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 - 자유학기제 대비 자기주도 진로로드맵
백은영 지음 / B612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부터 중학교 1학년생들은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 마침 우리 큰아이가 이제 막 중학교에 입학해서 자유학기제에 관심이 많았다. 작년 주변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시범 학교라 이미 2학년생들은 자유학기제를 경험했고, 그 아이들에게 자유학기제에 물어볼 수 있었다. 아이들은, 자유학기제가 그다지 효과적이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냥 시험에서 해방될 수 있고 선배들 시험볼 때에 여기저기 놀러다니는 기분이어서 좋았다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는 오히려 모호해지고, 확신이 사라졌다고 말이다. 좋은 취지의 개혁은 좋게 실행되면 좋을텐데 언제나 이론과 실제는 차이가 있어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다.

 

그래도 말이다. 어쨌든 1학년들에게는 1년 동안의 이런저런 시간이 생겨난 것은 맞다. 체험 과정은 유효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1년 동안은 시험에서 해방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럼 이런 시간동안 어떻게 생활해야 진정한 자유학기제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해 봐야 한다.

 

<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는 이렇게 조금은 자유로운 시간을 맞이한 중학교 1학년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막연한 꿈을 정하고 그저 맹목적으로 바로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맞는 꿈을 어떻게 선정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책은 미래 시대의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하루하루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이 시대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그래서 어떤 일자리가 사라지고 어떤 일자리가 생겨나는지, 그럼으로서 우리가 어떤 미래를 상상하고 자신의 직업을 결정해야 하는지를 말이다. 최근 각 방송국에서도 10년 후에 사라질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심심찮게 하는 것 같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그 직업을 꿈꾸던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나부터도 걱정이다. (실제로 내 아이가 정한 꿈도 그러하니.)

 

그 다음은 미래가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저 학교 공부만 잘하는 똑똑한 인재보다는 남을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사람이 바로 미래가 원하는 인재상이다. 그런 인재가 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형제가 거의 없는 요즘 아이들은 부모의 기대를 한껏 안고 자라 이기적이고 미디어의 영향으로 물질만능주의적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저자는 그런 방식으로는 절대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일침을 놓는다.

 

그 후 책은, 내일을 위한 진로로드맵에 대해 설명한다. 자신의 적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적성에 맞게 진로를 설정한다면 그 진로에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물론 그러기 위한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래도 어느 정도 자신의 진로에 확신만 생겨도 얼마나 안정적이고 즐거울지 상상할 수 있다.

 

"가장 유망한 직업은 어느 특정 직업이 아니라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어 콘텐츠화 하는 것이 각자에게 가장 유망한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215p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깊었다. 그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론적으로만 생각하고 있었지 막상 내 아이를 그 사회에 맞게 키우고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직 늦었다고는 생각하고 싶지 않다. 우선 다양한 적성 검사부터 받아보고 싶은데 무조건 "아니"를 달고 사는 사춘기 딸을 어떻게 설득할지가 문제이다. 이 책부터 읽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