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다 1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신화 여행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다 1
토마스 불핀치 지음, 노태복 옮김, 강대진 해설 / 리베르스쿨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도 잘 기억으로 남아있지 않다. 들어본 듯한 이야기지만 정확하게 생각나지 않다 보니 정작 필요한 때(책을 읽다 은유나 비유로 나온 대목이라든지,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도)에 적절히 매치시키지 못해 얼렁뚱땅 넘어가게 된다. 최근 딸 또한 어릴 때 그리스 로마 신화 만화를 읽지 못하게 해서 자신만 잘 모른다고 탓했던지라 어떻게 하면 이 유럽, 세계사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들을 잘 이해할 수 있을까가 고민이었다.

 

<그리스 로마신화를 보다> 시리즈는 그리스 로마신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토머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에 그리스 로마신화를 주제로 한 명화를 얹어 이해를 돕고 다양한 궁금증 등을 함께 해설하여 우리 문화의 입장에서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띄엄띄엄 읽어왔던 신화 내용들도 있지만 새로운 시도 때문인지 무척 새롭게 읽혔다.

 

신들이 기거했다는 올림포스 산에서부터 주요 신들의 탄생이야기로 시작하는 이 책은 주로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나 베르길리우스의 시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각 장의 시작 부분에 대표하는 명화와 인용 문구, 지도 등을 통해 이번 장에서의 이야기가 등장하는 배경지식을 대강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 어떤 책보다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를 한 번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 장의 끝에는 "생각해 보세요" 장이 있는데 이 장을 통해 신화를 읽으며 생각하고 궁금하고 의문점이 들었던 점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해소할 수 있어 좋았다. 또다시 찾아볼 수 있는 수고를 덜었기 때문이다.

 

 

신화를 주제로 한 그림들이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림의 존재를 알았더라도 그 그림이 신화를 주제로 한 것인지 몰랐다고 해야겠다. 얼마 전 읽었던 <그리다, 너를>을 통해 알게 된 번 존스나 존 워터하우스의 작품들은 특히 마음에 더 와 닿았다. 이미 본 그림들이지만 그 그림들에 이런 이야기가 담겨있는 것을 몰랐다니, 역시나 그들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알지 못하면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

 

 

그림 뿐이 아니다. 많은 작가들이 시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비유하고 은유하여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이다. 시를 즐겨 읽지는 않지만 유명한 시인들의 시 속에서 언급된 이 많은 신화 속 존재들에 또 한 번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티스베와 피라모스의 이야기에선 <로미오와 줄리엣>을 읽을 수 있고, 에로스와 프시케 이야기에선 <미녀와 야수>, <콩쥐팥쥐> 이야기가 떠오른다. 그 뿐인가. 미다스 왕의 귀 이야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가 아닌가. 우리의 전래동화 이야기 조차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부터 유래된 것이라니, 정말 놀랍기 그지 없다.

 

"헤파이스토스가 다리를 저는 것은 그리스인들의 균형 감각을 보여 주는 사례다. 몸이 가장 불편한 신에게 가장 좋은 재주를 주었기 때문이다. 이따금 헤파이스토스는 신들 중 가장 못생겼다고 묘사된다. 그런 그에게 가장 아름다운 여신 아프로디테가 아내로 주어졌으니 이 역시 균형 감각의 반영이라 할 만하다."...41p

 

그 어떤 신보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신들은 너무나 인간적이다. 질투, 복수, 욕망, 사랑에 철저하다. 그런 신들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다짐하는 것은 아닐런지. 때문에 가장 널리, 가장 많이 읽히면서 모든 문화의 근본이 되는 것일 테다. 인간적인, 이 이야기를 읽으며 신화 이야기에 푹~ 빠져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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