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 - 꿈을 찾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의 발견 43가지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부터 중학교 1학년들은 자유학기제가 시작된다. 1년 동안 시험을 줄이고 그 시간 동안 자신의 진로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시간이 정말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이 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그저 시험이 없으니 신나게 노는 시간으로만 생각하지 않을 것인지. 이 1년을 잘 보낸다면 나라가 원하는, 혹은 부모가 진정 바라는 교육이 될텐데 말이다. 진정 필요한 1년이 되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과 진로를 알아나가야 할 것이다.

 

<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는 동기부여가인 작가가 청소년들에게 하는 충고이자 선배로서 전하는 조언과 지지이다. 진로란 단지 직업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는 것, 조금 더 큰 시야로 내다 보아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았으면 하는 바램을 담은 것이다. 책은 크게 6 파트로 나뉘어 있고 각 파트는 "진로의 시작은 원하는 것을 찾는 것", "실행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꿈을 이룬다", "이기는 태도를 습득하라", "성장하는 습관을 길러라", "실력보다 인성이 더 중요한 시대", "조금이라도 의미 있는 삶을 살아라"로 되어 있다.

 

정말로 다양한 인물의 인생과 이야기들을 예시로 삼아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를 쉽게 하고 저자의 주장 근거로 삼고 있다. 많은 위인들의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교훈이 된다. 그런데 이런 설명을 파트별로 나누어 진로와 연결시켜 읽게 되니 스스로 다짐을 하게 된다. 진정한 청소년 자기계발서인 것이다.

 

석지영 교수의 이야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처음 꿈이었던 발레리나를 부모의 반대로 접고, 피아노 연주로 바꾸어 줄리어드 음악 학교에 진학했으나 문학적 재능을 깨닫고 다시 예일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하면서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되었다는 것. 이 이야기를 하며 저자는 자신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가야 한다는 것. 그렇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닌, 남이 원하는 삶을 떠밀려 살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또한 실행력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백날 생각만 해봤자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직접 실행해야 비로소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여러분은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물음에 명확한 답을 내릴 수 있어야 바람직한 꿈을 품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이 정해 놓은 성공 기준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올바른 성공 기준을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이 되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를 고민해야 한다. 어떻게 사느냐를 고민하면 자연스레 바람직한 성공의 기준이 정립될 수 있다."...229p

 

중학생 아이들을 가르치며 진로에 대해 자주 이야기 나눈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아직도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다는 대답을 자주 듣게 된다. 그러면 그 때마다 당황스럽다. 그 아이들에게 왜냐고 물으면 아이들은 시간이 없었다고 대답한다. 물론 중학생이 되기 전에 자신의 진로를 꼭 결정해 놓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무런 꿈도 없이 그저 "현실"만 살겠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나의 미래에 다가가는 법, 목표를 설정하는 법, 그 목표에 이르기까지 노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무런 생각이 없었다면, 꿈이 있었더라도 아직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않았다면 이 책이 아이들에게 적어도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