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편이 되어줄래? - 십 대들의 관계 맺기와 감정조절을 위한 따뜻한 심리학 교실
노미애 지음 / 팜파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나 지금이나 십대는 참 힘든 시기이다.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를 정도로 누구나 인정하는 힘든 시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기의 행동이나 언어가 어른들의 비위를 거슬리고 갈등을 일으킨다. 비단 어른들과의 관계에서만이 아니다. 그들끼리도 충돌하고 어른들이 봤을 때에는 별것 아닌 것들로 다툼과 왕따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들에게는 그 누구에게보다도 가장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들이다. 부모는 너무 가까이 있어 잔소리를 할 수밖에 없고 친구들도 각자의 문제로 고민할 때이니 누가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 줄 것인가.

 

 

<내 편이 되어줄래?>는 10대들의 관계 맺기와 감정 조절을 위한 심리학 책이다. 노미애 작가는 심리학을 공부한 교사로 그동안 많은 청소년들의 고민을 듣고 나누며 그들이 성장하도록 도왔다고 한다. 책에는 작가가 직접 상담을 해 주면서 알게 된 10대들의 고민 중 겹치는 고민들을 크게 네 파트로 나누어 아이들이 직접 자신과 비슷한 고민들을 보고 자신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파트 1은 "친구, 너는 나의 편이 맞니?"로 친구들과의 관계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사례와 그 사례에 적합한 충고와 조언이 뒤따른다. 우선 고민의 대상자를 제대로 이해해 주고,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꼬집는다. 그러고 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식이다.

 

 

중요 포인트엔 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도록 줄도 쳐 있다. 하지만 심리학 용어들이 너무 많다. 물론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한 방편이겠지만 과연 이 어려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작가가 해 주는 말을 제대로 100% 이해하는 아이들이 몇이나 있을까 싶다. 그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편이 더 좋지 않았을까.

 

파트 2는 "부글부글, 지금 이 감정이 너무 힘들어!"로 여러 이유로 갑자기 화가 폭발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파트 3에서는 "저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는데요..."로 이성관계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파트 4에서는 "나는 왜 이 집에서 태어났을까?"로 가족들과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사례들은 정말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10대들의 진솔한 고민이다. 파트마다 사례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상담이 끝나고 나면 "관계 맺기를 위한 심리학 교실"이라는 페이지를 통해 좀 더 근본적인 청소년기에 대한 설명과 대처법을 알려주고 있다.

 

 

나는 사실 이 페이지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사례들 중간 중간 거기에 맞는 책이나 사상, 일화 등을 소개하며 거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설명하고 있는데 오히려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이 페이지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았나 싶었다. 사실 심리 상담 설명은 내가 읽기에도 좀 어렵고 반복되는 설명과 너무나 쳔편일률적인 뻔한 해답에 너무나 지루했기 때문이다. 과연 조금이라도 지루한 것을 참지 못하는 10대들이 이 책을 제대로 읽어낼 수나 있을런지.

 

체육 선생님과의 문제가 있었던 학생의 사례에서는 거부감까지 들었다. 학생은 선생님의 너무한 행동에 대해 큰 충격을 받고 괴로워 하는데 말로는 이해한다고 하면서 선생님을 두둔하고 똑같은 "대인관계"로 치부해 버렸기 때문이다.

 

"대인관계에서 '~해야 한다'라는 생각은 비합리적 사고에 속합니다. '~ 해야 한다.'란 생각은 상대방에게 내 기준의 완벽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계를  힘들게 합니다. '~해야 한다'가 아니라, '~할 수도 있다,'~하면 좋다'가 '합리적인 사고'랍니다."...88p

 

선생님과의 관계가 어째서 일반적인 대인관계인지, 선생님이 왜 실수할 수도 있고 실수를 하지 않으면 좋아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선생님은 선생님이라는 특성 때문이라도 성실하고, 언제나 올바르려 노력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본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옳지 못한 처사로 학생들을 괴롭게 한다면 그건 이쪽이 그쪽을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 사람이 잘못된 것이다.

 

안그래도 반항심으로 가득찬 아이들이 과연이 이 책을 읽어낼 수 있을까 싶다. 심리학적으로 해답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빈 말처럼 '이해한다'고 하지 말고 정말로 이해하며 진실된 상담을 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그러려면 책보다는 눈을 마주보며 직접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