.
왜냐하면, 오래전에 리디아의 엄마가 사라진 적이 있었고, 리디아의 아빠가 그런 엄마를 찾아 집으로 데려왔기 때문에 시작된 거다. 무엇보다
리디아의 엄마가 자신을 사람들 밖으로 드러내려 했기 때문에 시작된 거고, 무엇보다 리디아의 아빠가 자신을 사람들 속으로 숨겨버리려 했기 때문에
시작된 거다. 그러니까 애초에 불가능한 일을 꿈꾸었기 때문에 시작된 거다. "...43p
이야기는 리디아가 사라지고 발견되고 슬픔이 이 가족을 옭아매는 현실과 이 가족이 이루어지던 때, 엄마 메릴린과 아빠 제임스가 만날 때,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메릴린과 제임스가 어려서 그들이 삶의 가치관을 형성해 나아가던 시기가 교차되며 서술된다. 작가의 서술 방식 때문일까.
각각의 사건이 급변하고 빠른 전개에도 불구하고 독자는 객관성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면서 이 가족의 비극에 깊이 들어가게 된다.
이 가족의 비극엔 전제 조건이 있다. 엄마는 아직 여성의 역활이 제대로 인정받기 이전에 여성으로서 당당히 홀로 서고 싶었고, 아빠 제임스는
미국이라는 땅에 아시아인이 많이 없던 시절, 많은 이들의 시선을 꿋꿋이 버티며 살아야 했다. 1940~50년대의 이야기이다. 책을 읽다 보면 한
사람의 가치관이 형성되는 것이 얼마나 주위의 영향을 받는지 알게 된다. 그리고 그 가치관에 따라 다음 세대로 자신의 꿈을 연장하기도 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기도 한다.
내 어린 시절을, 지금의 나를 돌아보지 않을 수가 없다. 부모는 보통 자신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고 좀 더 나은 삶을 살기를,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며 아이를 키우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부모는 어떻게든 아이에게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데 내가 아이에게 어떤 식으로든 안좋은 영향을 준다면 말이다. 그런 생각을 하니 오싹해졌다.
스릴러나 미스테리 소설은 아니다. 반전도 없다. 읽다 보면 리디아가 왜 죽었는지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후에 리디아의 진심을 알게 된다면
조금 놀라게는 되지만 이야기 자체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그저 안타깝다. 이 가족의 비극은 진정한 소통의 부재가 만들어냈다. "내가 너에게 말하지
않고 담아둔 것들", "절대로 말하고 싶지 않은 것들" 때문에 말이다. 그러니 그 어떤 소설보다 더욱 가슴 절절하게 읽히는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