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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호의 식채
미부 아츠시 원작, 혼죠 케이 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 자체가 굉장히 신선하다. 먹방에 많은 이들이 열광하고 있는 요즘, 먹는 음식과 일본의 유명 작가들을 잇는 작업은, 다양한 방향에서
그 작가들을 탐색하여 더 가까이 다가간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내가 일본에 살고 있다면 당연히 한 번 여행을 떠나 그 여정 그대로 따르고
싶을 정도이다.
<문호의 식채>에는 6명의 일본 작가가 등장한다. <인간 실격>의 다자이 오사무,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나츠메 소세키, 하이쿠와 와카의 시인, 마사오카 시키와 <탁류>의 히구치 이치요, 나가이 카후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까지. 이들이 직접
즐겼던 음식들은 그들의 작품에 드러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하지만 만화 속 화자인 카와나카 케이조의 조사를 통해 그 음식들이 갖는
의미와 작가들의 삶에 끼친 영향 등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굉장히 새로운 경험이다.

만화로만 구성하지 않고 작가의 사진이나 실제 그들이 이용했던 식당의 사진 등과 더불어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좀 더 가까이 느껴진다. 이
작가들 대부분이 60-70년 이전의 사람들이라 마치 현대와 과거를 오가는 듯한 느낌이다. 이상한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하는 듯한 느낌이랄까.
만화 속 화자 카와나카 케이조는 본사 정치부에서 후쿠가와 지국으로 좌천되자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의지를 불태우고 문호들과 음식을 연결시킨
기사를 기획한다. 미식가인 지국의 국장이 이 기획에 OK하면서 두 사람은 의견을 주고받기도 하고 함께 음식들을 나누며 기사를 더욱 풍부하게
채워나간다.

사실 일본 작가들의 고전 작품을 많이 읽어본 편은 아니라 위의 6명의 작가 중 나츠메 소세키와 다자이 오사무의 주요 작품들만 읽었다.
그나마 오래전 일이라 <인간 실격>이나 <도련님> 같은 경우 재미있게 읽었어도 거의 생각이 나지 않고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역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로 읽었어서 이 만화책을 읽으며 조금 당황했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내용과 의미가 너무 달랐기
때문이다.

카와나카는 자신의 기사를 쓰면서 이 작가들의 작품들을 모두 다시 섭렵한다. 그리고 작가들과 그의 작품들에 더욱 깊이 들어간다. 그랬기에
작품이나 음식, 작가들의 생각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을 것이다. 카와나카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도 다시 한 번 이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술인들 중 많은 이들이 요절을 하곤 하는데 이 6명의 작가들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이 작가들의 삶에도 많은 호기심이 생겼다. 작가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야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테니 나중에 좀 더 시간을 들여서 꼼꼼히 읽고 카와나카의 생각과 비교해 보고 싶다.

우리나라 작가들을 중심으로 한 기획도 있었으면 한다. 청소년들에게 입시교육을 위한 책읽기로 읽히는 우리 근대문학이 아닌, 대중에게 깊이
파고들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으며 번역의 어색함 때문인지 자연스럽지 않고 다소 산만함을 느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매력적인 기획이어서 이 한 권짜리
만화책을 꼭꼭 씹어먹고 싶을 정도였다. 부디 우리 문학도 이러한 쉽고도 다른 독서로 이끌 수 있는 다양한 기획력 있는 책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