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 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
이남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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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있어 책을 읽는다는 것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심심할 때, 무언가 지식을 얻기 위해서, 카타르시스를 통해 정서, 감정을 순화시키고 싶을 때 등등 거의 모든 문제를 책으로 해결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하며 "책을 읽힌다"라는 건 참 어려운 문제로 다가왔다. 나에겐 자연스러운 것이 아이들에겐 스트레스이고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책을 재미있도록 만들 수 있을까?는 계속해서 고민거리다.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는 청소년들을 위한 "책을 읽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는 책이다. 그냥 눈으로 훑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제대로 읽고 어떤 변화를 겪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그 예로 든 책들을 보면 청소년들이 읽도록 출간된 청소년용 책 보다는 어릴 적 읽었던 그림책에서부터 고전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책들을 아우르고 있다. 책은 나이에 따라 골라 읽는 것이 아니라 자기 수준에 맞춰, 상황에 맞춰 읽는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그림책이라고 무조건 쉽고 유치하기만 할까. 오히려 글자 하나 없고 그림으로만 된 그림책도 성인들에게 큰 감동을 주는 경우가 있으니 청소년들에겐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모두가 알 만한 책을 소개하며 직접 어떤 식으로 읽어야 하는지, 그렇게 읽었을 때 이 책이 어떻게 읽힐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방법도 다양하다. 질문법으로 깊이 읽기,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바꿔 읽기, 배경지식으로 넓게 읽기, 탐정처럼 분석적으로 읽기, 작품 비교로 가치를 발견하는 읽기와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읽어내는 방법이다.

 

몇 년간 집중해서 책을 읽다 보니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선 스스로 터득한 것 같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기는 정말 힘들다. 사실 책을 읽고 서평을 쓰고 한쪽으로 치워버린다. 또 다른 책을 들고 읽고 치우고. 그러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든 것은 꽤 됐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는 정말 어렵다. 작가는 독서의 마지막 과정을 독후행에 두고 있다. 행동으로 옮겨야 진정한 독서가 된다는 것이다.

 

"주인공을 칭찬하고 자신이 새롭게 뭘 느꼈는지 열심히 이야기하는 독후감만 쓴다면 많은 책을 읽어도 정작 자신의 삶이 나아지기는 힘들다. 반면 가슴을 움직이고 새롭게 머리를 채운 것들을 직접 발을 움직여 행동할 때, 많은 책을 읽지 않아도 삶은 달라진다. 독후감이 아닌 독후행을 위한 읽기를 해야 한다. 독후행이야말로 진짜 독서의 완성이다. "...44p

 

아이들에게 몇 년에 한 번씩 읽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책들이 있다. 많은 정신적 성숙을 겪는 아이들이 지금과 2년 후, 또 성인이 된 후에 읽는 그 책이 읽을 때마다 다른 감동과 의미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내 경험을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내가 고전과 아이들 책을 좋아하는 이유이다. 시대가 변하고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의미, 내 상황에 특히 더 와닿는 책들이 아이들에게, 그리고 내게도 행동의 변화를 일으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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