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글쓰기 - 초등 학년별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글쓰기만 모은 첫 책!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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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내 아이를 지도할 때엔 더욱 그렇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한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학원에 보내기가 꺼려지고 소홀히 하기 쉬운 것이 독서와 글쓰기이다. 어렸을 때에는 곧잘 책을 읽고 글을 쓰던 아이들도 고학년이 되면 다니는 학원도 많아지고 바빠지면서 손을 놓게 되고 알아서 늘어날 것 같던 글쓰기는 아이의 가장 큰 문제가 되어가곤 한다.

 

<초등 적기글쓰기>는 도대체 아이들의 글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모르는 학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독서코칭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는 저자가 왜 글쓰기가 중요한지,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어떻게 글쓰기를 지도해야 하는지를 자세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특히 부모가 자주 행하는 오해와 오류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아이들의 정확한 수준이 무엇인지 왜 아이들이 부모가 원하는 방향대로 나가지 않는지를 설명한다.

 

사실 읽으면서 조금은 충격적이었다. 저학년, 특히 1학년 아이들의 경우 제대로 연필을 잡고 힘을 조절할 능력도 없는데 부모들은 이미 완벽한 문장을 요구한다. 그래서 하나하나 틀린 맞춤법, 띄어쓰기 등을 고쳐주게 된다. 저자는 글쓰기의 즐거움을 위해 이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지적을 받으면 아이들은 글쓰기가 점점 싫어지고 글쓰기를 억지로 하게 되면 아이들은 이 작업을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울 수 없다. 아이의 즐거운 글쓰기를 위해 부모가 조금 참아주는 것, 완벽을 요구하지 않고 기다려주기, 역시 육아의 가장 기본이 글쓰기에서도 적용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글쓰기에 앞서 더욱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우리가 다른 언어를 배울 때에도 쓰기는 가장 마지막에 배우게 된다. 모든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때에서야 쓰기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 앞서야 하는 것은, 역시 "독서"이다. 하지만 부모들은 이 독서 작업을 소홀히 한다. 우리가 항상 말하고 듣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특별히 무엇을 하지 않아도 아이들의 이해력은 나이가 듬에 따라 성장할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어휘가 몇 개나 될까. 아이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하는 부모가 몇이나 될까.

 

"글쓰기를 이제 막 시작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를 활용해서 문장으로 만들어 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재표가 좋아야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듯이 어휘가 풍성할수록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어휘를 익히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책 읽기다."...129p

 

어렸을 때에는 곧잘 읽던 아이들도 점점 자라며 손에서 책을 놓는다.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부모의 끊임없는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가정 문화를 만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 맞춤법도, 띄어쓰기도 스스로 깨우치게 된다.

 

부모들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이 지금까지 했던 과오를 뉘우치게 될지도 모른다. 사례를 하나하나 들어주고 있어 무엇을 잘못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어 좋다. 더불어 앞으로 어떻게 아이를 지도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글쓰기는 대학을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평생 살면서 글쓰기와 떨어질 수가 없다. 곳곳에서 우린 글을 써야 할 때가 있고 아이가 글쓰기에 고민이 없다면 평생 큰 보물을 갖고 가는 것이다. 아이를 위해 이 책이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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